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ㅊ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3일 오후 대구시 달서구 도원동의 한 커피숍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 총선에 출마를 선언했다.
 ㅊ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3일 오후 대구시 달서구 도원동의 한 커피숍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 총선에 출마를 선언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지난 대선 당시 국정원 직원 댓글 사건 수사와 관련해 외압 논란이 일었던 김용판(57)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3일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총선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대구 달서을 선거구에 출마를 선언했다.

대구 달서을 선거구의 현역 의원은 전 경기지방경찰청장 출신인 윤재옥 새누리당 의원으로 김 전 청장이 출마를 선언하면서 전직 지방경찰청장 사이의 치열한 공천권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전 청장은 이날 오후 대구시 달서구 도원동 월광수변공원 근처 커피숍에서 출마선언식을 열고 "정통 보수정권의 재창출과 박근혜 대통령의 성공을 확실하게 뒷받침하기 위해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청장은 "좌파 정권 10년을 거치면서 무분별하게 무상복지를 확대하는 바람에 국가재정이 위태로운 지경"이라며 "북한을 추종하는 세력들이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혼란에 빠뜨리고 민주주의라는 이름 아래 공권력인 경찰이 폭력 시위대에 쇠파이프로 두들겨 맞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2012년 12월 야당의 숱한 모략과 정치 선동을 뚫고 박근혜 정권이 탄생했을 때 저는 대구 월배 출신으로서 가슴 벅찬 감동을 느꼈다"며 개인적인 소회를 드러내기도 했다. 하지만 "공과 사를 분명히 구분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국정원 직원 댓글 사건 중간수사 발표와 수사외압 등의 의혹에 대해서는 떳떳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청장은 "선거에 개입한 댓글이 나온 게 없다는 중간 수사결과를 대선 직전에 발표해 야당의 터무니없는 부정선거 공세와 억지고발로 2년이 넘는 억울한 재판을 받았지만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고 사법부가 이를 무죄로 증명했다"고 말했다.

또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증인선서를 거부한 데 대해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야당의 정치공세에 단호히 맞섰다"며 "정치권력에 굴하지 않고 당당한 처신으로 공권력의 상징인 경찰의 명예와 자존심을 지켰다"고 주장했다.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3일 오후 대구시 달서구 도원동의 한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 총선에서 대구 달서을 선구구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3일 오후 대구시 달서구 도원동의 한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 총선에서 대구 달서을 선구구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김 전 청장은 자신이 국회의원에 당선될 경우 당시 사건과 관련한 경찰의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년간 법정싸움을 벌이는 과정에서 정의의 탈을 쓴 불의와 진실의 가면을 쓴 허위가 너무나 뻔뻔스럽게 세상을 현혹시키고 있다는 것을 절절히 깨달았다"며 "반드시 짚고 넘어가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검찰이 저뿐만 아니라 당시 서울경찰 지휘부 전체가 조직적으로 국기문란적 행위를 하였다고 발표했다"며 "하지만 내부 고발자란 자의 허위진술이 밝혀지고 경찰조직이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김 전 청장은 이어 "누군가는 책임지고 경찰조직에 사과를 하는 등 유감 표명을 해야 하는 게 도리 아니냐"며 "하지만 그 누구도 유감 표명이나 책임진 사람은 없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허위진술과 위증으로 나라를 혼란에 빠뜨린 자는 국회의원이 되고 대법원 확정판결 이후 더욱 중용되었다"며 권은희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을 겨냥했다.

그는 달서구에 대한 공약으로 체육 및 복합문화공간 유치와 선사시대 유적지를 잇는 역사문화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치안과 교육, 교통 등 생활환경 전반에 걸쳐 모든 주체가 유기적이고 진정성 있는 문화를 확립하겠다며 '신 새마을 운동'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전 청장은 지난 대선 당시 국정원 직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허위 중간수사 결과 발표를 지시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등)로 불구속 기소됐으나 지난 1월 29일 대법원 2부(주심 신영철 대법관)로부터 무죄 확정판결을 받았다.

이후 대구시 달서구 진천동에 '달구벌문화연구소'라는 이름의 사무실을 열고 총선 준비에 나섰다. 그는 또 지난 3월 14일 대구시 달서구 감삼동 웨딩알리앙스에서 자신이 쓴 책 <나는 왜 청문회 선서를 거부했는가>의 출판기념회를 열기도 했다.


○ 편집ㅣ박정훈 기자



태그:#김용판, #총선 출마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