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포항 구룡포는 용이 승천한 포구로 전하며 구룡포 하면 일본 가옥의 흔적이 남아 있는 근대문화 역사거리가 볼거리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구룡포를 여러 번 다녀온 사람들도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아 모르는 구룡포 장기목장성 탐방을 하고 소개해 봅니다.

구룡포 호미곶 둘레길
▲ 구룡포 호미곶 둘레길 시작지점 구룡포 호미곶 둘레길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호미곶 둘레길 구간에 있는 구룡포 장기목장성 가는 길은 조용하고 주변에 노오란 개나리와 진달래 돌복숭아꽃이 지천이다.

진달래가 가득 핀 말목장성
▲ 진달래가 가득 핀 말목장성 진달래가 가득 핀 말목장성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임도길로 한참을 걸어 오르면 만나는 호미지맥의 윷판재에 도착하면 지루한 길이 어느정도 익숙해 진다.

구룡포 윷판재
▲ 구룡포 윷판재 구룡포 윷판재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윷판재에는 유판곡 해주오씨장지 눌태리(游板谷海州吳氏葬地訥台里)라고 적힌 각자 글씨가 남아 있다. 바위 위에 큰 구멍은 그 옛날 삼신 할매가 여기 물로 아이를 키워 장수로 만들었다는 전설이 서린 곳이라고도 한다. 큰 바위는 고인돌로 보이며 암각화 흔적이 일부 보인다.

유판곡 해주오씨장지 눌태리
▲ 유판곡 해주오씨장지 눌태리 유판곡 해주오씨장지 눌태리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구룡포 윷판재
▲ 구룡포 윷판재 구룡포 윷판재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잠시 휴식을 하고 길을 걷다보면 시원한 그늘숲과 옛 정취가 어우러진 목장성 옛길이 나온다. 성축 안쪽으로 원래의 오솔길이 있고 바깥쪽으로 새로 조성된 길이 잘 가꾸어져 있다. 걷기길로는 아주 좋으나 거리가 다소 멀게 느껴지는 트레킹 코스 길이다. 가는 길은 누구나 가볍게 다닐 수 있는 매우 좋은 길이다.

구룡포 말목장성 안내판
▲ 구룡포 말목장성 안내판 구룡포 말목장성 안내판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구룡포 말목장성 옛길
▲ 구룡포 말목장성 길 구룡포 말목장성 옛길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볼거리로 발산봉수대가 있는데 이 봉수대는 포항시 남구 동해면 발산리와 흥환리와의 경계 지점에 있고 이곳의 봉수는 남쪽 뇌성산 정상에 있는 뇌산의 봉수대에서 연결되어 북쪽의 대동배(大冬背) 봉수대를 거쳐 최종적으로 서울 목멱산(지금의 남산)까지 이어졌다고 한다.

발산봉수대
▲ 발산봉수대 발산봉수대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봉수대에서 조금 걸으면 팔각정이 보이고 오르는 3마리의 말이 조형물로 있어 사진 촬영 포토존으로 이용되고 있다.

구룡포 트레킹 코스
▲ 말 조형물 포토존 구룡포 트레킹 코스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이층의 팔각정에 오르면 멀리 영일만항이 한 눈에 다 들어온다. 조금 더 걸어가면 응암산 정상이 나오는데 일명 박바위라고 한다. 안내도도 잘되어있고 구룡포에 이런 트레킹 코스가 있다는 것이 참 좋았다.

구룡포 박바위
▲ 구룡포 박바위 구룡포 박바위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일반적으로 가장 쉬운 길은 구룡포초등학교 뒷편에서 구룡포읍 보건지소를 지나 출발하는 것이 좋다.

구룡포 초등학교 입구 말목장성 등산로
▲ 구룡포 초등학교 입구 말목장성 등산로 구룡포 초등학교 입구 말목장성 등산로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지난 4월 3일 다녀왔습니다.



태그:#구룡포말목장성, #구룡포트레킹, #발산봉수대, #호미지맥, #구룡포응암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국의 문화유적을 찾아 답사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구석진 곳에 우리문화를 찾아서 알리고 문화관련 행사를 좀 더 대중에게 보급하고자 하며 앞으로 우리문화재의 소중함을 일깨워 나아가려고 합니다. 괌심분야는 역사유적, 석조조형물과 민속,고건축물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