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회

서울

포토뉴스

[오마이포토] "강신명 경찰청장 무릎 꿇고 사죄하라" ⓒ 유성호


백남기 농민 살인진압 항의 방문 막는 경찰 전국농민회총연맹(이하 전농)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가톨릭농민회 소속 회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14일 민중총궐기 대회에서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중태에 빠진 농민 백남기씨와 관련해 강신명 경찰청장 파면을 촉구하며 청사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 유성호
전국농민회총연맹(아래 전농)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가톨릭농민회 소속 회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지난 14일 민중총궐기 대회에서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중태에 빠진 농민 백남기씨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와 강신명 경찰청장의 파면을 촉구했다.

이날 이들은 "백남기 농민이 경찰의 살인진압으로 인해 서울대 병원에 누워 사경을 헤매고 있는데 강신명 경찰청장은 사과와 진상규명은커녕 자기들의 살인진압이 정당했다며 오히려 더 뻔뻔하게 나서고 있다"고 규탄했다.

김영호 전국 의장은 "박근혜 권력에 사주받은 대한민국 경찰 공권력이 국민을 죽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장은 취재진을 향해 "최루탄 가스가 포함된 물대포에 맞아 나가떨어지는 장면을 보셨을 것이다"라며 "이것을 국민들에게 똑똑히 알려달라, 이 사실을 알리지 않으면 언론은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고 호소했다.

민중총궐기 대회에 참여한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사람들에게 물대포는 살생무기이기 때문에 절대로 직접 쏘면 안 된다는 규정이 있는 걸로 알고 있다"며 "백남기 농민이나 무수히 다친 부상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물대포를 쏘도록 지시한 책임은 경찰청장에게 있다"고 파면을 촉구했다.

백남기 농민 살인진압 '경찰청장 파면하라' ⓒ 유성호
농민회 "살인진압 강신명 경찰청장 파면하라" ⓒ 유성호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강신명 경찰청의 면담을 요구하며 청사 진입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의 제지로 몸싸움이 벌어졌다. 이들은 "강신명 경찰청장 나와라", "농민 살인진압 규탄한다", "우리를 막는 이유가 뭐냐"며 항의했다.

새정치 의원들, 경찰청 항의 방문... "식용유는 창조 기법이냐"


한편, 이날 새정치민주연합은 민중총궐기 대회에서 벌어진 경찰의 과징 진압에 대한 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정청래 대책위원회 위원장과 노웅래, 유대운, 신정훈 의원은 강신명 경찰청장을 항의 방문해 대국민사과와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했다.

강신명 청장은 "책임 논란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해서 재발방지와 대책 수립에 노력을 다하겠다"라면서도 "하지만 야간에 긴 쇠파이프, 쇠사다리, 횃불 등으로 과도하게 폭력을 행사하는 상황에서 경찰이 맨몸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비는 살수차밖에 없다"고 변명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최대한 법률과 규정에 맞춰서 살수차를 운영했다"라며 "대규모 불법폭력시위 상황에서 경찰의 어려움도 야당 의원들께서 헤아려 달라"고 주문했다.

정청래 의원은 "강신명 경찰청장은 경찰 총수로서 위로 전화도 하고 문병도 다녀오고 좀 더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라며 "그런데 아직도 상황이 밝혀지지 않았다며 사과도 못 하겠다는 건 국민을 분노케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 의원은 경찰 진압 도구로 사용된 식용유에 대해 "미끄러져서 넘어지면 뇌진탕을 당할 수도 있는데 왜 사용했냐"라며 "새로운 창조기법이냐"고 질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강신명 경찰청장 항의방문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불법과잉진압대책위원회 위원장과 노웅래, 유대운, 신정훈 의원이 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을 방문해 강신명 경찰청장에게 지난 14일 민중총궐기 대회에 벌어진 경찰의 과잉진압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 유성호
강신명 "사실관계 명확해지면 사과하겠다"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불법과잉진압대책위원회 위원장과 노웅래, 유대운, 신정훈 의원이 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을 방문해 강신명 경찰청장에게 지난 14일 민중총궐기 대회에 벌어진 경찰의 과잉진압에 대해 항의한 뒤 청사를 나서고 있다. ⓒ 유성호
○ 편집ㅣ곽우신 기자
태그:#민중총궐기대회, #백남기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