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군인권센터 관계자가 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군인권센터에서 최차규 공군참모총장 비리 관련 2차 기자회견을 열고 공군본부가 최차규 참모총장의 횡령을 은폐하는 데 가담한 정황과 현재 진행중인 국방부 감사에 대한 공군본부의 대응 지침을 밝히고 있다.
 군인권센터 관계자가 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군인권센터에서 최차규 공군참모총장 비리 관련 2차 기자회견을 열고 공군본부가 최차규 참모총장의 횡령을 은폐하는 데 가담한 정황과 현재 진행중인 국방부 감사에 대한 공군본부의 대응 지침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최차규 공군참모총장의 부대 운영비 횡령 의혹을 군이 조직적으로 은폐했다는 주장이 추가로 제기됐다.

군인권센터(소장 임태훈)는 7일 오전 서울 마포구 노고산동 이한열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10년 중반 (최 총장이 2008년부터 1년간 단장으로 재직했던) 공군 제10전투비행단 법무실이 최 총장 재직 시절 500만 원 안팎의 공금을 횡령한 정황을 포착하고 내사에 착수했다"면서 "보고를 받은 상부에서는 관할권을 문제 삼아 해당 사건을 공군본부 법무실로 넘기라고 요구했고 이후 수사는 중단되었다"고 주장했다.

또 군인권센터는 "당시 공군본부 법무실장 고아무개 대령과 검찰부장 강아무개 중령이 사건을 이첩받은 시점부터 은폐에 가담했다"면서 "이는 형법상 직권남용죄와 직무유기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군인권센터는 지난 달 30일에도 최 총장이 부대 운영비를 횡령하고 그의 가족들이 관용차 및 병사를 사적으로 이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관련기사 : 부대운영비로 '1300만 원짜리 옥침대' 구입?).

기자회견에서 군인권센터는 최 총장의 가족들이 규정에 어긋나게 관사를 이중으로 사용하고 관용차와 운전병을 개인 기사처럼 사용했다는 정황도 추가로 폭로했다.

최 총장 가족의 '갑질' 정황 추가 폭로

임태훈 소장은 "최 총장은 재정경제원 파견 때 제공된 관사를 공군으로 원복(원대복귀) 후에도 수년간 무단으로 사용했다"며 "당시 최 총장은 비행대대에서 제공하는 관사가 있음에도 가족들이 관사를 이중 사용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또 과거 작전사령관 재직 시절 최 총장의 부인이 독감백신에 대한 지침을 어기고 이른바 '갑질'을 자행했다고 폭로했다.

임 소장은 "복수의 의무병 출신 전역자들에게 확인한 내용"이라며 "지난 2013년 독감백신 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때 접종 필수인력에만 접종하라는 공문이 내려왔음에도 최 총장 부인은 직접 의무대로 찾아와 막무가내로 접종을 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최 총장의 부인은 의무병이 민간인에게 접종할 여유분이 없다고 하자 간부를 불러오라고 해 행패를 부렸고 이후 최 총장은 이 일로 간호군무원을 강제 전출시키려고 했다"며 "최 총장 가족은 응급환자 등을 위해 상시 대기하고 있는 군의관과 간호장교를 수시로 관사로 왕진 올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심지어는 최 총장 관사에서 키우던 애완견이 아플 때 부대 내 검역을 담당하고 있는 수의장교에게 왕진 올 것을 강요하기까지 했다는 것이 임 소장의 주장이다.

한편 국방부는 7일 최차규 공군참모총장이 과거 비행단장 시절 공금을 유용했다는 의혹과 관련, "현재 (국방부에서) 진행 중인 회계감사에 포함해 감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당시 공군본부 차원에서 (관련 의혹이) 수사할 사항은 아니고 회계감사 정도로 판단했다"면서 "그때 회계감사를 했었어야 하는데 공군본부에서 하지 않은 것이 문제가 됐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 편집ㅣ최은경 기자



태그:#최차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