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용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가운데)과 111명의 시민고발인단이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과 이종명 전 국가정보원 3차장 등 국가정보원 직원들을 국정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이들은 최근 국정원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향', '좌파의 등록금 주장 허구성 전파로 파상공세 차단'이라는 제목의 문건이 공개되면서 국정원이 정치공작을 벌이는 국기문란 범죄조직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하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 111명의 시민고발인단, 원세훈 전 국정원장 고발 박근용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가운데)과 111명의 시민고발인단이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과 이종명 전 국가정보원 3차장 등 국가정보원 직원들을 국정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이들은 최근 국정원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향', '좌파의 등록금 주장 허구성 전파로 파상공세 차단'이라는 제목의 문건이 공개되면서 국정원이 정치공작을 벌이는 국기문란 범죄조직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하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참여연대가 28일 오전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에 대한 추가 고발장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제출했다. 이달 중순 폭로된 '박원순 시장 제압 문건'과 '반값등록금 운동 차단 문건' 때문이다. 이 두 문건은 원 전 원장 재임 시절 국정원에서 작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22일 민주당도 이에 대해 고발장을 제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 부장)을 구성해 국정원의 정치·대선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어떻게 사건을 처리할지 주목된다. 국정원 및 서울지방경찰청을 압수수색 하는 등 지난 40여일간 강도 높은 수사를 벌여온 검찰은 27일 원 전 원장을 2차 소환 조사했다.

참여연대는 고발장에 "박원순 시장의 시정과 반값등록금에 관여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그 대응책을 국정원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마련한 것은 국정원법상 금지된 정치 개입"이라며 "야권 세력의 차단을 주문한 것은 (당시) 다가올 총선과 대선을 겨냥한 것임에 분명하다"고 적었다.

이번 참여연대의 고발엔 '시민 고발인단' 111명이 함께했다. 시민 고발인단은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참여연대의 트위터와 페이스북를 통해 자발적으로 모였다. '111'이라는 숫자는 국정원 콜센터의 전화번호를 상징한다.

박근용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이번 고발은 시민들의 마음을 담아 검찰이 제대로 수사해 주길 촉구하는 의미"라며 "검찰이 진실을 밝히고 다시는 이 땅에 국정원의 이런 정치 공작이 일어나지 않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민 고발인단에 참석한 교회 전도사 정대일씨는 "국내 여러 이슈와 시민의 정당한 의사표현이 국정원 종북 논리의 대상이 됐다는 데 분노한다"며 "원 전 원장 스스로 사실을 밝히는 것이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지킨다는 국정원의 수장으로써 마지막 해야 할 몫"이라고 말했다.

원 전 원장은 지난 3월부터 이번까지 민주당과 통합진보당, 민주노총, 전교조, 민변, 참여연대 등에 수차례 고소·고발을 당한 상황이다.


태그:#원세훈, #참여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