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소속 경남 A시의회 B의원이 여직원을 성추행한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여성단체들은 "후보선출과 지방정치에 진출시킨 책임을 져라"며 제명 조치를 요구했다.

경남여성단체연합과 경남상담소시설협의회, 경남여성연대 창원여성회, 경남민주행동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여성위원회 등 단체들은 1일 새누리당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B의원은 A시의회 상임위원장으로 있던 지난 7월 23일 회의실에서 여직원을 성추행했고, 그러한 사실이 <오마이뉴스> 보도(7월 27일)로 알려졌으며, 해당 의원은 그 뒤 상임위원장을 사퇴했다.

경남지역 새누리당 소속 한 기초의원이 여직원을 성추행한 사건과 관련해, 경남지역 여성단체들은 1일 샌누리당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조사 등을 촉구했다.
 경남지역 새누리당 소속 한 기초의원이 여직원을 성추행한 사건과 관련해, 경남지역 여성단체들은 1일 샌누리당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조사 등을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여성단체들은 이날 회견문을 통해 "사법기관의 조사가 이루어진 의원의 성추행으로  피해자는 계약직 신분의 불안한 고용조건마저 노동권을 제대로 누리기 어렵고, 소문과 관련인이나 주변인으로부터 압박을 받고 '2차 가해'를 받고 있으며 사실상 인권은커녕 생존권을 보호받지 못하고 한마디로 생지옥의 하루를 견디고 있음이 감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성추행 행위는 피해자로부터 유발된 행위이거나 그럴 수도 있는 것이 아니고 가벼운 범죄도 아니며 바로 인간의  영혼을 죽이는 살인행위와 다름없다"며 "차마 말로서 그 행위를 드러내는 것조차 굴욕적이고 그것을 듣는 것조차 불쾌하기 짝이 없으며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해당 시의원을 투표로 선출했다는 것이 부끄럽고 배신감이 드는 것"이라 덧붙였다.

여성단체들은 "새누리당은 지방선거 후보 선출시 제대로 된 후보 검증으로 자격 있는 후보를 선출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선출 이후라도 도덕성의 문제와 성 문제가 거론되는 경우 당 차원의 소환·제명 조치를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사법기관의 시의원 성추행 행위에 대한 조사와 조치에 상관없이 이미 도덕적으로 추락한 파렴치한 행위에 시민들의 눈길은 곱지 않다"며 "새누리당은 성추행 시의원에 대해 제대로 주민을 대표하는 정치활동 자격이 없음을 인정하고 의원직 사퇴와 제명조치를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여성단체들은 새누리당 경남도당에 "B의원의 성추행 물의에 대해 당내 제명조치를 실시할 것", "당원 의원에 대해 제대로 된 후속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당내 의원윤리에 대한 입장을 밝고 창원시민에 대한 공개사과를 요구할 것"을 요구했다.

또 이들은 "새누리당이 지방선거뿐 아니라 차기 총선에서 당내 후보 선출시 제대로 된 윤리 심의 기준을 적용하고 성평등한 민주시민 인권교육을 수료한 후보를 선출할 것"을  촉구했다.

경남지방경찰청은 최근 B의원을 불구속 기소 의견을 사건을 창원지방검찰청에 송치했고, A시의회에는 B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서가 제출되어 윤리위원회 구성을 논의하고 있다.


태그:#새누리당, #성추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