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일 충북 증평의 제13공수 특전여단 예하부대에서 훈련도중 부상당한 전모(23) 하사가 탄 구급차가 3일 오전 대전 국군병원으로 들어오고 있다.
 지난 2일 충북 증평의 제13공수 특전여단 예하부대에서 훈련도중 부상당한 전모(23) 하사가 탄 구급차가 3일 오전 대전 국군병원으로 들어오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충분한 안전장치를 확보하지 않고 무리하게 진행한 고강도 극기 훈련이 결국 화를 불렀다.

2일 오후 10시40분께 충북 증평군 제13공수특전여단 예하 부대에서 훈련 도중 이아무개(23) 하사와 조이무개(21) 하사가 숨지고, 전 아무개(23) 하사가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이날 숨지거나 다친 부사관들은 부대 내 포로심문실에서 지난 1일부터 4박 5일 일정으로 '포로시 행동요령' 훈련을 받던 중이었다. 이날 훈련은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는 본 훈련을 앞두고 사전 예행연습이라는 것이 육군 특수전사령부(아래 특전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전사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훈련은 적에게 포로로 잡힌 상황을 가정해, 무릎을 꿇고 팔을 뒤로 결박당한 뒤 머리에 방수처리가 된 폴리에스테르 재질의 주머니를 쓴 채 1시간가량 버티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독신자 숙소(BOQ)를 개조한 훈련장은 복도 하나에 방이 9개 있는 건물로, 8개방에 1명씩, 나머지 방 하나에는 2명이 들어가 훈련을 받고 있었다. 통제요원은 모두 4명이었으며, 2명은 복도에서 상황을 점검하고 2명은 통제실에 있었다.

하지만 30미터 남짓한 복도를 2명이 왔다갔다 하면서 훈련생들의 상태를 유심히 살피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 통제요원들은 전 하사가 고함을 지르고 나서야 문제가 발생한 것을 알았다는 것이 육군 관계자의 설명이다.

전 하사가 훈련장에 대기하고 있던 구급차로 병원으로 옮겨진 후에야, 의식을 잃은 이 하사, 조 하사가 발견되었다는 것. 이후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 구급차로 병원으로 옮겨진 두 하사는 끝내 목숨을 잃었다.

특전사 관계자는 "사고 당일 주간에 포로 체험 훈련에 참여한 병력에는 두건을 씌우고 (목 쪽의) 줄을 조이지 않았지만 야간 포로 체험훈련 때는 끈을 어느 정도 조인 상태였다"며 "두건을 머리에 쓴 채 포로 결박 훈련을 하다가 호흡 곤란으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훈련은 전쟁 중 적진에서 포로로 붙잡혔을 경우 당할 수 있는 고문 등에 대비하는 생존·탈출 훈련 중 하나로 해외 특수부대 내에서도 종종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위험한 훈련으로 알려졌다. 이 포로 체험 훈련은 미국에서 올해 처음 국내로 들여왔다.

때문에 이번 훈련이 안전사고 예방 대책을 소홀히 한 채 이뤄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훈련 매뉴얼은 존재하는지, 안전수칙은 있었는지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

특전사 관계자는 "어떤 유관기관이 계획에 참여했는지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 구체적인 매뉴얼은 보지 못했다"며 "유관기관과 협조해 체계적인 훈련을 준비했지만 훈련은 경험이 많이 필요한데 이 점에서 부족한 점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육군은 감찰실장을 포함한 조사팀을 해당 부대에 긴급 투입해 이번 훈련의 준비, 통제, 안전조치 등을 조사하도록 하는 한편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이번 훈련은 잠정 중단키로 했다.

숨진 두 하사의 시신은 국군 대전병원 영안실에 안치되었고, 부상당한 전 하사는 청주 시내 한 민간병원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은 뒤 일반 병실로 옮겨졌다.


태그:#포로 체험 훈련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