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진 왼쪽 위부터> 밤에 본 이마이초 마을 안길과 물이 있던 환호 그리고 옛 집입니다.
 사진 왼쪽 위부터> 밤에 본 이마이초 마을 안길과 물이 있던 환호 그리고 옛 집입니다.
ⓒ 박현국

관련사진보기


23일 오후 일본 나라현 남쪽 가시하라시(橿原市) 이마이초(今井町) 마을에 다녀왔습니다. 가시하라시는 시내 한 가운데 미미나시야마(耳成山,해발 140미터)를 꼭지점으로 우네비야마(畝傍山, 해발 199미터), 가구야마(香具山, 해발 152미터) 등 세 산이 삼각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세 산이 이루는 삼각형 안쪽 서쪽으로 아스카가와(飛鳥川) 강이 흐르고, 강 동쪽으로 후지와라큐(藤原宮) 궁터(81만 평방미터)가 남아있습니다. 이 아스카가와 강을 중심으로 서쪽에 이마이초 마을이 있습니다. 후지와라큐 궁이 지어졌을 때는 일본 아스카 시대로 701년 일본 땅에 처음으로 율령이 제정되어 국가 체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옛날 가시하라에 있던 후지와라큐 궁은 694년에서 710년까지 지토(持統 8년), 몬무(文武), 겐묘(元明) 등 세 임금이 살면서 사람들을 거느리던 곳입니다. 그 때 중국이나 백제의 도성을 본떠서 본격적인 계획도시를 만들었습니다.

특히 아스카가와 강을 중심으로 미미나시야마, 우네비야마, 가구야마 등 세 산이 있고 그 안에 임금이나 사람들이 사는 마을을 만든 것은 백제 땅 부여 부근, 백마강을 중심으로 부소산,  부산, 화지산 등이 있는 백제 풍경과 비슷합니다.     

지나이초(寺内町) 이마이 마을은  쇼넨지(称念寺) 절을 중심으로 생긴 마을입니다. 이 마을은 에도시대에 생긴 환호취락으로 동서 600 미터, 남북 310 미터 넓이입니다. 원래 1100 세대 4000명 정도가 살았던 마을입니다. 동, 서, 남, 북, 신(新), 이마(今) 등 여섯 동네가 있었고 마을로 드나드는 다리가 아홉 곳에 있었다고 합니다.

이마이초 환호취락은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 밖에서는 마을 안이 잘 보이지 않고, 활이나 철포 등으로 공격할 수 없도록 마을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에도 시대 부유한 상인들이 자신의 목숨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  마을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이마이초 부근 마을에서 먹을 수 있는 먹거리입니다.
 이마이초 부근 마을에서 먹을 수 있는 먹거리입니다.
ⓒ 박현국

관련사진보기


이마이초 마을에는 에도시대 지어진 집 500여 채가 지금도 남아있습니다. 이 집 가운데 옛날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으며 역사적인 것들은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주로 이곳이 번성했을 때 지어진 집으로 절, 철물점, 상가 건물들입니다.

이곳 이마이초는 에도시대 비료, 쌀, 된장, 면화 등 생활필수품들을 거래하고, 군벌들에게 돈을 빌려주는 금융업이 성행했던 곳입니다. 이러한 상행위와 금융업을 통해서 이마는 많은 돈을 벌게 되고, 특별 자치 구역으로 정해져 일부 경찰권의 독립과 자유로운 상행위가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이곳 이마이초에서 벌어들이거나 운용된 돈은 당시 야마도 시대 운용되었던 돈의 70%나 되었다고 합니다. 한 마을에서 그렇게 많은 돈이 운용되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에도시대 때 이곳에는 거주자와 거주자의 친척 이외의 사람들은 잠을 잘 수조차 없었다고 합니다. 그 뒤 시대가 변하고 정치가 바뀌어 이곳 이마이초 마을에 세금이 많이 부과되고, 다이쇼 시대 철길이 생기면서 이곳에 사는 사람들이 역 주변으로 옮겨가기 시작했습니다.

이마이초 마을은 1993년 중요 전통적 건조물군 보존지구로 정해져서 보존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소화 50년 문화재 보호법에 따라서 오래된 건조물들 및 그와 더불어 가치가 있는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곳에는 중요문화재로 지정된 건물이 9채, 현 지정문화재가 3채, 시 지정문화재가 5채 등입니다.

이마이초 마을의 골목길은 자동차가 없을 때 수레나 마차가 다니던 때 만들어진 길로, 길이 좁고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있습니다. 그래도 마을 사람들은 자동차를 이용하면서 큰 불편없이 살고있는 것 같습니다. 

  이마이초 부근 마을에서 먹을 수 있는 먹거리입니다. 아래 오른쪽 끝에 있는 사진은 마을 입구에 있는 팽나무입니다.
 이마이초 부근 마을에서 먹을 수 있는 먹거리입니다. 아래 오른쪽 끝에 있는 사진은 마을 입구에 있는 팽나무입니다.
ⓒ 박현국

관련사진보기


[가는 법] 오사카 남쪽 오사카아베노하시(大阪阿部野橋) 전철역에서 긴테츠미나미센(近鉄南線) 전철을 타고 가시하라진구마에(橿原神宮前)역에서 내린 다음 걸어서 갑니다. 또는 교토JR역에서 긴테츠 전차를 타고 가시하라진구마에 역에서 내린 다음 걸어서 갑니다.

덧붙이는 글 | 박현국 기자는 일본 류코쿠(Ryukoku, 龍谷)대학 국제문화학부에서 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참고 누리집] 가시하라시후지하라큐 자료관(橿原市藤原京資料館), https://www.city.kashihara.nara.jp/sekaiisan/fujiwarakyou/
나라현청, http://www.pref.nara.jp/
가시하라시 관광협회, http://www.kashihara-kanko.or.jp/



태그:#가시하라시(?原市), #이마이초(今井町) 마을, #간사이 먹거리, #팽나무, #환호취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제가 일본에서 생활한지 20년이 되어갑니다. 이제 서서히 일본인의 문화와 삶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한국과 일본의 문화 이해와 상호 교류를 위해 뭔가를 해보고 싶습니다. 한국의 발달되 인터넷망과 일본의 보존된 자연을 조화시켜 서로 보듬어 안을 수 있는 교류를 기대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