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수동 붉은벽돌 밀집지역을 돌아보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수동 붉은벽돌 밀집지역을 돌아보고 있다.
ⓒ 서울시제공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수동 붉은벽돌 밀집지역의 한 공예품 가게에서 지갑을 들어보이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수동 붉은벽돌 밀집지역의 한 공예품 가게에서 지갑을 들어보이고 있다.
ⓒ 서울시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시가 이른바 '뜨는' 지역의 골칫거리인 임대료 폭등, 즉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에 '자산화'로 맞서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2일 일자리 대장정 12일째를 맞아 성동구 성수동공장을 찾아,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해) 조례로 보호하는 것은 제한적이어서 대책 중 하나로 자산화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지역 기업이 부동산을 매입하려고 하면 장기저리로 융자해줘 자산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젠트리피케이션은 새롭게 조성된 상권이 입소문을 타고 활성화되면 임대료가 갑자기 뛰어올라 기존의 임차인들이 쫓겨나는 것을 말한다. 서울의 신흥상권인 홍대, 경리단길, 가로수길, 서촌 등에서 어김없이 나타나고 있다.

성동구 성수동 일대는 최근 수제화 1번지로 알려지고, 서울숲 인근에 젊은 예술가와 디자이너, 사회혁신기업들이 모여들면서 '소셜벤처밸리'로 변모하고 있으나 젠트리피케이션 때문에 이들이 쫓겨나고 있는 상황이다.

성동구는 지난 9월 전국 최초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조례를 선포했지만, 법적 구속력은 없어 임대인들이 과도하게 임대료를 인상하는 것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는 없다. 서울시의 자산화 전략은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고육지책인 셈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 자리에서 "상위법인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을 고치면 될 텐데..."라고 아쉬워하면서도 "자꾸 부딪혀 이슈가 될수록 법 개정 요구는 커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 시장과 정 구청장 일행은 80여 개의 사회적기업, 카페, 공방 등이 밀집한 인근 성수1가2동 '붉은 벽돌' 지역을 둘러보며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으로 문을 닫게 된 가게들을 보고 아쉬워 하기도 했다.

'수제화 1번지' 성수동, '사회적경제특구'로 다시 뜬다

한편, 서울시, 성동구, 한양여대, 성수동경제협의회, 주민자치위윈회 등 10개 기관의 기관장들은 이날 '성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창출 공동협력 협약서'를 체결했다.

특히 서울시와 성동구는 각각 10억 원씩 출연하여 내년에 20억 원을 '사회적경제활성화기금'으로 조성하고, 오는 2020년까지 100억 원을 모으기로 했다.

서울시는 오는 2018년까지 서울숲 인근에 연면적 최대 1만㎡의 '성수 특화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수제화, 패션잡화, 봉제업체, 창업학교, 공동작업장 등 공간이 필요한 업체들에게 사무실 공간을 저렴하게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서동록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시가 확보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시중 임대료 시세보다 훨씬 싸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서울시는 전문성이 취약한 영세업체들이 시, 구, 전문가와 함께 '공동판로지원단'을 구성하고 지역 대학과 기업 등을 참여시켜 오는 2018년까지 사회적협동조합 방식의 '성수종합상사'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태그:#일자리대장정, #박원순, #성동구, #성수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