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8일 교육부가 EBS교재 집필 관계자들이 소속된 기관에 보낸 공문.
 지난 8일 교육부가 EBS교재 집필 관계자들이 소속된 기관에 보낸 공문.
ⓒ 제보자

관련사진보기


교육부가 교육방송(EBS)의 2017년 수능 대비 고교<필수 한국사> 교재에 대해 "'박정희의 유신을 다룬 문항을 줄이고, 특정 출판사의 내용을 더 반영하라'고 압력을 넣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같은 주장은 교육부가 수능 대비 EBS교재에 대해서도 유례없는 사전 검열과 압력을 넣은 사실을 뒷받침해주는 것이어서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A4 용지 두 장 분량의 교육부 전자메일, 어떤 내용?

10일 <필수 한국사> 교재를 집필한 복수의 현직 고교 역사교사들에 따르면 교육부 역사교육지원팀은 지난 7일께 EBS 수능교재기획부에 전자메일을 보냈다. A4 용지 2장 분량으로 된 내용은 오는 29일 발행 예정인 <필수 한국사> 교재의 본문을 고치라는 것이었다.

이 교재 집필자 가운데 한 명인 교사 A씨는 전자메일 내용에 대해 "박정희와 유신 관련 문항이 너무 많으니 문제를 줄이고, 북한 관련 문제들은 빼라고 했다"면서 "특정 2개 출판사의 교과서 내용도 교재 문항에 추가로 반영하라는 지시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교육부가 추가 반영을 지시한 2종의 교과서는 고교<한국사> 교과서 7종 가운데 모두 보수 편향 지적을 받아왔던 교과서들이다.

또 A씨는 "교육부가 같은 메일에서 북한 관련 문항과 여운형, 조봉암, 조선독립동맹 등의 내용도 빼거나 줄이라고 압력을 넣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교육부가 EBS교재 출판을 앞두고 그 내용에 대해 압력을 넣은 것은 이전엔 없었던 일"이라면서 "친일독재 옹호 지적을 받는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교육부가 이번엔 현 박근혜 정권에 알아서 충성하는 모습을 보인 결과"라고 해석했다.

또 다른 필자 B씨도 교육부의 전자메일 내용에 대해 "전자메일로 지시한 내용이 A씨의 설명과 같다"고 확인했다. 이 필자는 지인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기자에게 간접적으로 알려왔다.

집필진 17명이 교육부 전자메일을 확인한 경로는 내부 인터넷 카페였다. 지난 7일 EBS가 교육부에서 받은 전자메일을 이 카페에 올려놨다고 한다.

조한경 전국역사교사모임 회장은 "수능에 70%가 반영되는 EBS교재는 수능과 직결된 것인데 이 교재를 수정할 것을 지시했다면 법적 근거가 없는 검열 행위"라면서 "특히 박정희 내용을 줄이고 특정 출판사의 교과서 내용을 더 반영하라고 한 것은 문제가 크다"고 비판했다.

전국역사교사모임 "법적 근거 없는 검열 행위" 반발

이에 대해 권성연 교육부 역사교육지원팀장은 "EBS<필수 한국사> 교재에 대해 (교육부) 실무자가 전자메일을 보냈을 수 있다"고 전자메일 발송 사실을 시인하면서도 "전자메일의 내용을 확인해봐야 알겠지만 사전 검열 차원은 아닌 것으로 본다"고 해명했다.

전자메일을 받은 EBS의 한 부장도 "('박정희 관련 내용을 줄이라'는) 전자메일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에 답변을 하겠다"면서 "그 전자메일은 어떤 내용을 고치라는 게 아니라 팩트의 잘못을 수정하는 차원의 내용"이라고 말해 필자들의 증언과는 온도차를 나타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8일 공문을 보내, 오는 11일 '교재 집필진 회의'를 갖기로 했다면서 교재 집필진과 EBS담당자 전원을 소집했다. 이날 회의에는 교육부 담당자가 참석해 전자메일 내용에 따른 지시 내용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냅니다.



태그:#EBS 교재 검열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