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침몰사고' 5일째인 20일 오후 서남수 교육부장관이 전남 진도군청에 마련된 '여객선침몰사고 범정부대책본부'에서 열리는 특별재난구역 선포 논의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 관계장관회의 참석하는 서남수 장관 '세월호 침몰사고' 5일째인 20일 오후 서남수 교육부장관이 전남 진도군청에 마련된 '여객선침몰사고 범정부대책본부'에서 열리는 특별재난구역 선포 논의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보여드리지 말았어야 할 모습을 보여드린데 대해 대단히 민망하고 부끄럽게 생각한다."

'황제라면' 논란을 빚은 서남수 교육부 장관이 28일 고개를 숙였다. 앞서 서 장관은 세월호 침몰사고 당일인 16일 실종자 가족들이 모여있던 진도 실내체육관에서 응급치료가 이뤄지던 탁자에 있던 응급의료품을 치우고 컵라면을 먹어 물의를 빚었다. (관련 기사 : 장관님, 응급 의약품까지 밀치고 라면 먹어야 합니까)

또 희생자 빈소를 방문하는 과정에서 서 장관의 수행원이 유족에게 "교육부장관님 오십니다"라고 귀엣말을 건네 유족들의 거센 항의를 받기도 했다.

그는 이날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법 개정안' 등을 처리하기 위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했다.

서 장관은 이 같은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사고가 생겼다는 보고를 받자마자 현장에 나가서 체육관에 상주하며 학생과 학부모를 위로하고 어떻게 도움을 줄지 현장에서 듣고 노력했다"라며 이 같은 사죄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더욱 처신에 신중을 기하도록 하겠다"라고 해 자진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전남 진도해상에서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가 발생한 16일 당일 구조된 탑승객들의 임시 보호소로 쓰인 진도 실내체육관을 방문한 서남수 교육부 장관이 팔걸이 의자에 앉아 컵라면을 먹고 있다. 서 장관의 뒤편으로 체육관 바닥에 웅크리고 앉아 안정을 취하고 있는 생존자들과 다급한 가족들의 모습이 보인다.
▲ 장관님, 여기는 왜 오셨어요? 전남 진도해상에서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가 발생한 16일 당일 구조된 탑승객들의 임시 보호소로 쓰인 진도 실내체육관을 방문한 서남수 교육부 장관이 팔걸이 의자에 앉아 컵라면을 먹고 있다. 서 장관의 뒤편으로 체육관 바닥에 웅크리고 앉아 안정을 취하고 있는 생존자들과 다급한 가족들의 모습이 보인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교육부가 세월호 침몰사고 대책으로 졸속적으로 '1학기 수학여행 잠정중단' 조치를 취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교통수단이나 시스템이 아직 완벽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 상황에서 적어도 1학기 정도는 중단하고 무엇을 보완·개선할 것인지 면밀히 검토한 뒤 시행하는 게 필요하다고 봤다"고 답했다.

서 장관은 이어, "(수학여행과 같은) 체험활동을 못하게 할 수는 없다"라며 "이런 사태를 막을 수 있는 모든 제도적 장치와 필요한 조치가 무엇인지 자식을 기르는 부모의 마음으로 깊이 고민해 학생과 학부모가 안심하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확실한 제도와 체제를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 장관은 오는 29일 오전 9시 열리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할 계획이다. 이 자리서는 세월호 침몰사고 수습 및 대책 마련과 관련한 현안보고가 이뤄질 예정이다.


태그:#서남수, #황제라면, #세월호 침몰사고
댓글5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