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2일 여야는 국회 본회의를 열어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기간을 15일까지에서 23일까지로 연장했다. 이미 합의했던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경찰청장 등의 증인채택을 두고 새누리당이 합의를 깨며 국정조사를 파행으로 몰다가, 여론이 악화되자 청문회 실시 등 일정으로 국정조사 기간을 일주일 연장한 것이다.

그러나 이마저도 14일 원 전 원장과 김 전 청장이 청문회에 불출석하면서 국정조사가 성과없이 끝날 위기에 놓였다. 민주당은 동행명령장 발부와 함께 16일 두 사람을 대상으로 한 청문회를 별도로 진행할 것을 주장하고 있으나, 새누리당은 이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원 전 원장과 김 전 청장에 대한 청문회는 국정조사 마감 이틀 전인 21일에나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이들 증인들의 아직 불투명한 상태이다.

이렇듯 국정원 국정조사가 파행으로 치닫는 모습에 시민들의 분노가 확산되고 있다. 앞서 10일에는 전국적으로 10만여 명의 시민이 촛불집회에 참석해 국정원 국정조사를 파행시키고 있는 새누리당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 있는 조처를 요구했다.

이런 가운데 8월 12일부터 14일까지 주요일간지는 국정원 사건과 관련해 총 40건의 기사를 내놓았다. <한겨레> 신문은 17건의 기사를 실으며 △ 촛불집회와 시국선언 △ 국정원 정치공작 추가 의혹 등의 내용을 가장 적극적인 보도했다. <경향신문>도 관련 내용에 주목하며 9건으로 뒤를 이었다.

반면, '조중동'은 4~5건의 기사를 내놓았는데 '민주당의 막말 논란'을 부각하는 기사를 내놓거나 "북한이 '댓글팀'을 신설했다"는 등 국정원 정치공작의 본질을 흐리는 물타기 기사였다. 모니터 기간 동안 국정원이 민간인에 댓글로 정치공작을 시키며 수천만 원의 돈을 전달한 사실이 밝혀지고, 경찰에서 국정원 댓글 사실을 알고도 숨긴 증거들이 추가로 드러났지만, 조중동은 이 문제에 철저히 침묵했다. 10일 진행된 촛불집회에 대해서도 조중동은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다.

국정원 관련 주요일간지 보도량 및 분류
 국정원 관련 주요일간지 보도량 및 분류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세금으로 '댓글 알바'? 드러나는 국정원 정치공작... 조중동 침묵

국정원 정치공작 추가의혹 관련 보도건수
 국정원 정치공작 추가의혹 관련 보도건수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12일 <한겨레> 신문은 <'국정원 댓글' 민간인 계좌에 '의문의 9234만원'>을 1면 헤드라인으로 뽑았다. 기사는 '국정원이 대선 여론조작에 동원한 이아무개씨 계좌에서 국정원 자금으로 추정되는 돈 9200만원이 발견됐다'는 내용이었다. 3면 <'댓글' 연루 민간인 수백명…9천만원은 '빙산의 일각'>에서는 "이는 국민의 세금이 국정원의 불법적인 활동에 사용됐다는 뜻이기도 하다"면서 경찰과 검찰이 이 사실을 확인하고도 전체규모나 사용처에 대해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같은 면 <차명 전화에 IP 변조 프로그램…댓글 정체 숨기려 '치밀한 준비'>에서도 경찰의 국정원 관련 검찰 송치 기록을 토대로 "국정원이 직원 김씨․이씨에게 지급한 업무용 휴대전화도 국정원이 아닌 '국제○○○○○○'등 우체국 사서함만 있는 유령업체의 명의로 돼 있었다"고 보도했다.(<경향신문>은 13일 해당내용을 10면에 보도했다. 그러나 조중동은 전혀 보도하지 않았다.)

13일 사설 <국정원, 세금으로 뒷돈 대주며 댓글 달게 했나>애서는 추가로 드러난 의혹들을 언급하며 "댓글공작과 관련해 검찰이 원세훈 전 원장 이외에 다른 국정원 간부와 직원들을 기소유예 처리하는 바람에 사건 실체가 덮이고, 청와대와 여권 등에 불복할 빌미를 준 것은 이제라도 바로 잡아야 한다"면서 "단순한 보강수사 차원을 넘어 국정원 대선 개입 공작 실체와 배후 등 미진한 대목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선> <동아> "북한도 '댓글팀' 만들었다"?... '북풍몰이'

13일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보수단체인 '자유민주연구학회'의 안보세미나를 다루면서 "북한의 사이버 댓글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 "북한은 통일전선부와 정찰총국 등에 '댓글팀'을 신설하고 댓글 전문 요원 200여 명이 국내에서 불법적으로 입수한 개인 정보를 이용해 국내 유명 포털 사이트 카페 등에 가입, 조직적으로 댓글을 남기고 있다"는 주장을 실었다.

이어 "북한은 러시아, 미국에 이은 세계 3위권 사이버전 강국"이라며 "한국은 인적 조직 무기 전략 등 모든 면에서 북한에 뒤떨어진다"고 덧붙였다. (<"북, 대북 사이버테러요원 3000명 댓글 다는 전문 요원만 200여명>(조선, 10면), <"북 댓글요원만 200명…종북앱도 유포>(동아, 6면))

8월 14일자 <동아일보> 사설
 8월 14일자 <동아일보> 사설
ⓒ 동아일보

관련사진보기


14일 <동아일보> 사설 <북 사이버테러 방어할 국정원 조직 강화해야>는 "북한의 사이버 공격 행위는 해가 갈수록 기술 발전을 거듭하면서 심각하고 광범위한 타격을 주고 있지만 정부 대응은 제자리걸음"이라면서 "국정원 폐지는 북한 심리전의 단골 메뉴", "국정원 대북 심리전 부서를 폐지하는 것은 북한의 테러를 앉아서 당하자는 얘기나 마찬가지"라며 국정원 전면 개혁 요구를 '북한 심리전에 말려든 주장'인 양 치부했다.

타오르는 촛불 외면하는 조중동... 민주당 장외투쟁으로만 다뤄

지난 10일 서울광장에는 국정원 정치공작의 책임을 묻는 '제6차 범국민 촛불문화제'에 시민 6만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국정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진상 및 축소은폐 의혹  규명을 위한 시민사회 시국회의'는 서울을 비롯해 부산·대전·대구 등 전국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이 10만여 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촛불집회에서는 국정원 전면개혁과 함께, 원세훈·김용판·권영세·김무성 등 국정원 정치공작에 개입한 이들의 국정조사 출석을 요구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 있는 조처를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12일에는 보수성향이 짙은 대구·경북 지역의 천주교 신부 200여 명이 시국선언에 나섰으며, 경희대 교수들도 시국선언에 동참하는 등 각계 각층의 시국선언도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조중동은 이와 관련한 보도를 단 한 건도 내지 않았다. 오히려 조중동은 국정원 정치공작에 분노한 시민들의 자발적으로 모여 벌이고 있는 촛불집회를 '민주당 장외투쟁'으로 치부했다. 그마저도 국정원 정치공작에 대해 비판하는 목소리를 담기보다는 민주당 국민대회를 진행한 사회자 발언을 문제 삼는가 하면, 박 대통령의 책임을 묻는 목소리를 '대선불복세력'이라고 매도하며 민주당을 윽박질렀다.

12일 <중앙일보>는 6면 <민주당 집회 사회 본 개그맨 노정렬 "쥐새끼들이 득세…국민살생" 막말>에서 민주당 보고대회 사회를 맡은 개그맨 노정렬 씨가 김대중 전 대통령 성대모사를 하며 발언한 내용을 언급하며 "홍익표 전 원내대변인의 귀태 발언 등 최근 막말로 곤욕을 치른 민주당은 곤혹스러워했다"며 민주당이 진화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촛불을 들고 거리를 나온 시민들의 목소리를 단 한 줄도 싣지 않은 채 '논란 키우기'에만 나선 것이다. 이날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도 같은 내용을 부각해 보도했다.(<"여권, 촛불에 너무 쫄지말라…사과만 하면 된다">(동아, 5면), <전병헌 마이크 잡고…의원들은 "노예처럼 살 수 없다" 노래>(조선, 4면))

같은 날 <동아일보> 사설 <민주당과 대선 불복세력의 이상한 동거>는 "촛불집회에선 '부정선거 원천무효' '불법당선 박근혜 인정 못해' '사기정부 박근혜 하야하라' 같은 구호와 팻말이 난무"했다면서 "통합진보당이나 '박근혜 아웃'을 외치는 사람들과 촛불집회를 같이 하는 것이 민주당이 말하는 대선 불복세력과의 선 긋기인가"라며 박 대통령 규탄 목소리를 '대선불복세력'이라고 공격했다.

덧붙이는 글 | * 글쓴이는 민언련 활동가입니다.
* 이 글은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태그:#민언련, #국정원, #정치공작, #언론, #모니터
댓글5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