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채동욱 검찰총장이 9일, '혼외 아들' 의혹을 보도한 <조선일보>에 대해 정정 보도를 청구하고 유전자 검사를 할 의사가 있다고 밝히는 등 초강경 카드를 내놨다. 채 총장은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검찰을 흔들고자 하는 일체의 시도들에 대해 굳건히 대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혼외아들 의혹 보도를 '검찰 흔들기'로 규정한 것이다.

'흔들기'의 주체로는 국정원이 입길에 오르고 있다. <조선일보>는 채 총장 혼외아들 의혹을 보도하며 '일반인의 출국일, 가족관계 등록부, 아파트 입주자 카드' 등 정부부처의 협조 없이는 빼내기 힘든 정보를 일일이 나열한 바 있다. <조선> 배후에 '국정원'이 자리하고 있다는 의혹이 드는 이유다. 민주당은 "국정원이 개인 신상털기를 한 것 아니냐"며 사건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채동욱 검찰총장의 강수 "유전자 검사라도 할 용의 있다"

채동욱 검찰총장(자료사진)
 채동욱 검찰총장(자료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채 총장은 이날 법적 조치를 시사했다. 그는 "오늘 중 정정보도를 청구하겠다"며 "이른 시일 내 (<조선일보>가) 정정보도를 하지 않으면 추가 조치도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채 총장은 "유전자 검사라도 할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단호한 대응'을 내걸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정정보도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언론중재위원회부터 제소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조선>과 검찰의 전쟁은 지난 6일 시작됐다. <조선은> 1면, 2면 기사를 통해 채 총장에게 숨겨둔 아들이 있다고 보도하며 인사청문회에서 이를 은폐했다고 문제제기했다. 신문은 혼외 아들이 최근까지 서울의 한 사립 초등학교에 다니다가 지난 8월 미국으로 출국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혼외 관계자의 출국일, 거주지, 아파트 입주자 카드, 가족관계 등록부' 등을 입수해 혼외아들 의혹을 뒷받침하기 위한 자료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 채 총장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했지만 <조선일보>는 9일 혼외 아들 관련 보도를 이어갔다. '학교 관계자'의 말을 빌려, 혼외 아들 학교 기록에 아버지 이름을 '채동욱'이라 적은 기록이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가족관계 등록부, 출입국 기록 및 학적기록부' 등은 일반인이나 기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정보로 본인이 아니면 확인하기 힘든 자료들이라는 데 있다. 실제 민주당 관계자가 확인한 결과, 아들이 다닌 해당 학교에서는 "공식이든 비공식이든 <조선일보>에서관련 취재를 요청해온 바가 없다"고 밝혔다. 학교 행정실 관계자는 "개인 정보이기 때문에 절대 나가서는 안 될 정보다, 그걸 누가 확인해주겠느냐"고도 말했다고 한다.

홍성수 숙명여대 법대 교수는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학적기록부' 열람에 대해 "학교 관계자가 학생 신상을 공개하는 건 매우 민감한 문제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법적 근거 없이 밖으로 나간 거면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만일, <조선일보>가 직접 확인한 것이 아니라면, 남는 건 일반인이 접근할 수 없는 '나이스(교육행정정보시스템)'를 통한 조회다. 국정원이 혼외 아들 의혹 보도의 배후가 아니냐는 의혹이 이는 지점이다. 

법무부의 한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보도 내용을 보면 학적기록부를 봤다는 건데, 사실상 나이스(교육행정정보시스템)을 조회한 것 같다"며 "게다가 가족관계 등록부, 출입국 기록 등을 조회 했는데 언론사 취재로는 확인하기 힘든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출입국 조회는 최근에 이뤄진 것으로, 민감한 시기에 '채동욱 죽이기'를 위해  표적 사찰한 것 아닌가 의심이 든다"며 "국가 기관장에 대한 사찰 의혹에 대해 관계 당국이 밝혀야 한다, 누가 조회했는지 밝히면 '검찰 흔들기' 배후가 드러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 보도... 국정원이 정보 제공한 거 아니겠냐"

<조선일보>는 6일자에서 채동욱 검찰총장이 한 여성과 10여 년간 혼외관계를 유지하며 아들까지 낳았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6일자에서 채동욱 검찰총장이 한 여성과 10여 년간 혼외관계를 유지하며 아들까지 낳았다고 보도했다.
ⓒ 조선일보 PDF

관련사진보기


정치권에서도 이 같은 '의심'이 퍼져나가고 있다. 박지원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혼외 아들 보도 관련해 "국정원에서 정보를 제공한 거 아니겠냐, 국정원과 검찰의 권력 투쟁 일환으로 추측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국정원이 '불법 대선 개입-NLL 문건 유출'에 대해 방패를 들이대고, 검찰은 해당 건으로 창을 들이댄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결국 창과 방패의 대결은 '신상 털기'로 이어졌다는 것이 박 의원의 설명이다. 그는 "국정원이 개인 신상털기에 나선 걸로 보인다"며 "'고위 공직자의 사생활이 보호돼야 하느냐'는 인권 문제가 엮여있다"고 짚었다. 

'채동욱 죽이기'의 이유로 민주당은 "원세훈-김용판을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하고 이 두 사람의 구속을 고집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채 총장이 국정원의 눈엣가시였다는 것이다. 신경민 민주당 최고위원이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혼외 아들' 의혹 보도와 관련 "국정원의 그림자가 어른거리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검찰에 대해 '종북'이라는 브랜딩을 하는 사람들이 있고, 새누리당 측 사람들은 '검찰이 도움 준 게 없고 오히려 해가 된다'고 공공연하게 얘기하고 다니고 있다"며 "검찰총장에 대해 전 정권이 인선한 사람이라는 말도 함께 하고 있다, 검찰에 대한 공사간 약점을 후벼파고 들어가는 일까지 생기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 최고위원은 "상황을 종합해 보면 국정원이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반성하지 않고 있다"며 "억지를 억지로, 불법을 불법으로 덮는 일, 종북몰이 정치도 그만두는 게 지금으로선 최선의 답"이라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상무위원회에서 "뜬금없이, 아닌 밤중에 홍두깨식으로 검찰총장의 사생활을 폭로하면서 검찰을 흔들려고 하는 것이 아닌가 크게 우려하고 있다"며 "도대체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이 나라를 어디로 끌고 가려 하냐"고 맹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정권안보를 위해서라면 부정과 불법을 덮기 위해 방해되는 자를 누구라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제거해 나갔던 과거 독재정권의 추억이 되살아나서는 안 될 것이다, 국민은 과거로 가는 길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태그:#채동욱, #혼외 아들, #조선일보, #국정원
댓글48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