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9일 오후 북한산 형제봉 매표소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시신을 경찰 관계자들이 옮기고 있다. 성 전 회장은 자원외교 비리 의혹에 연루돼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였다.
 9일 오후 북한산 형제봉 매표소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시신을 경찰 관계자들이 옮기고 있다. 성 전 회장은 자원외교 비리 의혹에 연루돼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였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여권 인사들이 10일 일제히 금품수수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앞서 검찰은 이날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시신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포함해 5, 6명의 여권 인사의 이름과 금액이 적힌 메모지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메모에는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유정복 인천시장·홍준표 경남지사·이완구 국무총리·이병기 현 대통령 비서실장 등 현 정권 실세들의 이름이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홍문종 의원과 홍준표 지사, 유정복 시장의 경우, 각각 2억·1억·3억 등 금액까지 함께 적시됐다. 이름 없이 '부산시장'이라고만 적힌 메모에는 '2억'이라고 금액이 적혀 있다(관련기사 : '성완종 쪽지'에 이병기·이완구도... 유정복·홍문종·홍준표 '1억~3억').

그러나 이름이 거론된 당사자들은 이 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는 상황이다. 메모지에 이름만 적시된 이병기 현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성 전 회장과) 통화는 했지만 금품을 받은 적은 없다"라는 취지의 해명을 내놨다. 

민 대변인에 따르면, 이 비서실장은 "최근 경남기업에 대한 검찰 수사가 언론에 보도되기 시작됐을 즈음  (성 전 회장이) 전화를 걸어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며 구명을 요구했다"라며 "성 전 회장은 자신이 결백하니 도와달라며 진행 중인 검찰 조사에 영향력을 행사해줄 것을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이 비서실장은 이어 "나는 성 전 회장에게 '자신이 결백하고 시중에 오해가 있다면 검찰 수사에 당당하게 임해 사실을 명백히 밝히는 게 좋겠다'며 검찰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설명했고 앞으로 더 이상 연락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말도 전한 바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 성 전 회장의 메모지에 이름이 적시된 이유에 대해서는 "금품 관계가 아니라 도움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한 것에 대해 인간적으로 섭섭했던 것 같다"라고 밝혔다.

이 비서실장과 같이 이름만 적시된 이완구 국무총리 측 역시 "두 사람은 별 다른 인연이 없다"라며 선을 긋고 나섰다.

최민호 총리 비서실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한 전화 통화에서 "이 총리와 성 전 회장은 19대 국회에서 1년 동안 같이 국회의원을 한 것 외에는 별다른 인연이 없다"라며 "이 총리는 (성 전 회장이 만든) 충청포럼의 회원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즉, 성 전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할 정도의 사이가 아니었다는 얘기다.

"마른 하늘에 번개 친 격"... 진실은 미궁 속으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왼쪽)과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왼쪽)과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007년 한나라당(새누리당의 전신) 대선 경선 당시 성 전 회장으로부터 7억 원을 서너 차례 나누어 받았다는 의혹을 산 허태열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그런 금품거래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허 전 비서실장은 이날 청와대 출입기자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성 전 회장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밝힌다"라며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 자신이 '클린경선' 원칙 하에 돈에 대해서는 결백할 정도로 엄격하셨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캠프 요원들에게도 강조해 왔기 때문에 그런 금품거래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 "(캠프에) 참여한 의원들을 비롯한 캠프 요원들은 자신의 호주머니를 털어가면서 어렵게 하루하루 캠프를 운영했다"라며 "이는 박근혜 후보 선거캠프를 매일 같이 출입했던 언론인들께서도 잘 아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위를 떠나서 망인(亡人)의 이야기를 놓고 가타부타 하는 사실 자체를 안타깝게 생각하며 이번 일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서 참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 역시 이날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금일 <경향신문> 보도 내용에 대한 입장'이란 제목의 이메일을 통해 "(성 전 회장의 주장은) 일말의 근거도 없는 황당무계한 허위"라고 주장한 바 있다(관련 기사 : 김기춘 "악의적인 보도 즉시 중단돼야"). 김 전 실장의 이름이 적시된 성 전 회장의 메모에는 10만 달러라는 금액과 함께 '2006년 9월 26일 독일'이라고도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날 종합편성채널 <TV조선>과 한 전화 인터뷰에서는 "나는 그날 한국에 없었다, 23일 출국해 프랑스 샤를드골 공항을 거쳐 독일로 갔다"라며 이를 전면 부인했다. 또 돈을 건넨 장소로 지목된 롯데호텔에서 성 전 회장을 만난 적은 없느냐는 질문에도 "그 분도 운동하러 거기 왔으니까 봤을 수는 있지만 돈을 주고 받고 한 일은 없다"라며 "나는 (성 전 회장이 거론했던) 수행비서가 없다"라고 반박했다.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너무 황당무계하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2억 원을 받은 적이 있냐"는 질문에는 "마른 하늘에 번개 친다고 해야 하나, 그 양반(성 전 회장)은 19대 국회 이전에는 본 적도 없다, 돈을 받을 그런 인간관계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또 경남기업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계돼 자신과 연락을 한 적도 없다라며 "그럴만큼 친하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자신의 이름이 메모에 적시된 것에 대해서는 "당 사무총장 하면서 너무 가슴 아프게 한 사람이 많아서 그런가"라며 "이유를 알 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성완용 리스트'에 이름이 적시된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입장도 이와 다르지 않았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나는) 성 전 회장을 잘 알지도 못하고 돈을 받을 정도로 친밀감이 없다"라고 밝혔다. 또 "내 이름이 왜 거기(메모)에 있는지 모르겠으나 정치판에는 중진 정치인 이상이 되면 로비하려고 종종 빙자하는 경우가 있다"라고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성 전 회장과는 19대 국회에 들어와 만난 동료의원 관계일 뿐"이라며 "이른바 '성완종 메모'와 관련한 부분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밝혔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황당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앞서 성 전 회장의 메모에 홍 지사를 제외하고 친박 인사들이 주로 적시된 점을 감안할 때 '부산시장'이라는 메모가 곧 서병수 현 시장을 지칭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서 시장은 이날 "새누리당 사무총장을 맡았을 때 성 전 회장이 선진당 원내대표를 맡고 있었고 두 당의 통합과정을 함께 논의했기 때문에 그때부터 알고 지낸 사이"라며 "그 이후로도 몇 번 통화하고 만나기도 했지만 성 전 회장이 금품을 건넬 만한 일을 한 적이 없다"라고 주장했다.


태그:#성완용, #박근혜, #이병기, #이완구, #김기춘
댓글2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