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원도 정선에서 제8회 동강할미꽃축제가 열립니다. 28일부터 31일까지 정선군 정선읍 귤암리 동강 생태체험학습장 일대 나만의 동강할미꽃 심기, 분재 전시회·판매, 한반도 모양 병방치 촬영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립니다. 그런데 이 축제의 목적은 '무분변한 채취로 사라져가는 할미꽃을 보존하기 위해'서입니다.

정선 귤암리 동강할미꽃
▲ 동강할미꽃 정선 귤암리 동강할미꽃
ⓒ 최원석

관련사진보기


동강할미꽃의 아름다움과 희소성이 알려지면서 꽃을 아예 뽑아가는 사람들이 있어 현재 귤암리 일대에는 그 수가 크게 줄어 겨우 800포기 정도만 남아있다고 합니다.

동강할미꽃은 1997년 생태사진가에 의해 처음으로 발견된 희귀종으로 주민들이 '뼝대'라고 부르는 강 옆의 거대한 석회암으로 된 수직 절벽에 자랍니다.

바위틈에 자라는 할미꽃
▲ 동강할미꽃 바위틈에 자라는 할미꽃
ⓒ 최원석

관련사진보기


동강유역에서만 유일하게 서식하는 세계 유일 특산종 식물인 동강할미꽃은 미나리 아재비과에 속하는 다년생초로 보라, 백색, 적색 등 다양한  색상을 띄고 있는 희귀식물입니다.

꽃이 필 때 다른 할미꽃은 고개를 숙인듯 한데 동강할미 꽃은 하늘을 보고 피고 매년 3월 말부터 4월 중순에 꽃망울을 피웁니다.

할아버지 수염을 닮아 동강할아버지꽃이라고 불린다.
▲ 동강할미꽃과 동강조랭이 할아버지 수염을 닮아 동강할아버지꽃이라고 불린다.
ⓒ 최원석

관련사진보기


1년에 열흘밖에 볼 수 없는 단아한 자태를 담기 위해 전국에서 많은 사진 작가분가와 관광객이 찾고 있습니다. 동강 절벽에는 동강할미꽃과 함께 할아버지 수염을 닮은 동강조랭이라는 희귀한 식물도 있습니다.

할아버지 수염을 닮았기에 동강할미꽃에 빗대 '동강할아버지꽃'이란 별칭을 가지고 있답니다. 동강할미꽃은 정선귤암리를 비롯해 평창군 마하리, 영월군 문산리에도 자라고 있습니다.

동강할미꽃
▲ 동강할미꽃 동강할미꽃
ⓒ 최원석

관련사진보기


동강할미꽃 촬영에 열심인 관광객들
▲ 동강할미꽃을 찍는 여인들 동강할미꽃 촬영에 열심인 관광객들
ⓒ 최원석

관련사진보기


바위나리가 꽃 망을을 머금고 잇다.
▲ 바위나리 바위나리가 꽃 망을을 머금고 잇다.
ⓒ 최원석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강원도 강릉여행 하슬라아트월드 블로그에도 실립니다. http://blog.naver.com/ar2271



태그:#동강할미꽃, #정선, #강릉여행, #하슬라아트월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로하면 바로된다는 신념으로 열심히 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