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밤낮없이 저 조그만 발로 엄마 배를 차던 사랑이가 태어났습니다. 이제는 정말 밤낮없이 모유를 먹이고 있습니다. 아~ 이렇게 많이 고생하셨군요. 세상의 모든 어머니와 그리고 아버지는 위대합니다.
▲ 이 발로 엄마 배를 얼마나 많이 찼던지. 밤낮없이 저 조그만 발로 엄마 배를 차던 사랑이가 태어났습니다. 이제는 정말 밤낮없이 모유를 먹이고 있습니다. 아~ 이렇게 많이 고생하셨군요. 세상의 모든 어머니와 그리고 아버지는 위대합니다.
ⓒ 추현호

관련사진보기


세상에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그런 무언가가 있습니다. 말로는 할 수 없는, 가슴 속에 생겨나는 그런 감정을 때로는 우리는 예술로 승화시킵니다. 엄마 뱃속에서 열 달을 숨바꼭질한 사랑이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사랑이가 엄마품에 안깁니다. 엄마 안에 있던 두개의 심장은 이제 제가 자른 탯줄로 각각 한 개의 심장이 되었습니다.

곁에서 이 과정을 지켜보는 제 머리 속에서 어떤 일이 생겼습니다. DNA 속에 봉인되어 있던 이전에는 알지 못한 것이 해제된 느낌이었습니다. 그것은 무한한 감동과 사랑 그리고 책임과 헌신이었습니다.

아이는 가장 강력한 무기인 미소와 존재 그 자체로 보호욕구를 불러일으킨다고 합니다. 인류를 보존하는 가장 중요한 매커니즘 중 하나를 배웠습니다. 부모와 아이가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으로 강하게 연결됐음이 느껴졌습니다.

아내는 열 달 동안 온 힘을 다해 뱃속에서 아이를 키웠고, 또 온 힘을 다해 세상에 낳았습니다. 이제 아빠로서의 제 역할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병원의 세심한 돌봄에 의지하고 출산의 과정 동안 산산조각 난 아내의 몸을 추슬러야 합니다. 제가 할 일은 아내의 몸이 출산 이전으로 온전히 돌아갈 수 있게 돕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게 되었습니다.

사랑이가 태어난 뒤 저희 가족들의 신분에는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모두 한 세대씩 위로 올라가게 되었지요. 아들인 저는 아빠가 되었고 어머니는 할머니가 되었습니다. 출산과정간 곁을 지킨 장모님께서 출산의 소식을 나누자 할머니가 된 어머니께서 전화를 하셨습니다.

"야야, 재은이 몸 잘 챙겨줘야 된대이. 거 뼈마디하고 지금 다 물러져가 딱딱한 것도 무마 안되고, 옆에서 수발 잘들어라."
"네, 엄마."

뱃속에 아이와 함께 들어있던 아이의 영양주머니 태반과 양수는 이제 더 이상 아내에게 필요한 부분이 아닙니다. 이제 잘 빼내야 할 시간입니다. 우선 아이가 나올 때 1차적으로 많은 부분이 나오지만 자궁에 아직 남아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잔여물이 약 4주간에 걸쳐서 조금씩 나오게 되는데 우선 분만 직후의 자궁마사지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간호사 선생님은 제게 시범을 보이고 공처럼 만져지는 자궁을 마사지 해주라고 합니다.

손재주라고는 없는 저는 자꾸만 동그랗게 문질러야 하는 자궁을 퍼뜨립니다. 아내 몸이 상할까봐 노심초사하며 손을 벌벌 떨고 있으니 장모님이 한 말씀 하십니다.

"추 서방, 내가 할 테니 나가서 밥 좀 먹고 오게나."

아 맞다. 밥. 12시간을 아내와 함께 사투를 벌였네요. 산후조리의 과정 동안 그리고 아이의 육아의 과정 동안 남편의 건강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육아는 엄마 혼자만의 몫이 아닌 남편과 아내가 함께 하는 일이니까요.

병원 밖으로 나와 잠시 하늘을 봅니다. 분명 들어올 땐 캄캄하고 막막한 세상이었는데, 사랑이의 탄생이 무언가 제 세상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것이 무엇인지는 지금 명확히 알 수 없지만 가슴 뛰는 이 기분을 놓치고 싶진 않습니다.

아내는 이제 식단을 조절해야 합니다. 식단 조절하는 사람 옆에서 온갖 것을 마음껏 먹는 것처럼 얄미운 게 있을까요. 전 괜스레 오늘이야말로 당분간 먹을 마지막 순대국이겠거니하고 눈 앞에 보이는 순대국밥집으로 향합니다. 

"형님, 축하드립니다."
출판사의 김디자이너였습니다.

덧붙이는 글 | 출산후에는 많은 것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산모는 자연분만의 경우와 제왕절개를 통한 분만의 회복기간이 다릅니다. 자연분만을 한 산모들은 대개 3일이면 병원에서 퇴원을 하지만 제왕절개의 경우에는 7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래서 자연 분만을 한 산모들이 아이를 출산하고 난 뒤에 자신의 몸이 가벼워지고 하면서 몸을 편안히 움직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몸의 모든 뼈와 골반이 틀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여자의 몸으로 가장 부담이 되고 힘든 일을 해낸 직후입니다. 쉬어주고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그것이 산후조리의 과정입니다.



태그:#출산, #산후조리, #산후마사지, #육아, #남편의도리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