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준표지사 주민소환 사천운동본부’와 ‘무상급식 원상회복을 바라는 사천학부모회’는 6일 사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교육감 주민소환 서명운동 중단 등을 촉구했다.
 ‘홍준표지사 주민소환 사천운동본부’와 ‘무상급식 원상회복을 바라는 사천학부모회’는 6일 사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교육감 주민소환 서명운동 중단 등을 촉구했다.
ⓒ 박남희

관련사진보기


"관권 개입, 불법 허위서명. 경남 교육감 소환서명을 즉각 중단하고, 선관위는 엄중 대처하라."

사천지역 학부모와 시민사회단체들이 보수단체와 홍준표 지사 지지자들이 벌이는 박종훈 경남도 교육감 주민소환 투표청구 서명운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홍준표지사 주민소환 사천운동본부'와 '무상급식 원상회복을 바라는 사천학부모회'는 6일 사천시청에서 이같이 요구했다.

창원 의창구 북면 한 공장 가건물 사무실에서 경남교육감 주민소환 서명부 허위작성 사건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경찰은 선관위로부터 고발된 5명을 수사하고 있으며, 주소록과 지시자·공모자 등을 찾아내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천 학부모들은 "주민소환은 주민참여자치의 꽃이며, 법률에 따라 진행되는 엄중한 사안인 만큼 그 과정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되어야 한다"며 "그런데 현재 교육감 소환서명의 모습은 어떠한가? 경남 각지에서 교육감 소환과 관련한 불법·부정서명행위에 대한 제보가 끊이지 않고 있다. 단순한 실수라고 보기엔 너무나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관권 개입, 불법 서명으로 얼룩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사천 서포면 어느 부녀회장이 수임인이 아니면서 서명용지를 뿌리고 서명을 받았고, 수임인이 될 수 없는 이장들이 노인정을 돌아다니며 서명을 받는 모습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농협, 식당 등에 수임자 없는 서명용지가 놓여있고, 어느 노인은 무슨 서명인지도 모른 채 누가 서명을 받아달라고 한다며 서명을 받고 있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사천 학부모들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관권 개입, 불법서명으로 인해 민주주의의 기본 정신, 주민소환의 가치가 훼손되고 있음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관권개입, 불법 허위서명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감 소환서명을 즉각 중단할 것"과 "선관위는 관권, 부정서명 행위에 대해 공정하고도 신속하게 대처할 것", "사법당국은 개인정보가 기록된 자료의 출처와 자금 제공 경로 등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관련자를 엄정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박종훈 경남교육감 주민소환추진본부는 지난해 9월부터 오는 12일까지 서명운동을 벌여, 서명부를 조만간 경남선관위에 제출할 예정이다. 학부모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홍준표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지난해 11월 36만 명의 서명부를 선관위에 제출했다.


태그:#주민소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