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지역본부 창원시지부가 공무원노조 탈퇴 여부를 묻는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하기로 해 논란을 빚고 있다. 공무원노조 창원시지부는 15일 찬반투표를 실시하는데, 전국 200여 개 지부 가운데 처음이다.

공무원노조 창원시지부는 창원시청과 5개 구청에 투표소를 설치하고,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를 진행한다. 전체 조합원은 3490명이고, 공동 지부장(창원, 마산, 진해) 체제다.

공무원노조 창원시지부가 탈퇴 찬반투표를 실시하게 된 계기는 최근 이충재 위원장이 사퇴한 것과 관련 있다. 또 공무원노조는 공무원연급개혁안 합의와 관련해 갈등을 빚었다.

이 위원장은 지난 3일 조합원한테 보낸 이메일을 통해 "법외노조 한계를 극복하고 합법노조로서 공무원 노동조건과 국민 삶을 유익하게 만드는 정부 정책수립에 당당하게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새로운 노조 설립 의지를 내비추었다.

창원시청 전경.
 창원시청 전경.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공무원노조 창원시지부의 탈퇴 찬반투표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공무원노조 경남본부는 대의원대회를 거치지 않았고, 조직 변경은 지부 단위로 할 수 없다며 규정 위반이라 보고 있다.

한편 공무원노조 창원지부 전용수 사무처장은 "공무원연금 개혁안 합의 과정에서 갈등이 있었고, 정파 문제가 불거졌다"며 "그러는 과정에서 조합원들이 탈퇴 찬반투표를 묻자고 해서 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지부 대의원대회를 거치지 않았지만, 지부장 직권으로 전체 조합원들의 의견을 묻을 수 있는 것이기에 문제가 안 된다"고 밝혔다.

공무원노조 창원지부 홈페이지에는 찬반 의견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탈퇴 찬성 측에서는 "탈퇴해서 독자 노선으로 가야 한다"거나 "정파를 떠나 탈퇴하자", "연금투쟁에서 법외노조임에도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 냈고 이충재 위원장은 연금 투쟁에서 성과를 거두었다", "탈퇴해야 공무원노조가 산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탈퇴 반대 측에서는 "공무원노조는 하나다"거나 "노조 분열로 가서는 안 된다", "하나로 뭉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공무원노조는 호소문을 통해 "당면 현안인 인사혁신기구에 대한 적극적 대응으로 보수인상과 승진제도를 개선하고, 임금피크제를 저지하여 노동조건을 개선하겠다"며 "비록 오늘은 지도부의 잘못으로 혼란스럽지만 내일은 다시 단결할 것이고, 더욱 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조직 변경은 전체 조합원의 과반이 투표에 참여해 2/3 이상 찬성해야 한다. 현재 공무원노조는 민주노총 소속이다. 공무원노조 경남본부에는 현재까지 창원을 포함해 18개 시군청지부 모두 가입해 있다.


태그:#공무원노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