메뉴 건너뛰기

close

전두환 전 대통령이 지난 2014년 5월 25일 오후 12.12군사반란 당시 핵심 인물인 고 이학봉 전 보안사 대공처장(24일 폐암 사망)의 빈소 방문을 위해 서울삼성병원 장례식장에서 도착하고 있다.
▲ 입술 굳게 다문 전두환 전두환 전 대통령이 지난 2014년 5월 25일 오후 12.12군사반란 당시 핵심 인물인 고 이학봉 전 보안사 대공처장(24일 폐암 사망)의 빈소 방문을 위해 서울삼성병원 장례식장에서 도착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전두환 전 대통령 측은 17일 발간된 월간지 <신동아>가 5·18 민주화 운동 당시 발포 명령을 하지 않았다는 전 전 대통령 내외의 발언을 보도한 것과 관련해 "과거사에 대한 그분들의 정리된 입장은 회고록을 통해 밝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 전 대통령의 민정기 전 비서관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전 전 대통령과 이순자 여사가 (신동아 보도에서) 언급한 내용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예상해 사전에 준비된 말씀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전 전 대통령과 이 여사는 각각 회고록과 자서전을 출간하기 위해 원고를 마무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민 전 비서관에 따르면 전 전 대통령 내외는 지난달 27일 연희동 자택을 방문한 천태종 전운덕 대종사를 접견했으며, 이 자리에 정호용 전 국방장관, 고명승 전 3군사령관, 김충립 목사, 신동아 기자 2명이 동석했다.

전 전 대통령은 대종사 이외의 사람들에 대해서는 자택 방문 사실을 알지 못했지만, 대종사와 동행한 만큼 동석을 허락했다고 한다.

민 전 비서관은 "대종사 이외의 참석자들은 김 목사가 공작해 끼어들어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수 인원이 참석함으로써 모임과 같은 모양이 되었지만 전 전 대통령이 단순히 전운덕 대종사를 접견하는 자리였을 뿐"이라며 "특별한 목적을 가진 모임도 아니고, 기자와 인터뷰하는 자리도 아니었고, 참석자 그 누구도 전 전 대통령이 5.18 문제 등 과거사에 대한 전 전 대통령의 입장과 관련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측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신동아>는 이날 발간된 6월호에서 전 전 대통령이 "(5·18 당시) 어느 누가 국민에게 총을 쏘라고 하겠어. 바보 같은 소리 하지 말라고 그래"라면서 "보안사령관은 정보·수사 책임자이다. 보안사령관이 청와대를 꺾고 이렇게는(발포 명령을 내리라고는) 절대 못 한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신동아>는 이 여사도 "각하(전 전 대통령)께서 광주에 가서 돌을 맞아 5·18 희생자 유가족들의 오해와 분이 다 풀린다면 뭘 못 하겠느냐. 모두가 (전 전 대통령을) 5·18 책임자라고 하는데 이걸(발포 책임을) 오케이하는 건 별개 문제다. 목에 칼이 들어와도 아닌 건 아닌 건데"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전두환, #회고록, #광주 5.18 항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