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부산본부는 28일 오전 부산 동구 YMCA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6.15남북공동행사 불허 방침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부산본부는 28일 오전 부산 동구 YMCA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6.15남북공동행사 불허 방침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 6.15남측위 부산본부

관련사진보기


6·15 남북공동행사가 당국의 불허 방침으로 무산될 위기에 처한 가운데 정부의 자세 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부산본부(6·15 남측위)는 28일 오전 낸 입장에서 "정부의 불허방침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남북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말이 아닌 실제 행동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6·15 남측위는 "개성공단까지 폐쇄되어 남과 북에 통하는 것이라고는 하나도 없는 전례 없는 현재 정세에서 이번 남북공동행사는 남북 관계를 원상회복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라며 "한반도를 둘러싼 북미간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시키는 완충적 역할을 우리 정부가 할 수 있는 중요한 기점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6·15 남측위는 정부가 당국간 대화를 전제로 민간의 방북을 미루고 있다는 점에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통일부가 아직 여유가 남은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공개적으로 행사를 불허한 것은 우리 정부가 현재의 긴장 상황을 어떻게 풀어가겠다는 계획이 있는 건지, 아니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있기나 한 것인지 의구심을 느끼게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6·15 남측위는 "이번 남북공동행사가 성사되어 그 의미와 역할을 살릴 수 있도록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결단을 내리기를 요구한다"며 "이를 위해 6·15 부산본부는 부산시민들의 여론을 모으고 통일부와 대통령에게 행사 성사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이는 다양한 실천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은 28일 정부에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방북을 허용하라고 요청해 왔다. 북한은 이날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의 담화를 통해 "우리는 공업지구 기업가들의 방문을 이미 승인한 상태이며 그들이 들어오면 제품반출문제를 포함하여 공업지구정상화와 관련한 어떠한 협의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6·15공동행사에 대해서도 "남측 단체들의 참가를 즉시 허용해야 한다"며 "남남갈등이 정 우려된다면 당국자들도 통일행사에 참가하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북한 측의 입장에 대해 통일부 측은 당국간의 대화를 우선시하겠다는 기본 입장을 반복했다.


태그:#6.15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