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10월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에서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도종환 의원 등이 '친일-독재교과서국정화반대서명운동'을 벌이는 곳 바로 앞에서 어버이연합 회원들이 항의 집회를 열고 있는 모습.
 지난해 10월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에서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도종환 의원 등이 '친일-독재교과서국정화반대서명운동'을 벌이는 곳 바로 앞에서 어버이연합 회원들이 항의 집회를 열고 있는 모습.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21일 오전 0시 55분]

대한민국어버이연합(아래 어버이연합)에서 "청와대가 집회를 열어달라고 지시했다"라는 증언이 나왔다. 시사주간지 <시사저널>은 20일, 어버이연합 핵심인사 ㄱ씨가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 소속 ㅎ행정관을 '집회 지시'를 내린 인물로 지목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ㄱ씨는 또 "(지난해 12월 28일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안 체결과 관련해 올해 초 청와대 쪽에서 어버이연합에 지지 집회를 지시했지만 이를 거부했다"라면서 "집회를 했다가는 역풍이 일 것이라고 여겼고, 애국보수단체의 역할과도 맞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라고 밝혔다.

ㅎ행정관은 '뉴라이트 운동' 출신 인사로, 1990년대 후반에 보수 진영에 참여해 북한 인권 운동을 벌였다.

<시사저널>은 한 탈북단체 관계자가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 탈북단체가 주도한 집회가 있었는데, 이때 ㅎ행정관을 처음 만났고 이후에도 수차례 만났다, 청와대로 직접 찾아가 ㅎ행정관을 만난 적도 있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아래 전경련)가 어버이연합에 자금을 댔다는 의혹 등이 연일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이날 청와대까지 어버이연합에 지시를 내렸다는 증언이 나오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앞서 JTBC의 보도에 따르면, 전경련은 2014년 9월부터 넉 달 동안, 어버이연합의 차명계좌로 의심되는 계좌에 1억2000만 원을 입금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다 앞서 대한민국재향경우회와 실체가 분명하지 않은 유령회사도 어버이연합 등에 돈을 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어버이연합 측이 탈북자들을 일당 2만 원에 불러 '세월호 진상규명 요청 반대 집회' 등 정부 입장을 과도하게 대변하는 집회에 투입한 사실도 밝혀졌다. 이같은 상황에 야권은 잇따라 성명을 내고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 전경련의 입장 표명, 정부의 수사 착수 등을 촉구하고 있다.

청와대 ㅎ 행정관은 어버이연합에 집회를 지시했다는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전면 부인했다. ㅎ행정관은 20일 밤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어버이연합이 (청와대의) 집회 지시를 거부했다고 했는데, 어버이연합은 한일 위안부 합의 체결을 환영했고, 지난 1월 6일에 주일대사관 앞 소녀상 근처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체결을 환영하는 기자회견도 했다"라면서 "<시사저널>의 보도는 기본 팩트조차 확인하지 않은 명백한 오보이기 때문에 법적 대응도 강구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 기사]

해명 대신 침묵 택한 전경련
어버이연합-전경련 '커넥션' 국정조사 해야
재향경우회는 보수집회 '돈줄'?


태그:#어버이연합, #청와대, #전경련, #집회, #자금
댓글4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