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12년 12월 카이로에서 벌어진 대규모 반정부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이집트 경찰이 도로를 막고 서있다
 지난 2012년 12월 카이로에서 벌어진 대규모 반정부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이집트 경찰이 도로를 막고 서있다
ⓒ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관련사진보기


지난 6월 29일(현지 시각) 오전 카이로에서 발생한 폭탄 테러로 이집트 검찰총장이 숨지고 경호원 5명과 행인 1명이 부상을 입었다. 검찰총장 암살 사건이 벌어진 6월 29일로부터 하루 뒤인 6월 30일은 무슬림형제단의 수장인 무하마드 무르시 전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며 수백만 명의 이집트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시위를 벌인 지 4년째를 맞이하는 날이어서 긴장은 더욱 고조됐다.

기자인민저항단(Giza Popular Resistance)이라는 비주류 무장단체는 자신들의 페이스북에 이번 테러를 주도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몇 시간 후 이러한 주장을 철회했다.

한편 지난 5월, 전세계 약 500개 이상의 이슬람 학회 및 관련 단체들이 이집트 사법부와 군경 소속 공무원들을 살해할 것을 지지자들에게 촉구하는 온라인 성명을 발표했다. '니다 알 케나나'라는 제목의 이 성명서는 이집트 보안군이 저지르는 공권력 남용으로 인권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었다.

국제앰네스티는 이 사건과 관련해 테러 용의자들이 공정한 재판을 받아야 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사이드 부메두하(Said Boumedouha) 국제앰네스티 중동북아프리카 부국장은 "히샴 바라카트 검찰총장을 숨지게 한 것은 비열하고 비겁하고 냉혹한 살인 행위"라며 "이집트에 법치주의가 널리 구현되기 위해서는 판사와 검사가 폭력의 위협 없이 자유롭게 직무를 다할 수 있어야 하지만 이집트 정부는 이러한 위협을 인권탄압의 구실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암살 사건은 처음 있는 일은 아니다. 지난 5월 북부 시나이에서는 형사법원이 무르시 전 대통령에 사형을 권고한 뒤, 판사 3명이 총에 맞아 숨지고 2명이 다치는 사건이 일어났다.

뿐만 아니라 무르시 전 대통령이 축출된 2013년 7월 이후 보안군을 노린 수많은 공격으로 인해 수백여 명의 일반 시민들이 숨지거나 부상을 당했다. 이집트 경찰과 군 역시 같은 시기 북부 시나이 지역을 중심으로 최소 6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태그:#이집트, #국제앰네스티, #사형, #무슬림형제단, #무르시
댓글

국제앰네스티는 약 150여국에 700만 회원 및 지지자들이 함께 인권보호를 위해 활동하는 국제인권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