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정규 이신영 기자) 새누리당 차기 원내지도부가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 후반을 맞아 청와대와 여당의 관계를 어떻게 가져갈지 주목된다.

원유철 원내대표의 현 지도부가 '당·정·청 삼위일체론'을 내세우며 청와대와 보조를 맞추는 쪽에 무게를 둔 반면, 유승민 원내대표 시절의 전 지도부는 청와대에 '할 말은 하는' 기조 속에 양측의 긴장감이 고조된 바 있다.

특히 총선 참패 이후 당 안팎에서 새로운 당·청 관계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비등해진 가운데 박 대통령의 임기 후반부로 접어들고 대선 정국이 다가오면서 당·청 관계는 어떤 형태로든 재정립이 불가피해졌다.

1일 현재 3파전으로 굳어진 원내대표 후보들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각각 "긴장적 협력 관계"(나경원), "상호 보완적 관계"(유기준), "긴밀한 수평 관계"(정진석) 등 나름의 당·청 관계 청사진을 그렸다.

나경원 의원은 "당·청 관계는 가장 중요한 게 소통과 신뢰"라면서도 입법부에 속한 당의 입장과 행정부를 이끄는 청와대는 권력의 상호 견제 차원에서 "긴장적 협력 관계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유기준 의원은 "국회가 법을 만들고, 정부가 이를 실행한다. 한편으로는 정부의 법 집행에 집권 여당의 도움도 필요하다"며 "원활한 피드백이 이뤄지는 상호 협조·보완적인 관계가 기본"이라고 했다.

정진석 당선인은 "당·청은 수평적 위치에서 내실 있는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현재는 다소 미진한 측면이 있는 당·청의 소통이 조금 더 긴밀해지고 확대돼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박 대통령이 지난달 26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여당과 정부는 수레의 두 바퀴로서 계속 서로 협의해 가면서 같이 굴러가야 국정 운영이 원활해진다"며 천명한 '수레바퀴론'에 대해서는 세 후보 대체로 공감했다.

나 의원은 "당·청 관계가 한때 삐걱댔던 건 소통과 신뢰가 제대로 안 쌓인 경우였다"며 "소통의 방식이나 절차에 구애받지 않고 당·청이 박근혜 정부의 성공이라는 공동 가치를 위해 수레의 두 바퀴처럼 굴러가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유 의원은 "당·청 어느 한 쪽이 우월적 지위에 서면 바퀴가 비대칭적이거나 속력이 달라져 차가 뒤집힌다"며 "두 바퀴가 각자 위치에서 원활하게 제 기능을 해야 친(親) 국민적인 정책이 생산되고 집행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차원에서 기존의 당·정·청 또는 당·청 차원의 협의체를 정례화하는 것은 물론 국정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격의 없이 터놓고 대화할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하다는 데 후보들은 공감했다.

나 의원은 "'보여주기' 식의 당·정·청이 아니라 실질적인 결과를 내는 회의를 자주 하겠다"며 "당·청이 협력할 건 협력하면서 국회 본연의 기능을 하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지금까지 매월 한 차례 열리던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는 기본으로 삼고, '한국형 양적완화'나 부실기업 구조조정 같은 경제정책의 이슈가 있을 때마다 머리를 맞대겠다"고 말했다.

정 당선인은 "이명박 정부에서 정무수석비서관을 할 때 당·정·청 회의를 매주 했다"고 상기하면서 "당·정·청 회의를 적어도 2주일에 한 번은 열어서 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총선 패배를 계기로 박 대통령이 국정 운영 기조를 전환해야 하며, 이를 위해 청와대의 대대적인 인적 쇄신이 뒤따라야 한다는 당내 일각의 요구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유 의원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 청와대의 인사에 당이 지나치게 간섭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문제가 있는 참모진의 분발을 촉구할 수는 있지만, 덮어놓고 무조건 바꾸라는 건 국정 운영의 존립 기반을 흔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당선인은 "청와대 인적 쇄신을 언급할 입장이 아니다"며 "원내대표에 당선되면 그런 얘기를 할 상황이 될지 모르겠지만, 지금으로선 언급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zhe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나경원, #유기준, #정진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