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열린 고단한 미생들과의 간담회 중 나눠준 샌드위치를 동시에 먹고 있다.
▲ 문재인-박원순 '동시에 한입'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열린 고단한 미생들과의 간담회 중 나눠준 샌드위치를 동시에 먹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연대'를 두고 공감대를 이뤘다. 문 대표가 광주에서 제안한 '공동지도체제' 구상에 박 시장이 화답한 것이다. 이제는 안철수 의원의 선택만 남았다.

문 대표와 박 시장은 19일 서울시청에서 청년수당 도입을 주제로 청년들과 간담회를 진행한 뒤 별도로 회동해 당 현안 문제와 관련해 대화를 나눴다. 40여 분 회동한 두 사람은 이후 3가지 합의 내용이 담긴 발표문을 공개했다.

두 사람은 발표문에서 "국민께 희망을 드리기 위한 중단 없는 혁신과 통합이 우리 당에 매우 절실한 상황이라는 데 공감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당의 혁신과 통합을 위해 기득권을 내려놓고 헌신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라며 "이를 위해 안철수 의원의 근본적 혁신방안 실천이 중요하다는 데도 뜻을 같이했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박 시장은 당의 혁신과 통합을 이루자는 문 대표의 제안 취지에 공감을 표시했고 현직 지방자치단체장, 서울시장임을 감안해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라고 덧붙였다.

회동에 배석한 박광온 새정치연합 비서실장에 따르면, 박 시장은 "어제 문 대표의 제안을 세세하게 접하지 못한 상황에서 '시장이라 이런 문제가 있다'고 답했는데, 마치 제안을 부정하는 것처럼 비쳐 당황스러웠다, 적극 공감하고 협력할 부분을 찾아가겠다"라는 취지로 말했다.

문 대표는 "당내에서 단합하고 혁신하며 더 크게 통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이뤄져 기대하고 있다"라며 "여전히 완벽하게 공감을 못한 상황이지만 적극적으로 설득해 하나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는 취지로 답했다.

두 사람의 합의에 따라 3자 연대의 열쇠는 안 의원에게 넘어갔다. 박 비서실장은 "문 대표와 박 시장은 '안 의원이 함께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도울 일이 있으면 돕도록 노력하겠다'라는 취지로 말했다"라고 전했다. 또한 박 비서실장은 세 사람이 '문·안·박 연대'를 두고 "일정한 공감대를 갖고 있었다 생각한다"라고 부연했다.

이외에도 박 비서실장은 '박 시장의 대리인이 참여하는가'라는 질문에 "아니다, (박 시장의 참여 방안은) 법 태두리 내에서 긴밀하게 협의해가겠다"라고 답했다. 일부 최고위원들이 '문·안·박 연대'에 반대하는 것을 두고는 "그건 설득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새정치 3선 의원들 "문재인 제안 환영"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열린 고단한 미생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대화를 하고 있다.
▲ 문재인 '시장님 이거 좀 보세요'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열린 고단한 미생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대화를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한편, 새정치연합의 3선 이상 의원들은 이날 '문·안·박 연대'를 지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문 대표의 제안을 원칙적으로 환영한다"라며 "향후 문 대표는 안 의원의 혁신안을 적극 수용하고, 안 의원은 문 대표의 제안을 수락해 당내 혁신과 통합을 실질적으로 이뤄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 제안의 성공을 위해서는 지역 대표성 등의 부족한 점이 보완되고 당 공식기구의 동의가 필요하다"라며 "궁극에는 당 밖의 민주 세력이 모두 힘을 합해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당 지도부는 기득권을 내려놓고 백의종군의 자세로 단결해야 하며, 모든 계파는 서로의 입장을 존중하고 화합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성명서에는 문희상·이석현·원혜영·신기남·신계륜·김성곤·조정식·강기정·이상민·유인태·김우남·김춘진·오제세·우윤근·설훈·최재성·노영민 의원이 참여했다.


태그:#문재인, #박원순,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댓글2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