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1일 오후 광주진보연대는 윤봉근 광주교육감 예비후보 선거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종북몰이, 색깔론을 들고 나온 윤봉근 예비후보는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11일 오후 광주진보연대는 윤봉근 광주교육감 예비후보 선거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종북몰이, 색깔론을 들고 나온 윤봉근 예비후보는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 광주진보연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광주광역시교육감 선거전에서 '종북몰이-색깔론'이 등장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윤봉근 광주교육감 예비후보가 장휘국 현 광주교육감을 겨냥해 배포한 보도자료가 '색깔론'을 촉발시켰다. 윤 후보는 "장휘국 교육감은 내란음모 혐의로 실형을 선고 받은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설립한 선거홍보대행사에 선거비와 해외연수비를 지원한 것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광주진보연대는 "종북몰이, 색깔론을 들고 나온 윤봉근 후보는 사퇴하라"고 요구하면서 후보자와 사회단체 간 공방으로 확산되고 있다.

"'종북몰이' 후보 사퇴하라"

윤 후보는 지난 9일 자료를 통해 ▲2010년 교육감 선거 당시 CN커뮤니케이션즈(CNC)에 선거기획을 의뢰하고 선거비용(5억 원-선관위 보전 선거비용)을 지급한 것 ▲2011년 1월 교육청 해외연수를 CNC 계열 여행사와 수의계약(8400만 원) 한 점 등을 거론하며 장 교육감의 해명을 촉구했다. CNC(현 CNP)는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설립, 대표를 맡았던 선거기획사다.
윤 후보는 "장 교육감과 교육청은 국민이 낸 세금 5억8400만 원 상당을 내란음모 등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이 의원이 운영하는 회사에 지원한 격이 됐다"면서 "이로 인해 '광주 교육이 편향된 이념에 치우쳐 있다'고 광주시민들과 교육가족들의 우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아이들에게 올바른 국가관을 교육해야 할 교육청과 교육감이 내란음모 활동을 한 주체의 총책이 운영하는 회사에 국민과 광주시민의 세금을 사용한 것에 대해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에 광주진보연대는 11일 오후 윤 후보의 선거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인권·평화의 도시 광주에서, 그것도 전교조 출신 후보의 입에서 색깔론이 등장하다니 참으로 충격적이다"며  "박근혜 정권의 종북몰이에 가담해 '색깔론'을 들고 나온 윤봉근 후보는 당장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광주진보연대는 "광주교육을 책임지겠다는 사람이라면 민주주의 파괴와 종북물이에 맞서 정의롭게 싸워야 한다"며 "그러지 못할 망정 박근혜 정권의 종북물이로 선거운동을 한다는 것은 스스로 광주교육감 후보를 포기한 것이다"고 비난했다.

장휘국 교육감 측은 아직 공식 견해를 밝히지 않았다. 다만 장 교육감 측 한 관계자는 "검찰 수사에서 마무리된 사건이다"며 "광주에서 교육계 수장이 되겠다는 분이 색깔론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모습은 유감스럽다, 공식 논평할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색깔론'이라는 비판에 대해 윤봉근 예비후보는 11일 전화통화에서 "그런 의미로 한 것이 아니다"며 "지금은 대응하기가 그렇다"고 말했다.

장휘국 현 광주시교육감에게 "내란음모 혐의로 실형을 선고 받은 이석기 의원이 설립한 선거홍보대행사에 선거비와 해외연수비를 지원한 것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해 '색깔론' 비판을 받고 있는 윤봉근 예비후보. 그는 장 교육감과 함께 전교조 출신으로 광주시의회 의장을 지내기도 했다.
 장휘국 현 광주시교육감에게 "내란음모 혐의로 실형을 선고 받은 이석기 의원이 설립한 선거홍보대행사에 선거비와 해외연수비를 지원한 것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해 '색깔론' 비판을 받고 있는 윤봉근 예비후보. 그는 장 교육감과 함께 전교조 출신으로 광주시의회 의장을 지내기도 했다.
ⓒ 윤봉근 예비후보 홈페이지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진보 죽이기" 비난 받은 수사

윤봉근 후보가 거론한 내용은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대표를 맡았던 CNC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된 것이다. 검찰은 지난 2012년 '선거비용를 허위로 부풀려 선관위로부터 국고 보전비용을 챙긴 혐의(사기)' 등으로 이석기 의원을 비롯한 CNC 관계자 등을 상대로 수사를 벌였다.

이와 관련 검찰은 2010년 교육감선거 당시 CNC에 선거기획 대행을 맡긴 장만채 전남도교육감과 장휘국 광주교육감을 상대로 공개 소환조사와 압수수색을 벌였다. 수사 과정에서 두 교육감과 CNC 간에 오간 선거비용 내역 등이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5개월여 동안 수사를 벌인 검찰은 같은 해 10월 이석기 의원 등 15명을 불구속 기소했지만, 장만채·장휘국 교육감에 대해서는 '입건유예'로 결론 내렸다. 입건조차 하지 않은 것이다. 검찰은 "CNC 측이 작성한 서류에 따라 소극적으로 범행에 가담했고, 실제 수익자가 아닌 점 등을 고려해 입건을 유예한다"고 밝혔다.(관련기사 : 결국 '입건유예'... 검찰, 창피한 줄 알아라)

수사 과정에서부터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대책위를 구성하고 "기소 대상조차 되지 않을 두 진보교육감을 검찰이 정치적으로 욕보이기 위해 무리한 수사를 하고 있다"고 지속적으로 비판했었다.

윤봉근 예비후보는 검찰의 수사결과 등은 언급하지 않은 채, 당시 언론에 보도된 장 교육감과 CNC 간 선거비용 내역 등만 거론했다.

9일 <뉴시스>에 따르면,  CNC 관련 사건 재판은 다음달 서울중앙지방법원 법정에서 재개된다. 한편 윤봉근 후보와 장 교육감은 모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출신으로 얼마전까지 정희곤 예비후보와 함께 '민주진보교육감 단일화'가 추진됐지만 무산됐다.


태그:#윤봉근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색깔론, #이석기 CNC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