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사진은 지난 8월 7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당시 모습.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사진은 지난 8월 7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당시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교육부가 2018년부터 고등학생들이 배우는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하려는 뜻을 내비쳤다. 하지만 즉시 정부 입맛에 맞는 교과서를 만들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사 국정교과서를 포석에 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교육부는 24일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내용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 소양을 높인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인문·사회적 소양 함양을 위해 예술·체육 교육 활성화를 통한 인성교육 강화, 한자교육 활성화, 사회현상에 대한 통합적 이해가 가능한 통합사회 과목 신설 등을 추진한다. 또한 과학기술에 대한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 통합과학 과목을 신설하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문제는 교육부가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과목을 국정 교과서로 발행한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박제윤 교육부 창의인재정책관은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통합사회·통합과학 과목 교과서를 두고 "일단 국정교과서로 출발해 검정교과서로 가는 방안과 처음부터 검정교과서로 가는 두 방안이 있다, 토론회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22일 취재진에게 통합사회·통합과학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한국사 국정 교과서 위한 전략적 꼼수"

이를 두고 교육단체와 야당은 이날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내놨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교육부는 통합사회·통합과학 교과서 국정화 근거로 '교과목을 처음 도입할 경우 국정화 교과서로 시작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라면서
"2009 교육과정으로 새로 도입된 고1 융합과학, 동아시아사 등은 모두 검인정에서 출발했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국정에서 검인정 체제로 전환된 이후 고등학교에서 국정교과서로 시작한 사례는 존재하지 않는다"라면서 "통합사회·통합과학의 국정화 추진은 한국사 국정화를 추진하기 위한 전략적 꼼수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유기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긴급 성명을 통해 "고등학교 공통사회·공통과학 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발행하겠다는 것은 필수 과목인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겠다는 선전포고"라면서 "공통사회 국정교과서화에 한국사까지 업어가려는 꼼수에 불과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사 한 과목만 국정교과서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공통사회·공통과학 교과목도 시대 흐름상 검인정제·자유발행제로 나아가야 한다"라면서 "처음에는 국정 교과서로 하고 차후에 검인정 제도로 보완하겠다는 것은 학교 현장을 대혼란으로 몰고가겠다는 무책임한 발언에 불과하다"라고 꼬집었다.

교육부는 25일 서울교대에서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 추진에 따른 교과용 도서 구분 기준(안) 정책연구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교육단체와 역사단체들은 이날 서울교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의 조치를 비판할 예정이다.


태그:#통합사회 교과서도 국정화?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