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 사퇴로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을 맡게 된 박영선 원내대표가 31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 새정치, 박영선 비대위원장 체제로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 사퇴로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을 맡게 된 박영선 원내대표가 31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새정치민주연합이 7·30재보궐 선거 패배 이후 진행한 비상회의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비상대책위월회 체제를 준비한다. 새정치연합은 3일 광역·기초단체장, 시·도의회 의장, 시·도당위원장 등과의 회의를 끝으로 3일간 릴레이로 진행됐던 비상회의를 마무리했다.

이 자리에서 대부분은 참석자들은 내년 1월 말에서 3월 초 사이 '정기 전당대회'를 개최하고 그때까지는 혁신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박영선 원내대표 겸 대표 직무대행이 비대위원장을 겸임해줄 것을 요구한 목소리도 다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진행한 비상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단위별 비상회의 마쳤다"라며 "지금까지 5개 단위 비상회의에서 방향성은 박영선 대표 대행이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는 것은 분명한 흐름"이라고 말했다. 앞서 열린 상임고문단과 3선 이상 중진 의원, 재선과 초선 의원들 사이에서도 비슷한 의견이 주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변인은 "오늘 회의에 참석하신 분들은 내년 1월 말에서 3월 사이 정기 전당대회 개최와 혁신 비대위에 공감을 표시했다"라며 "비대위는 당의 통합정신을 확인하고 계파를 초월한 당의 화합과 발전을 이뤄가야 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듣는 경청토론회, 열린토론회를 열고 민생의제에 당의 정책적 노력을 집중할 것을 요구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당의 개혁방향과 관련해서는 지방과 국민의 삶의 현장에서의 요구가 반영되는 분권형 정당개혁을 지향할 것과 정권교체를 위한 생활정치, 민생중심의 가치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듭 "박영선 원내대표가 맡아달라는 것은 분명한 흐름이다"라고 전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까지 모아진 당내 의견을 바탕으로 오는 4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비대위 구성 등 향후 당의 진로와 관련한 최종 결론 도출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당내 다수의 요구에 따라 박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겸임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태그:#박영선, #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회
댓글3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