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가정보원의 대통령선거 개입을 규탄하는 시국선언이 경남에서 계속 나오고 있다. 시국선언을 발표하는 대학이 늘어나고 있으며, 고등학생에 이어 여성계를 비롯한 시민사회진영으로 계속 번지고 있다.

인제대 학생 500여 명은 5일 '민주주의 근간 뒤흔든 국정원 선거개입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인제대 국정원 선거개입 규탄 뜻을 같이하는 학생모임'은 지난 6월 24월부터 논의를 벌인 뒤, 7월 1~4일 사이 서명운동을 벌여 이날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경남 김해에 있는 인제대학교 전경.
 경남 김해에 있는 인제대학교 전경.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상대 총학생회는 지난 6월 24일 시국선언문을 발표했고, 산청 간디고등학교 학생회는 지난 6월 29일 서울에서 전국 4개 대안학교 학생회와 함께 시국선언문을 발표한 바 있다.

거제시민단체연대협의회도 5일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국정원 사태로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전국 곳곳에서 잃어버린 민주주의의 회복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이 이어지고 있다"며 "국정원의 선거개입, 권력에 나팔수가 된 언론들 등 국정원 사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거제시민단체연대협의회는 "시국선언 이후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 긴급 시국회의 참가에 관해 논의하고, 잃어버린 우리의 민주주의를 다시 회복하고 정의를 바로세우는 일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경남지역 여성계 인사 1000인은 4일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국정원 선거개입과 정치개입 심판, 민주수호를 위한 경남비상시국회의'는 5일 저녁 창원 정우상가에서 '대선 개입 국정원 심판, 민주수호 시민촛불문화제'를 연다. 이어 경남비상시국회의는 오는 12일 오후 7시30분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를 초청해 촛불집회를 연다.

인제대 학생들 "국정원은 국헌문란 주범"

‘인제대학교 국정원 선거개입 규탄 뜻을 같이하는 학생모임’은 5일 오전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주의 근간을 뒤흔든 국정원 선거개입 규탄한다”고 밝혔다. 국가정보원의 대통령선거 개입 사건과 관련해 학생들은 지난 7월 1~4일까지 서명운동을 벌여 500여 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인제대학교 국정원 선거개입 규탄 뜻을 같이하는 학생모임’은 5일 오전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주의 근간을 뒤흔든 국정원 선거개입 규탄한다”고 밝혔다. 국가정보원의 대통령선거 개입 사건과 관련해 학생들은 지난 7월 1~4일까지 서명운동을 벌여 500여 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 김세영

관련사진보기


'인제대 국정원 선거개입 규탄 뜻을 같이하는 학생모임'은 "불법적인 선거개입과 국헌문란의 주범인 국정원과 이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축소 수사를 자행한 경찰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가와 국민의 안보를 수호하고 국익 증진을 위해 존재해야하는 국정원이 지난 대선에서 불법적으로 선거에 개입했다"며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은 선거개입 사건의 정황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축소·은폐했고, 이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중차대한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정원은 이를 무시한 채 오히려 국가기록물 공개라는 초강수를 뒀다"며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공개한 것이고, 이는 국회의 국정조사를 피하기 위한 수법으로 내놓은 어처구니없는 대응책에 불과하며 국가의 격을 훼손하는 반헌법적 행위다"고 밝혔다.

인제대 학생들은 "국정원의 불법적인 선거개입을 규탄하며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를 처벌할 것"과 "국가의 격을 훼손하는 범법행위를 자행한 남재준 국정원장과 관계자를 해임할 것"을 요구했다.

또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국가와 국민을 위한 국정원으로 개혁할 것"과 "여·야 모두는 지난 7월 2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국정조사를 통해 사건의 전말을 명백하게 밝힐 것"을 촉구했다.

김해시청에서 시국선언한 이유에 대해, 이들은 "김해에는 가야대, 김해대학, 장신대 등 총 4개의 대학이 존재한다"며 "김해에 있는 모든 대학교와 학생들이 현재의 시국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여성 1000인 "박근혜 대통령이 책임져라"

경남여성연대는 '국정원 정치 개입, 여론조작에 분노하는 경남지역 여성 1000인'을 조직해 시국선언했다. 여성들은 "국정원의 대선개입, 헌정유린 박근혜 대통령이 책임져라"고 촉구했다.

국가정보원의 대통령 선거 개입과 관련해, 경남여성연대는 ‘국정원 정치 개입, 여론조작에 분노하는 경남지역 여성 1000인’을 조직해 4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국가정보원의 대통령 선거 개입과 관련해, 경남여성연대는 ‘국정원 정치 개입, 여론조작에 분노하는 경남지역 여성 1000인’을 조직해 4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 경남여성연대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국정원의 대선개입 범죄가 만천하에 드러났고 이를 은폐하고 물타기 하려는 국가권력과 새누리당의 국기문란사태는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여성들은 "어느 곳보다 엄격하게 민주주의를 집행해야 할 국가기관인 국정원, 경찰, 법무부가 조직적으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당선을 위해 선거에 개입하면서 민주주의를 유린한 것이 이번 사건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또 이들은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선거캠프의 핵심 인사들이 국정원 대선개입에 관여했다는 증거들이 속속들이 나오고 있으며 그 정치공작의 최대 수혜자가 박근혜 대통령 자신임에도 책임질 일이 없다는 것은 손바닥으로 해를 가리는 궤변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고 밝혔다.

여성들은 "국정원의 정치공작 범죄자 원세훈, 축소은폐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등 관련자 전원을 구속할 것"과 "권력의 시녀로 전락한 국정원을 전면 개혁할 것", "국정원 대선개입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책임질 것"을 촉구했다.


태그:#시국선언, #인제대학교, #거제시민단체연대협의회, #경남여성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