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7일 더민주당 여의도 당사 앞에서 진행된, 심기준 비례대표 후보 낙천 요구 기자회견.
 17일 더민주당 여의도 당사 앞에서 진행된, 심기준 비례대표 후보 낙천 요구 기자회견.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더불어민주당(아래 더민주) 비례대표 후보 중의 한 사람인 심기준 강원도당 위원장을 낙천시켜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다.

시민단체들이 유독 심기준 후보를 향해 비난의 화살을 쏘아대고 있는 것은 그가 설악산 케이블카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여러 주역들 중에서도 특히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과 관련하여 거짓 언론전과 지역 여론을 호도하는 등의 행태를 보여 그 어떤 누구보다도 더 심각"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심기준 후보는 시민단체들이 지적하고 있는 것과 달리 자신은 거짓이 없으며, 강원도의 오래된 현안을 해결하려 했을 뿐이라고 항변했다.

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초록투표네트워크,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케이블카반대설악권주민대책위 등은 17일 서울시 여의도에 있는 더민주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위법, 부정에서 출발한 설악산케이블카 사업의 주역들이 (20대 총선에서) 국회로 진출하려는 흐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며, "설악산국립공원 난개발 위해 거짓말 일삼는 심기준 비례대표 후보를 낙천"시킬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에서 "심 후보는 2015년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을 조건부 승인한) 국립공원위원회의 심의를 앞두고  '설악산 케이블카 추진이 더민주 당론으로 채택되었다'는 허위 사실을 유포한 바 있다"며, "도당 위원장으로서 당론에 대한 거짓말을 공공연히 하는 행태는 명백한 해당 행위이자 징계 사유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런 인물이 비례대표로 후보로 거론되는 것은 공당으로서의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런데도 더민주가 심 후보를 공천한다면, "(그것은) 더민주가 스스로를 규정한 모든 가치를 깡그리 부숴버리는 자기부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더민주는 정권교체라는 시민들의 바람과 대의정치 복원이라는 사명을 위해서라도 심 위원장을 낙천해야만 한다"며, "만에 하나 심 위원장이 비례후보로 확정된다면 우리는 더민주를 민주 가치, 도덕 가치, 국익 가치를 참칭한 세력으로 규정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에 끝난 후에는 '심기준' 후보 이름이 적힌 보드판에 낙천 스티커를 붙이는 간단한 퍼포먼스를 벌였다. 그러고 나서는 더민주 당사에 들어가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에 반대하고 심기준 후보를 낙천 대상자로 선정한 이유를 담은 입장문을 전달했다.

이에 앞서,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등은 지난 2일 광화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설악산 케이블카와 같은 난개발로 우리의 국토와 환경, 미래세대의 삶을 망가뜨리는 정치인들은 공직에서 제외되어야 한다"며, 낙천 낙선 대상자들을 발표했다. 시민단체들은 그 명단에 새누리당의 권성동, 염동열, 정문헌, 최경환 등 4명의 국회의원과 함께, 더민주의 배재정 국회의원과 심기준 강원도당위원장을 포함시켰다.

시민단체들의 낙천 운동에 심 예비후보는 억울한 심정을 토로했다. 심 후보는 이날 "설악산케이블카 사업이 강원도의 오래된 3대 현안 중에 하나"로, "강원도당 차원에서, 환경 보전 문제도 있지만, 그쪽 주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 등을 따져서 관철을 시켜야 되겠다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중앙당에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 추진을) 정책 당론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했고, "원내대책회의에서 당론으로 채택했다는 답변을 분명히 받았다"고 주장했다.

더민주 공천관리위원회는 16일 심기준 강원도당 위원장 등을 대상으로 비례대표 후보 면접을 진행했다. 그 결과 누구를 비례대표로 공천할지는 오는 20일 이후에 발표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치 모리배 심기준(강원도당위원장)을 낙천하라!' 17일 더민주당 여의도 당사 앞에서 진행된, 심기준 비례대표 후보 낙천 요구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은 정치 모리배 심기준(강원도당위원장)을 낙천하라!' 17일 더민주당 여의도 당사 앞에서 진행된, 심기준 비례대표 후보 낙천 요구 기자회견.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태그:#심기준, #설악산 케이블카, #낙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