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본격 발굴을 시작하기도 전에 드러난 두개골
 본격 발굴을 시작하기도 전에 드러난 두개골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공주 왕촌 희생자 암매장지 가는 길
 공주 왕촌 희생자 암매장지 가는 길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63년하고도 100일 만입니다. 남은 유해를 발굴하게 돼 무척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곽정근 공주유족회장의 목소리가 살짝 떨렸다.

15일 오후 2시 충남 공주시 왕촌 살구쟁이(상왕동) 암매장지 현장. 유가족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 50여 명이 산기슭에 모였다. 유해 발굴을 위한 흙을 파기 전에 토지신에게 제사(개토제)를 지내기 위한 자리였다.

유해 발굴 예정지(약 세로 20m*가로 10m)가 한눈에 들어왔다. 겉흙을 걷어내는 과정에서 엷게 묻힌 일부 유해들이 드러나 수십 년 만에 처음으로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두개골로 보이는 유해는 세월의 풍상에 시달려 이미 쪼개지고 바스러진 상태였다.      

지난 2009년 이곳에서 317구의 유해를 직접 발굴한 박선주 충북대 고고미술사학과 명예교수가 경과를 설명했다.

"예산 부족으로 80여 구의 유해를 비닐만 덮어 남겨 놓고 수습하지 못해 맘이 좋지 않았습니다. 충남도와 공주시의 도움으로 5년 만에 남은 유해를 발굴하게 됐습니다. 희생자들의 신원 및 진실규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15일 오후 2시 공주시 왕촌 살구쟁이(상왕동) 암매장지 현장에서 유가족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 50여명이 개토제를 하고 있다.
 15일 오후 2시 공주시 왕촌 살구쟁이(상왕동) 암매장지 현장에서 유가족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 50여명이 개토제를 하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드러난 두개골
 드러난 두개골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곽정근 공주유족회장과 유족들이 유해발굴 예정지 앞에 섰다. 곽 회장은 신명에게 알리는 고유문을 통해 "1950년 한국전쟁 당시 군경에 의해 무참히 희생돼 구천을 헤매고 있을 영령들의 유해를 늦었지만 수습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수습된 유해는 5년 전 이곳에서 발굴한 300여 구의 유해와 함께 충북대 추모관에 함께 봉안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고인들의 흔적을 찾아 수습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한 안희정 충남지사를 비롯 공주시에 거듭 감사드린다"며 비록 이 곳은 "암매장지이지만 이후 작은 평화 공원으로 조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충북 청주에서 달려온 김창규 목사는 "오늘은 억울한 영령들이 구원받고 해방되는 날"이라며 "다시는 이 같은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가슴에 새기자"고 추도했다.

뒤이어 영혼을 달래는 애잔한 노랫소리가 울러 퍼졌다. 웅혼한 대금 반주 소리가 가슴을 찔렀다. 지난한 한의 울림에 참가자들이 모두 고개를 숙였다. 
 
희생자 넋을 달래는 애절한 추모곡
 희생자 넋을 달래는 애절한 추모곡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박선주 충북대 고고미술사학과 명예교수는 "약 70~80구의 유해가 묻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앞으로 약 12일 동안 발굴 작업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만약 80여 구의 유해가 수습될 경우 이곳에서 발견된 유해는 지난 2009년 발굴 유해를 합쳐 모두 400여 구로 늘어나게 된다. 

김도태 유해발굴단장(충북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유해수습에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는 지난 2010년 공주 상왕동 살구쟁이에서 1950년 7월 9일께 공주형무소 재소자와 국민보도 연맹원 등 최소 400여 명을 공주 CIC분견대, 공주파견헌병대, 공주지역 경찰 등이 집단학살한 일은 '진실'이며 '명백한 불법행위'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 ▲ 희생자 위령제 봉행 및 위령비 건립 등 위령사업 지원 ▲ 유해발굴과 유해안치장소 설치 지원 등을 권고했다.   

"희생자 암매장지에서 배워야 할 것은 예비검속 없는 세상"
지수걸 공주대 역사교육학과 교수
지수걸 공주대 역사교육학과 교수
 지수걸 공주대 역사교육학과 교수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15일 오후 2시. 지수걸 공주대 역사교육학과 교수가 자리한 곳은 강의실이 아닌 공주 왕촌 살구쟁이 암매장지였다. 그는 암매장지에서 일부 드러난 두개골 등 유해를 한참 동안 응시했다.

그가 물었다.

"63년 전 한국 전쟁 때와 같은 전쟁에 준하는 상황이 온다면 예비검속이 없을까요?, 지금 우리 사회가 전쟁과 같은 혼란한 상황이 왔을 때 법적 근거 없이 검속되지 않도록 하고 학살을 막아낼 만큼 역량과 국민의식이 있을까요?"

그가 스스로 답했다.

"예비검속을 넘어 일부 사람을 학살할 가능성이 여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 진보당은 이석기 의원의 강연 내용을 놓고 논란이 일자 '실제 전쟁이 발발하면 6.25 때처럼 진보인사들이 예비검속으로 살해당할 거라는 공포가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다시는 이런 비극적인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암매장지를 보면서 증거 없이 예방차원에서 인신을 구속하고 신체에 위해를 가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것을 배우고 깨우쳐야 한다"고 말했다. 

유해 발굴을 마친 이후 암매장지에 대한 후속사업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다른 지역에 있는 암매장지는 대부분 접근성이 좋지 않은 반면 이곳은 접근성도 좋고 주변 경관도 뛰어나다"며 "정부가 하지 않는다면 충남도나 공주시가 나서 이곳을 평화인권의 장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주에는 이곳 암매장지를 비롯 천주교도들이 학살당한 황새바위와 동학농민전쟁 희생지, 한국전쟁당시 우익들이 희생된 대추골 등이 있다"며 "네 곳을 묶어 평화 교육현장으로 조성한다면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엿다.  

한편 지 교수는 최근 친일·독재 미화 논란을 빚고 있는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 대해 공개 글을 통해 "(교과서 내용이) 이 지경일 줄은 몰랐다"고 비판한 바 있다.



태그:#공주 왕촌, #암매장지, #유해발굴, #살구쟁이, #충남도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