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22일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40일간 단식농성을 벌이던 '유민 아빠' 김영오씨가 병원으로 이송된 것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게 김씨를 만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박 원내대표가 생각에 잠겨 있다.
▲ 박영선 "박 대통령, 목숨걸고 단식한 유민아빠에 답해야"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22일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40일간 단식농성을 벌이던 '유민 아빠' 김영오씨가 병원으로 이송된 것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게 김씨를 만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박 원내대표가 생각에 잠겨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24일 오후 4시 20분]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24일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위해 여야와 유가족이 참여하는 3자 협의체 구성을 새누리당에 공식 제안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소속 시·도지사와의 예산정책협의 회의에서 박 위원장은 "이제 여야 대표와 유족 대표가 마주 앉는 3자 대화가 필요하다"라며 "여당이 3자 협의체 구성 방안을 받아들여야 할 시점"이라고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그는 "여야 협상을 통해 진상규명위원회 구성 방식에 진전이 있었고 특별검사 추천권에 유가족 뜻을 반영할 길을 열었지만 유가족이 부족하다고 하니 더욱 더 끝까지 노력해보겠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사실상 3자 협의체를 통한 재재협상를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3자 협의체' 제안에 대해 "그동안 협상 과정에서 채널 혼선 과정의 불신을 거둬내야 하기 때문"이라며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유연하게 접근하겠다고 했는데, 이런 뜻을 하나로 묶어서 불신을 넘어서 진상 규명으로 가기 위한 3자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앞서, 지난 20일 세월호 유가족들은 여야가 합의한 세월호 특별법안에 대해 반대 뜻을 밝히며 '여야와 유가족들의 3자 협의체 구성'을 요구한 바 있다.

박 위원장은 "지금 이 시점에서 가장 큰 민생은 세월호 특별법이다, 진상규명 가능한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요구하는 유민 아빠의 목숨 건 단식이 계속되고 있다"라며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는 유가족이 청와대 앞에서 또 밤을 지샜다, 이 상황을 너무도 안타깝고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입법 주체는 국회가 돼야 한다'라며 반대 뜻을 명확히 했다.

윤영석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언론을 통해 "여야가 유족과 협의체를 만들어 세월호 특별법을 입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법 제정은 입법부인 국회의 고유 기능이다, 여야가 국민을 대표해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사면초가' 박영선... "의총 전에 스스로 결단하라"

한편, 단식 중이던 '유민아빠' 김영오씨를 만나서도 "재협상은 없다"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던 박 위원장이 '3자 협의체'를 공식 제안한 것은 현재 당 내에서 불고 있는 박 위원장 '사퇴론'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박 위원장 주도로 맺은 세월호 특별법 합의가 이미 두 차례나 무산된 상황에서 박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을 사퇴해야 하는 거 아니냐는 목소리가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새정치연합 4선 이상 중진급 의원은 지난 22일 모임을 갖고 박 위원장이 원내대표를 겸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고 이를 박 위원장에 전달한 상태다. 사실상 비대위원장 사퇴 권고다. 중진 의원들은 '업무 과중'을 이유로 들며 박 위원장에 직격탄을 날리지는 않았지만 세월호 특별법 합의 실패에 따른 '문책' 성격이 짙다.

당 내부에서 박 위원장 사퇴론이 가시화 됨에 따라 오는 25일로 예정됐던 비대위 출범은 뒤로 미뤄질 예정이다. 새정치연합 핵심 관계자는 "25일 비대위 출범은 사실상 무리다, 지금은 세월호 특별법에 집중할 때"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의 사퇴 문제에 대해서는 "내일 의총에서 그런 얘기까지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또 다른 핵심 관계자는 "박영선 위원장이 물러나는 방향으로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비대위원장 사퇴 문제에 대해 당 핵심인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는 것.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오는 25일로 예정된 의원총회에서 박 위원장의 거취 문제도 거론할 것으로 알려져, 격론이 예상된다. 한 초선 의원은 "내일 오후 의총이 열리기 전에 지도부가 결단하길 바란다"라며 "만일 사퇴 뜻을 밝히지 않는다면, 부득이하게 의총에서 우리 의견을 밝힐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세월호 특별법, #3자 협의체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