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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주(6.8~14) '조선 중앙텔레비전'을 통해 방영된 약 9편의 영화 가운데 <그들은 제대병사였다>(2002)와 <성새>(1988) 2편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들은 제대병사였다>(2002)
김정일국방위원장이 2001년 7월 현지방문한 범안협동농장의 제대병사부부의 집을 모델로 한 예술영화 <그들은 제대병사였다>(2002)
 김정일국방위원장이 2001년 7월 현지방문한 범안협동농장의 제대병사부부의 집을 모델로 한 예술영화 <그들은 제대병사였다>(2002)
ⓒ 조선중앙텔레비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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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는 2001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황해북도 서흥군 범안협동조합을 방문하여 만난 박용철, 김성녀 부부를 모델로 만든 영화이다.

김정일 위원장은 이곳을 "로동당 시대의 무릉도원이고 사회주의 선경"이라는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영화는 이들 제대 병사 부부를 중심으로 한 마을 인민들의 헌신적인 노력을 통해 마을을 개선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자체의 소형수력발전소까지 건설된 '무릉도원'이라고 극찬된 곳이지만, 당시까지도 전력 생산이 부족하여 전기밥솥조차 작동하기 힘들었다.

그리하여 김정일 위원장은 김성녀에게 전기로 밥을 해 먹을 수 있게 되면 자신에게 편지를꼭 보내라 하였고, 두 달 뒤 그것이 가능해 지자 그녀는 국방위원장에게 편지를 보냈고, 그에 대한 답장을 보내온 것이다.

농장원 김성녀의 편지에 답장을 보내 준 김정일위원장의 편지
 농장원 김성녀의 편지에 답장을 보내 준 김정일위원장의 편지
ⓒ 조선중앙텔레비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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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내용은 마을 고사포진지에서 군사복무를 하였던 주인공 옥림이 제대 후 자기 고향 방직 공장에서 일하다 다시 군복부지근처 협동조합으로 자원하여 이주하여 온다. 그리고 그곳에서 가정을 이루고, 맏며느리로, 아이 엄마로, 농장원으로 일하면서도 마을의 발전을 위해 자진하여 양어장 건설의 돌격대를 가정 주부들로 꾸리자고 제안한다. 이후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기어이 돌격대 사업을 이루어내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이 영화에서는 큰 부정인물이나 갈등요소는 없다. 자본주의 상업 영화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내용이다. 하지만 북은 "부정이 없이는 영화 작품에서 흥미를 보장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갈등이 없이는 영화 작품이 구성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다 부르조아 미학관이며 낡은 극작법의 표현"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한편, 북은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데 있어 "우리 식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즉 "주체사실주의"를 내세우며 "이전의 어느 창작 방법보다도 생활을 진실하게 반영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북의 예술 영화가 "혁명과 건설의 참된 주인공의 전형을 창조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라할 지라도 그것을 현실과 동떨어진 상상의 인물로 창조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남쪽 관객의 입장에서는 이 영화를 통해 북쪽 인민들의 농장 및 가정생활을 엿볼 수 있는 점이 이 영화를 보는 맛이다. 남녀구분 없이 편성되는 군대복무, 제대병사에 대한 높은 신임, 며느리로서의 시집생활, 시아버지의 며느리 사랑, 돌격대 생활을 하는 가정주부들 그리고 이를 둘러싼 남편의 방조 등 흥미로운 부분이 꽤 많다.

시아버지만 따로 밥상이 차려져서 식사하는 모습
 시아버지만 따로 밥상이 차려져서 식사하는 모습
ⓒ 조선중앙텔레비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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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컨대, 영화 속에서 주인공 옥림의 집에서는 식사하며 시아버지 밥상은 따로 차려진다. 이것이 단지 남녀의 구분은 아닌 듯하다. 왜냐하면 시아버지를 제외한 남편을 포함한 모든 사람은 다른 상에서 식사하기 때문이다.

주인공 옥림의 남편역을 맡은 공훈배우 리영호. 1989년 세계청년학생축전 당시 전대협대표 임수경을 안내했던 인물이다.
 주인공 옥림의 남편역을 맡은 공훈배우 리영호. 1989년 세계청년학생축전 당시 전대협대표 임수경을 안내했던 인물이다.
ⓒ 조선중앙텔레비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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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이 영화의 주인공 옥림의 남편역으로 출연한 사람은 당시 공훈배우 리영호이다. 바로 이 배우가 지난 1989년 평양에서 열린 세계 청년 학생 축전에 전대협 대표로 참가한 임수경(현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을 안내한 사람이다.

당시 리영호는 일반 배우였지만 1986년창작된 <홍길동>의 주인공 역을 맡아 꽤 알려진인물이었다. 이후 <고귀한 이름>(2003), <종군작곡가 김옥성>(2012) 등수많은 영화에 출연하며 공훈배우, 인민배우로까지 배우로서 최고의 영예를 안은 인물이다.

영화보기 : http://www.sptv.co.kr/bbs/board.php?bo_table=01_02&wr_id=41127&sca=%BF%B5%C8%AD

<성새>(1992)

해방 후 북의 정규군인 '조선인민군' 창군과정을 내용으로 하는 예술영화 <성새>(1992)
 해방 후 북의 정규군인 '조선인민군' 창군과정을 내용으로 하는 예술영화 <성새>(1992)
ⓒ 조선중앙텔레비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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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새'란 '성과 요새'를아우르는 말로 이 영화는 해방 후 정규무력으로서 조선인민군을 건설하는 과정을 그린 것이다. 북에서는이 영화에 대하여 "해방 후 우리 나라에서 주체적인 군건설위업이 빛나게 실현된 력사적 사실을 생동한예술적 화폭으로 보여주고"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안길, 김책, 최현을 비롯하여 경애하는 수령님의 위대한 군건설사상을 실현하기위한 항일혁명투사들의 끝없는 충성심과 적극적인 투쟁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한다.
북에서 영화란 "가장 중요하고 힘있는 대중교양수단"이다. 따라서 이 영화를 통해서 북은 인민들에게 해방 후 조선인민군건설이 어떤 '사상'과 '영도' 그리고 이를 위한 '투쟁'이어떻게 전개되었는가를 보여주고자 한다. 분단된 현실 속에서 영화에 나오는 구체적 사실 모두가 역사적으로검증된 것인지는 역사학자의 몫으로 남겨두고 우리는 북이 이 영화를 통해 무엇을 인민들에게 전하고자 했는지를 보고자 한다.
북은 사회정치적 생명체를 "주체적 영화예술의 형상원천"으로 여기며, 또 이를 "형상하는데서중요한 것은 수령, 당, 대중의 3위일체의 원칙"이다. 이러한창작원칙 속에서 '수령'으로서 김일성의 정규군창설에 대한사상과 영도, 그리고 혁명의 참모부인 '당'으로 항일혁명 1세대 안길의 충직한 사업작풍, 마지막으로 식민지고통에서 해방된 조선인민들의 무력건설에 대한 열기와 참여가3위일체가 되어 '미군과 반동'들의 온갖 방해책동에도창건할 수 있었다고 인민들에게 알려준다.
영화 속에는 미군정청의 사주에 의해 백선엽이 조만식의 민주당 속에 침투하여 온갖 방해공작을 할 뿐만 아니라 공산당지도부 내부에서는 허가이가 정규군창설이 이르다며 반대한다. 또 창군사업에서도 프롤레타리아 관문주의 등그의 교조적 태도로 인해 '통일혁명전선'이라는 대원칙이 끊임없이방해 받는다. 그러나 이러한 정세 속에서도 창군과업을 받은 안길은 그 방해책동을 막아내는 것은 물론리혁과 최성운 등 일본학교에서 공부한 비행사와 선박전문가를 인민군창군에 동참시킨다. 물론 이러한 일제시대지식인들의 참여에 반대하는 허가이세력에 의해 이들은 자신의 애국심을 믿어 주지 않는 것에 갈등하지만 결국 수령과 당의 이들에 대한 무한한 신뢰로이를 극복하고 모두가 하나가 되어 창군사업에 떨쳐 일어나게 된다.
영화는 해방 후 조선인민군 창군과정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교육할 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적생명체'의 변화발전 과정을 영화 속 출연인물들의 생활을 통해 좀 더 감동적으로 다가올 수 있도록 연출하고있다.

영화 속에 나타나는 김일성주석의 모습. 특히 바닷가에서 항일혁명동지들과 내의차림으로 야유회를 보내는 모습을 형상하여 인민적 모습을 형상하고 있다.
 영화 속에 나타나는 김일성주석의 모습. 특히 바닷가에서 항일혁명동지들과 내의차림으로 야유회를 보내는 모습을 형상하여 인민적 모습을 형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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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이 영화는 '수령'으로서의김일성의 모습이 직접 화면 속에 출연하는 소위 '수령형상영화'이다. 김일성주석의 해방 이후 젊은 시절의 모습이 영화 속에서 어떻게 형상되고 있는 우리 남쪽 관객들에게는 관심사항이될 것이다.

영화보기 : http://www.sptv.co.kr/bbs/board.php?bo_table=01_02&wr_id=40951&sca=%BF%B5%C8%AD

덧붙이는 글 | 통일뉴스(www.tongilnews.com)



태그:#북한영화, #조선영화, #예술영화, #그들은 제대병사였다, #성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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