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김성래작가가 종군위안부 희생자들을 돕기 위한 프로젝트로 소녀상의 원작가인 김운성, 김서경 작가 부부에게 저작권을 얻어 축소된 작품으로 만든 '돌이킬 수 없는-우리 할머니'상
▲ . 김성래작가가 종군위안부 희생자들을 돕기 위한 프로젝트로 소녀상의 원작가인 김운성, 김서경 작가 부부에게 저작권을 얻어 축소된 작품으로 만든 '돌이킬 수 없는-우리 할머니'상
ⓒ 이안수

관련사진보기


#1

모티프원에는 작은 소녀상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종종 옆으로 뉘어지곤 합니다. 모티프원을 방문하는 누구에게나 이 작품이 여기에 있게 된 경위를 이야기하기 위해서입니다.

모티프원의 이 작은 소녀상은 가끔, 옆으로 뉘어지곤 합니다.
▲ . 모티프원의 이 작은 소녀상은 가끔, 옆으로 뉘어지곤 합니다.
ⓒ 이안수

관련사진보기


조각가인 김성래 작가의 '돌이킬 수 없는-우리 할머니'인 이 작품은 일본 대사관 앞에 설치된 위안부 '평화비, 소녀상'를 축소한 것입니다.

김 작가께서는 일본 점령기에 강제로 전선에 끌려가 인본 군인들의 성노예로 인권을 유린당한, 우리 역사의 희생자로 평생을 고통 속에 살아오신 할머님에게 크게 마음 쓰는 작가로 그 분들에게 도움될 수 있는 일을 하고자했습니다.

자신의 재능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김성래작가
▲ . 자신의 재능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김성래작가
ⓒ 이안수

관련사진보기


그는 이 소녀상의 원작가인 김운성, 김서경 작가 부부에게 저작권을 얻어 축소된 작품을 여러 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작품을 구입하고자하시는 분은 자유롭게 작품을 가지고 가고 조각상의 밑바닥에 새겨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에 자율기부해 주는 것으로 작품값 지불을 대신하도록 했습니다.

'돌이킬 수 없는-우리 할머니'상이 제작된 경위를 밝히는 안내문
 '돌이킬 수 없는-우리 할머니'상이 제작된 경위를 밝히는 안내문
ⓒ 이안수

관련사진보기


#2

부산에서 세 사람의 친구들이 왔습니다. 중·고등학교와 대학을 함께 다니고 그 후로도 만남을 지속해 온 사이었습니다. 물경 30년 지기 친구가 된 것입니다.

이른 아침(6월 22일), 커피를 내리기위해 서재로 내려오신 분께 긴 아침인사를 드렸습니다.

"세상은 소유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누구와의 관계에서 불행해지고, 또한 누구와의 관계에서 행복해지지요. 저는 10년 된 친구와 함께 오시는 분을 각별하게 대하고, 20년 된 친구와 함께 오신 분은 나이와 관계없이 높여대하고, 30년 이상 된 친구들과 함께 오시는 분은 무조건 존경으로 대합니다. 30년이나 묵은 친구들을 두셨으니 세상에 갈증이 없으시겠습니다. 오랜 친구는 사막을 걷는 사람들의 오아시스 같은 존재이니까요." 

그 분은 제 몫의 커피까지 내려서 제게 내밀면서 말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저는 이곳을 발견해준 친구에게 감사하고, 제가 오늘 이곳에 있음을 감사합니다."

저는 칭찬에 더욱 신명난 어조를 답했습니다.

"선생님처럼 아침에 감사의 마음을 많이 가질수록 그날 하루가 더 행복해 질 수 있음이 분명합니다. 행복은 발견이고 현재 내가 행복하다는 것을 인정함으로서 행복할 수 있으니까요."

커피를 한 모금 삼킨 그 분이 커피잔을 내려놓으며 제 말을 받았습니다.

"그래요. 행복하면 그 행복을 나눌 수 있는 여유도 생기고요."

그분 일행 중의 한 분은 심한 척추성 소아마비로 거동이 적지 않게 불편한 분이었습니다. 15살과 10살의 아이들을 돌보는 일에도 불구하고 장애친구와 이처럼 긴 시간 행복할 수 있는 비밀을 알만했습니다.

"선생님들의 우의가 이토록 굳건할 수 있음의 바탕은 바로 '나눔'의 마음인 것이었군요. 혼자는 거동이 불편한 친구와 시간을 나누고 마음을 나누는... 사실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 나눌게 없다고 여기는데 오늘 선생님을 대하니 '나눌게 없는 게 아니라 나눌 자세가 없다'고 해야 옳겠군요.

이 소녀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한 작가는 작품에만 몰두하는, 그것도 팔릴 수 있는 작품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시대정신을 일깨우는 작품에 몰두하는 전업 작가입니다. 그 분에게는 돈을 나눌 수 있는 경제적 여유는 없지만 이런 방법으로 나누는 법을 찾아냈어요."

저는 김성래 작가의 조각상을 옆으로 뉘여서 조각상의 바닥을 보여주었습니다. 

'돌이킬 수 없는-우리 할머니'상의 작품 값을 자율적으로 보낼 수 있는 계좌번호가 조각상 아래에 새겨져 있습니다. 신한은행 | 100-011-870650, 예금주 |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돌이킬 수 없는-우리 할머니'상의 작품 값을 자율적으로 보낼 수 있는 계좌번호가 조각상 아래에 새겨져 있습니다. 신한은행 | 100-011-870650, 예금주 |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 이안수

관련사진보기


그분은 조각상의 바닥을 카메라로 찍으면서 말했습니다.

"이 조각상의 바닥을 보니 제게도 나눌 것이 더 있을 것 같아요."

덧붙이는 글 | 모티프원의 블로그 www.travelog.co.kr 에도 함께 포스팅됩니다.



태그:#김성래, #소녀상, #김운성, #김서경, #나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