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상북도 김관용 도지사와 주낙영 행정부지사, 이인선 정무부지사 등은 6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일본의 방위백서 발표에 대해 강하게 규탄했다.
 경상북도 김관용 도지사와 주낙영 행정부지사, 이인선 정무부지사 등은 6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일본의 방위백서 발표에 대해 강하게 규탄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일본이 지난 5일 독도를 일본영토로 규정하고 방공식별구역에 관한 지도에 독도상공을 일본 영공으로 표시하는 등의 '2014년도 방위백서'를 발표한 데 대해 독도를 관할하고 있는 경상북도와 경상북도의회가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주낙영 행정부지사, 이인선 정무부지사 등은 6일 오전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임에도 불구하고 일본 방위성이 어처구니없는 주장으로 역사를 왜곡하고 독도침탈을 획책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지사는 규탄성명서를 통해 "금년도 방위백서에서는 방공식별구역에 관한 지도에 독도 상공을 일본 영공으로 표시하는 한편 합의되지도 않은 배타적 경제수역(EEZ) 경계선을 표시하는 등 우리 땅 독도에 대한 끊임없는 도발을 감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의 독도 도발 만행은 아직도 과거의 제국주의적 침략야욕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라며 "역사가 단죄한 침략주의의 부활을 획책하는 시대착오적 망동"이라고 규탄했다.

김 지사는 "일본은 독도영유권 주장을 기술한 방위백서를 폐기하고 역사왜곡 중단과 독도는 대한민국 영토임을 공개적으로 선언해야 할 것"이라며 동북아의 안정과 신뢰 구축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경상북도는 특히 독도를 전통과 한류를 통한 문화예술의 섬으로 지켜나가기 위해 독도 현지에서 강강수월래, 음악회, 태권도 시연 등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기로 하고 정부에도 '독도입도지원센터', '독도방파제' 등의 인프라 구축사업을 적극 추진해줄 것을 건의하기로 했다.

경상북도의회 장대진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등은 26일 오후 경북도의회 1층 도민의 방에서 일본의 2014년 방위백서 발표에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경상북도의회 장대진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등은 26일 오후 경북도의회 1층 도민의 방에서 일본의 2014년 방위백서 발표에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경상북도 의회도 장대진 의장을 비롯해 윤창욱, 장경식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후 경북도의회에서 규탄기자회견을 갖고 일본이 방위백서에서 독도를 일본 고유의 땅이라고 기술한 데 대해 무지한 망동이라고 규탄했다.

장 의장은 규탄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는 2005년 이후부터 자국의 방위백서를 통해 지난 10년간 매년 이와 같은 무지한 망동을 반복하고 있다"며 "역사의 진실을 외면하고 우리 대한민국 주권을 부정하는 군국주의적 침탈행위와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부끄러운 과거사에 대한 진심어린 반성도, 미래를 향한 전향적인 모습도 찾아볼 수 없는 후안무치한 일본의 작태에 우리는 분개를 금할 수가 없다"며 "300만 도민과 함께 일본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경북도의회는 일본에 대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모든 문구를 즉각 폐기하고 제국주의적, 팽창주의적 영토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과거의 침략행위와 반인륜적 만행의 역사를 깊이 반성하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경북도의회는 오는 22일 독도에서 제272회 임시회 본회의를 갖고 독도수호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태그:#경상북도, #일본 방위백서 규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