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논 위에 뜬 슈퍼문

일주일 동안 서울에서 일한 아내가 일요일(6월 23일)에 둘째딸과 와서 저의 일을 감당해주었습니다.

일을 마치고 함께 헤이리 밖으로 드라이브를 나갔습니다.

파주 금산리 농로
 파주 금산리 농로
ⓒ 이안수

관련사진보기


잔양이 서서히 모습을 감추고 있는 만우리의 너른 들판에 오와 열을 맞추어 도열해 있는 벼들도 모두 휴식에 들어간 듯 고요했습니다.

파주의 만우리 들판
 파주의 만우리 들판
ⓒ 이안수

관련사진보기


낮 시간, 낚시를 드리웠던 낚시꾼들이 모두 떠난 만우천의 물고기들도 마침내 온전하게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이다 싶습니다.

파주의 만우천
 파주의 만우천
ⓒ 이안수

관련사진보기


한 달 전에 헤이리 사람들이 손모를 냈던 논이 있는 축현리 들판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한달전에 보내기를 했던 축현리
 한달전에 보내기를 했던 축현리
ⓒ 이안수

관련사진보기


어둠이 내린 들판을 돌아 저녁을 먹었습니다. 식당을 나오자 오히려 들이 더 밝아져있었습니다.

멀리 들녘 끝 야산을 막 넘어온 둥근 달빛이 온 들에 가득 찬 탓이었습니다.

"오늘이 보름이구나!"

아내가 혼잣말처럼 말했습니다. 이토록 유독 휘영청 밝은 것은 탁 터인 들판 때문인가 싶었습니다.

축현리 들판위에 솟은 슈퍼문
 축현리 들판위에 솟은 슈퍼문
ⓒ 이안수

관련사진보기


헤이리로 돌아오니 그 달은 모티프원의 느티나무 끝에 와 있었습니다. 집에 돌아와 오늘이 보름인지를 검색하다가 그 달이 일 년 중 가장 크고 밝다는 슈퍼문(Super moon)임을 알았습니다.

슈퍼문은 달이 지구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가 지구-달 평균거리보다 약 3만㎞가량 더 가까워진 것(이번 슈퍼문에서 거리는 약 35만7205㎞)이랍니다.

달이 지구 주변을 타원궤도로 돌며 가까워지거나 멀어지는 주기인 1근접월은 약 27.56일이고 보름달에서 다음 보름달로 변하는 삭망월은 약 29.5일입니다. 보름달일 때 근지점이나 원지점인 위치로 오는 주기는 규칙적이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란 설명입니다.

농사는 별의 노래

작년 가을에 해남의 농부들이 모티프원에서 지내고 간 일이 있습니다. 해남농업기술센터에서 해남으로 귀농해서 농사를 짓고 계신 분들을 모시고 경기일원으로 탐방을 나오신 경우였습니다.

그날 밤 자정이 넘는 시간까지 농사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도회지에서 사업가, 공무원, 예술가, 교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열정을 받쳤던 분들이 다시 고향으로 귀촌하여 땅을 일구면서 겪는 성공과 좌절이 뒤섞인 땀의 이야기들은 들어도 들어도 흥미진진한 것이었습니다.

해남 농부들과의 하룻밤
 해남 농부들과의 하룻밤
ⓒ 이안수

관련사진보기


그 일행 중에 '농업은 예술이다'를 주창하는 부부가 있었습니다. '해남 고천암당끝농원'을 운영하시는 박종부·이경임 부부는 함께 귀농하여 고구마농사를 주로 하고 계셨습니다. 이경임선생님은 서울에서 미대를 졸업하고 작품활동을 해오신 분으로 예술가가 농사를 지으니 농사가 예술이 된 것이 아님을 남편분이 소상히 풀어 설명해주셨습니다.

"뉴스에 보니 서울시장님이 세종문화회관 계단 수조에서 키운 벼를 수확하는 모습이 나오더라고요. 참 허탈했습니다. 농사가 정원에서 화초 키우듯 한 것이 아니거든요. 농사는 땅과 땀의 범벅이지 도회지 사람들이 농사꾼 흉내 내며 '농사는 예술'임을 말하는 그런 낭만이 아니에요.

농사가 예술인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별의 노래'이기 때문입니다. 농사는 나타내는 '농(農)'자라는 한자는 노래 곡(曲)자와 별 진(辰)이 합쳐진 글자에요. 농사가 '별의 노래'인 이유이고 농부가 예술가인 이유는 그 별의 노래 리듬에 맞추어 작물을 키우는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농업이 예술이라는 박종부?이경임 부부가 보내준 본인의 밭 흙 사진입니다.
 농업이 예술이라는 박종부?이경임 부부가 보내준 본인의 밭 흙 사진입니다.
ⓒ 이경임

관련사진보기


작물의 생장에는 태양뿐만 아니라 태양의 두배 이상인 달의 인력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달과 태양 그리고 다른 행성들의 인력이 만들어 내는 조수간만의 차 또한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는 별과 달과 태양의 힘과 농부의 땀으로 만든 밥을 먹고 살고 있습니다.

여성의 생리주기도 달의 공전주기와 일치합니다. 저 또한 달의 밝음과 어두움, 차고 기울어짐에 따라 마음쓰임이 달라지니 모든 생명은 달과 별 그리고 태양의 상관관계속에 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6월 23일의 슈퍼문
 6월 23일의 슈퍼문
ⓒ 이안수

관련사진보기


축현리 들녘 위에 뜬 슈퍼문은 우주만물이 서로 공명하고 있음을 '휘영청' 일깨워주었습니다.

덧붙이는 글 | 모티프원의 블로그 www.travelog.co.kr 에도 함께 포스팅됩니다.



태그:#슈퍼문, #축현리, #파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