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지역 민주·통일 원로들이 문창극 총리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지역 원로들은 17일 오후 부산YMCA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민족적 역사관에 젖어 있는 문창극 후보에 대한 총리지명 철회를 박근혜 대통령에게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역 원로 30명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문 후보자의 역사관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이들은 일제강점기 옹호 논란 등에 휩싸인 문 후보자의 발언을 지목하며 "친일적 언행과 반민족적 발언으로 국민에게 상처를 준 이가 어찌 국무총리가 될 수 있단 말인가"라고 따졌다.

또 이들은 문 후보자의 발언이 "군국주의를 미화하고, 경술국치가 국제법상으로 하자 없다는 일본의 아베 총리와 무엇이 다르단 말인가"라고 꼬집었다. 동시에 원로들은 극우성향이란 비판을 받고 있는 문 후보자의 과거 칼럼도 비판했다.

부산 민주·통일 원로들이 16일 오후 동구 부산YMCA에서 연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 요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부산 민주·통일 원로들이 16일 오후 동구 부산YMCA에서 연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 요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문 후보자가) 언론사 재직 당시 고 노무현·김대중 대통령에 대한 독설을 퍼붓고, 무상급식을 두고 사회주의적 정책이라고 매도하고, 국가추념일로 지정한 제주 4·3항쟁을 '폭동'이라고 하는 등 극우 편향적 주장을 펼쳐왔다"면서 "이런 비틀린 사고를 가진 자를 국무총리로 내정 한 것에 대해 많은 국민이 실망하고 있으며 나가서 대통령을 원망하고 있는 줄 모른단 말인가"라고 물었다.

특히 지역 원로들은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향해 "국민적 정서를 이해하지 못하고 청문 절차를 갖자는 것은 역사와 국민에 대한 모독이 아닐 수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도 문창극 총리 후보자에 대한 오기를 그만 두고 민심을 읽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들은 "반복되는 인사 검증 실패의 책임을 물어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을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정각 스님 (부산 종교인평화회의 상임대표)은 "일본 극우나 할 법한 소리를 대한민국의 국무총리 후보자로서 발언한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문 후보자가 인사청문회까지 가지 말고 사퇴하던지 (청와대에서) 후보자 내정을 재고해야한다"고 말했다.


태그:#문창극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