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6차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6차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이 5일 통일준비위원회 6차 회의에서 "통일을 앞두고 있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에 대한 강한 자긍심과 역사에 대한 뚜렷한 가치관"이라고 말했다. 야권과 학계의 반발에도 강행한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통일을 위해 필요하다고 강변한 셈이다.

앞서도 박 대통령은 지난 10월 27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확고한 국가관을 가지고 주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서도 역사교육을 정상화시키는 것은 당연한 과제이자 우리세대의 사명"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이것이 선행되지 않으면 통일이 되기도 어렵고 통일이 되어도 우리의 정신은 큰 혼란을 겪게 되는, 중심을 잡지 못하는, 그래서 결국 사상적으로 지배를 받게 되는 기막힌 상황도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통일준비위원회 위원들에게 "우리나라에 대한 자긍심과 확고한 국가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통일의 시작이라 생각하시고 노력해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앞서 황교안 국무총리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안을 발표하면서 현행 검인정 역사교과서를 '좌편향·친북'으로 매도했던 점을 감안할 때, 박 대통령 역시 국민들이 잘못된 역사교육으로 오히려 통일 이후 북한의 사상 등에 우호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다는 주장을 펼친 셈이다. 또 정부의 확정 고시 발표 이후에도 야당의 국회 의사일정 보이콧 등 반발이 거센 것에 대해 '남북 분단 상황'을 이유 삼아 재차 국정화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그러나 이미 황 총리의 '좌편향·친북' 주장은 사실관계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여러 차례 나온 바 있다. 교과서가 아닌 보조자료에 나온 부분을 끄집어 내 과장하거나 정부의 집필기준에 포함되지도 않은 북한의 천안함 폭침 도발 사건이 현행 교과서에 빠져 있다고 비판한 것이 대표적이다. 결국 박 대통령 역시 국정교과서 발행을 위해 '종북몰이'에 가담했다는 지적을 받을 수밖에 없다.

남북교류사무소 설치·민간 교류 지원 강화 주문, 남북 당국회담 개최 촉구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8.25 합의에서 밝힌대로 남과 북의 상호관심사와 한반도의 미래를 위한 논의들을 하루 속히 시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면서 남북교류사무소 설치 및 민간 차원이 교류 확대 지원 강화 등을 주문했다. 8.25 합의 이후 '정지' 상태인 남북 간 당국회담 개최를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구체적으로 박 대통령은 "한반도의 70년 분단 역사를 마감하기 위해서 남북한의 동질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해나가야 한다"라면서 "최근 남북 간 민간 교류가 역사와 문화, 체육을 비롯해 삼림, 병충해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데, 이러한 흐름이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당국 차원의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이어, "남북간 합의를 통해 남북교류협력 사무소를 설치하고, 이를 통해 보건·의료, 재난·안전, 지하자원을 비롯해 남북 모두에 이익이 되는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길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박 대통령은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를 위해서는 북한 핵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현상 유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흐를수록 위협은 더 커지고 미래세대에 큰 짐을 안겨주게 될 것"이라며 "북한 비핵화에 강한 의지를 가지고 국제사회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데 외교적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또 "북한 당국이 9.19 공동성명을 비롯한 기존 합의를 지키고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하면서 대화의 길로 나올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라고 덧붙였다.


태그:#박근혜, #역사교과서 국정화, #통일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