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유가족과 4·16연대 회원, 신정훈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여당 추천 의원들의 집단행동은 언론이 공개한 '해양수산부 세월호 특조위 관련 현안 대응방안' 문건과 일치한다"며 해양수산부의 가이드라인 제시를 규탄하고 있다.
▲ 세월호 유가족 "해수부는 여당 추천 위원 집단행동 사주 문건 해명하라" 세월호 유가족과 4·16연대 회원, 신정훈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여당 추천 의원들의 집단행동은 언론이 공개한 '해양수산부 세월호 특조위 관련 현안 대응방안' 문건과 일치한다"며 해양수산부의 가이드라인 제시를 규탄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해양수산부가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아래 특조위)의 청와대 조사를 대비해 마련한 내부 문건이 공개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참사 희생자 가족들이 사실 규명과 조사 방해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416가족협의회·4.16연대는 1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 추천 특조위원들의 갑작스런 집단행동은 언론이 공개한 해수부의 대응방안과 일치한다"라며 "만약 이들이 해수부 지시에 따라 기자회견을 연 것이라면 위원회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머니투데이>가 이날 오전 보도한 해수부의 '세월호 특조위 관련 현안 대응방안' 문건에는 특조위의 BH(청와대) 조사와 관련해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 담겨 있다. "(특조위 내부) 여당 추천 위원들이 문제를 지속 제시하고 필요시 전원 사퇴 의사 표명", "(국회) 여당 의원들이 필요시 위원회 운영을 비판하는 성명서 발표" 등의 구체적 계획도 명시됐다.

실제로 새누리당이 추천한 이현 부위원장과 고영주·차기환·황전원·석동현 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전원 총사퇴도 불사한다"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특조위 상임위원회에서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조사하는 안건이 통과된 데 따른 반발이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 역시 "박 대통령 관련 조사 착수는 세월호 특별법에 규정된 정치적 중립성 의무 위반"이라고 비난했다(관련 기사: '대통령 7시간' 조사 막는 여권, 해수부 지침 탓?).

이석태 특조위원장 "어떤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을 것"

희생자 유족인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대통령을 겨냥하라는 것이 아니라 성역 없이 조사해 진상을 규명하라는 게 가족들의 입장"이라며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에서 청와대와 대통령만 빠져야 하는 이유가 뭔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집행위원장은 "참사 당일 대통령의 구조·구난 활동을 조사하는 것은 특별법에 따른 성역 없는 진상규명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위원회의 조사활동을 방해하려는 집단행동은 부적절하고 정략적인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희생자 가족들은 이 부위원장을 비롯한 여당 추천 특조위원들을 향해 "정치적 중립과 업무의 독립성을 훼손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라고 요구했다. 또한 문건 진위 파악과 작성 책임자 처벌을 해수부 김영석 해수부 장관에게 촉구했다.

신정훈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농해수위 소속 야당 의원 명의로 된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국회는 행정부를 견제하기 위한 독립된 헌법 기구이고, 특조위 또한 정부로부터 독립된 기관"이라며 "새누리당 의원들과 이 부위원장의 이번 기자회견은 세월호 유족들과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규탄했다.

이석태 특조위원장 역시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특조위 활동에 정치색을 입히지 말라"라고 경고했다.

이 위원장은 해수부 문건과 관련해 "진위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노골적으로 특조위 활동에 개입하려 하고 있다"라며 "특별법이 정한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위원장으로서 어떠한 외압과 방해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다시 한 번 다짐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국회를 향해 "특조위가 국민에게 위임받은 진상규명 활동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해 달라"라고 촉구했다.

특조위는 오는 23일 전원위원회에서 청와대 조사 관련 안건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 편집ㅣ박순옥 기자



태그:#세월호, #새누리당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