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청와대 비선실세 의혹, 이른바 '정윤회 문건' 파동을 둘러싼 여권 내 균열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여야가 전날 대표·원내대표 2+2 회동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였던 자원외교 사업에 대한 국정조사를 하기로 합의한 이후에 당내 엇박자가 더욱 커지고 있다.

당장 친이계 좌장인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이 11일 '유신 독재 권력'까지 거론하며 박근혜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가장 강도 높은 비난이다.

이 의원은 이날 '권력구조개편과 헌법개정, 대통령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여당이 정부에 얘기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지만, 당 이전에 국민 대표 기관인 국회의원이니깐 한 말씀 드리겠다"라며 포문을 열었다. 그는 "지금 정부가 하는 것을 보면 좀 빗나가고 있다"라며 "첫째로는 현 정권이 과거 박정희 정부의 향수, 그중 유신 독재 권력에 대한 향수를 갖고 있지 않는가 생각이 든다"라고 비판했다.

무엇보다 이 의원은 "특히 이번 정윤회 사건, 소위 십상시 사태를 보면 더 그렇게 느껴진다"라며 "예를 들면 '청와대 실세는 진돗개'라는 등, '문건이 찌라시'라는 등, 이건 권력을 사유화하지 않고 어떻게 나오겠느냐"라고 비선실세 의혹에 대한 박 대통령의 대응을 강도 높게 질책했다. "찌라시는 술자리에서나 하는 소리지, 어떻게 그런 말을 대통령이 공식석상에서 할 수 있나"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7일 당 지도부의 청와대 오찬도 문제 삼았다. 이 의원은 "대통령이 여당 지도부와 오찬을 했을 때 '주변 관리를 잘못해서 나라를 시끄럽게 해서 미안하다'라고 말해야 국민들이 볼 때 이해되지 않겠나"라며 "그런데 (박 대통령은) 전혀 그런 말은 안 하고 진돗개가 실세라는 말이나 했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비선실세라고 하는 정윤회는 (검찰에) 들어가면서 뭐 '불장난'이라고 했는데, 국민들께 '사실여부를 떠나 시끄럽게 해드려 죄송하다' 이 정도 얘기는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총체적으로 이런 게 제왕적 대통령제의 적폐"라고 주장했다.

세월호 참사·대선 공약 파기 등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의원은 "현 정권이 가부장적으로 가고 있다"라며 "각종 공약, 후보 때 말하던 것 폐기하고도 미안하다는 말 한 마디 없었다, 이런 게 가부장적"이라고 주장했다. 또 "권력은 행사하는 만큼 책임져야 하는데 (이 정권은) 그렇지 못하다"라며 "세월호 참사 이후 구조가 잘못됐으면 내각 수반이 책임져야 하는데 내각 수반을 책임질 총리가 나갔다가 들어왔다, 이게 말이 되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전날 '자원외교 국정조사' 합의에 대해서도 "'십상시 사건'이라는 위기를 넘기기 위해 지난 정권을 딛고 가려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을 수 있다"라며 불쾌감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자원외교 국정조사 합의 후폭풍

그는 토론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자원외교 국정조사는 맞지 않다"라며 "자원외교는 어느 정권이든 해야 하는 사업인데 그를 문제 삼는 것은 국익에 도움이 안 되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그는 "야당은 정권이 바뀌면 으레 지난 정부를 조사하려 하는데 여당이 지난 정부의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받아주는 것처럼 하면 오해를 살 수 있다"라며 "십상시 사건이라는 위기를 넘기기 위해 지난 정권을 딛고 가려는 게 아니냐, 지난 정권을 제물로 삼아 자기네 정권 위기를 돌파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이명박 전 대통령과 친이계 의원들과 접촉해 '자원외교 국정조사' 수용 여부를 논의했다는 언론 보도들도 일절 부인했다. 김무성 당대표가 지난 9일 자신과 저녁식사를 하면서 이 문제를 논의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출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 (이 전 대통령이) 그런 말을 어떻게 하겠느냐"라고 부인했다. 또 "(자원외교 문제는) 전직 대통령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국익에 관계된 문제라 이 전 대통령이 쉽게 발언할 게 아니고 대통령은 (국조에) 부를 수도 없다"라고 못 박았다.

이 의원만이 아니다. 친이계의 집단 반발 가능성도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낸 정병국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10개를 투자해서 1개만 성공을 해도 대박났다고 하는 게 자원외교"라며 "정권이 바뀌었다고 정책이 전환이 되거나 소홀히 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친이계 조해진 의원도 이날 "합리적 평가의 틀에서 벗어나서 전직 대통령과 정권에 모욕을 주려는 것은 정치 보복"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자원외교 국정조사 범위는) 이명박 정부만이 아니다, 사안별로 다 하는 것"이라며 "굳이 (특정) 정권에 국한해서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태그:#이재오, #정윤회, #박근혜, #자원외교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