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본청 앞 분수대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7년 동안 국회에서 얻은 경험을 서울시민의 삶을 위해 바치겠다"며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 의원직 사퇴 선언하는 정몽준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본청 앞 분수대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7년 동안 국회에서 얻은 경험을 서울시민의 삶을 위해 바치겠다"며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6.4 서울시장 선거에서 맞붙는 정몽준 새누리당 후보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안전'을 화두로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했다.

정 후보는 14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박 시장에게 서울 지하철 공기질 공동조사를 제안했다. 그는 특히, 공동조사 결과 '법정 기준치를 충족한다'는 서울시의 입장이 거짓말로 확인됐을 경우, 박 시장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4년 전 스크린도어 설치 이후 공기가 전혀 순환되지 않아 전동차 객실 공기는 많이 나빠졌는데 서울시는 지하철 공기질 측정을 1년에 한 번 밖에 하지 않는다"라며 이 같이 주장했다.

또 "서울시는 지하철 공기질이 법정 기준치를 충족시킨다고 주장해 왔지만 제가 의뢰한 전문기관, 언론기관 조사, 한국대기환경학회의 조사 결과는 달랐다, 지하철의 공기가 기준치를 크게 넘어서 많이 나빠졌다"라며 "지하철 역사 및 전동차 객실의 공기질에 대한 객관적 조사를 할 필요가 있다"라고 제안했다.

무엇보다 그는 "(서울시와 다른 기관) 둘 중 하나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며 "만약 서울시가 그동안 관련 규정이 허술한 것을 악용해서 거짓말을 했을 경우에는 박원순 시장이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는 자신이 당선될 경우, 1조 원의 투자를 통해 지하철 객실 등에 공기청정기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서울 지하철 객실차량이 모두 6천 대 정도 되는데 공기청정기가 달려 있는 차량이 한 대도 없다"라며 "관련 연구원에서 좋은 청정장치를 발명했다는데 빠른 시간 내 찾아뵙고 (청정장치가) 좋다면 대량생산을 부탁하겠다, 필요하다면 외국의 좋은 청정장치를 다 도입하겠다"라고 단언했다.

아울러, "(공기청정기를 단 지하철 객실차량이 한 대도 없는데) 스크린도어를 설치한 것은 양심불량"이라며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면 지하철 객실 내 공기가 어떻게 될지 질문하는 사람이 서울시에 한 사람만 있어도 이런 무책임한 행정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시기인) 4년 전은 박원순 시장 임기 전인 오세훈 전 시장 재임 당시"라는 지적이 나오자, 그는 "박원순 시장 임기 3년이 4년의 대부분이라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지난 2006년 10월 '시정운영 4개년 계획'을 통해 서울 지하철 265개 모두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안전 현장방문' 박원순 "누구를 의식해 선거 치를 생각 없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예장동 '119 서울종합방재센터'를 방문해서 재난상황관리를 점검했다.
▲ 박원순 시장, 119서울종합방재센터 점검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예장동 '119 서울종합방재센터'를 방문해서 재난상황관리를 점검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한편,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 종합방재센터를 방문했다.

종합방재센터는 모든 재난·재해신고를 119로 일원화해 접수, 출동, 상황 처리, 긴급 구조 등을 통합 관리하는 기관이다. 공식 출마선언을 앞둔 마지막 현장방문 역시 '안전'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박 시장은 전날(13일) 오전 제2롯데월드 신축 공사현장을 찾아 안전점검을 한 바 있다.

박 시장은 이날 현장 방문에 대해 "안전이 가장 중요한 행정으로 부각되는 상황에서 마지막 순간까지 시정 공백이 없게 챙기겠다는 의미"라며 "서울은 여러 위험에 노출돼 있어 사고가 나면 확대될 가능성이 있으니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2년 8개월간 서울을 원칙과 기본이 선 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지만 수많은 마스터플랜 실현을 위해선 한 번 더 임기가 필요하다"며 "누구를 의식해 선거를 치를 생각은 추호도 없고 진정성에 기초에 선거운동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태그:#정몽준, #박원순, #6.4 지방선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