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일 화려하게 핀 벚꽃 속에서 진해군항제가 열렸다. 봄꽃 중에서 가장 화려한 자태를 뽐내는 벚꽃은 부산과 하동 쌍계사 등 경남지방에서 벌써 만개했다. 현재 봄꽃 전선이 점차 북상하고 있는 가운데 중부지방에서도 봄꽃들이 얼굴을 내밀 채비를 하고 있다.

오는 12일(금)에는 '한강여의도 봄꽃축제'가 막을 올리고 다음날 '동대문 봄꽃축제'가 개최를 앞두고 있는 등 이달 중순부터는 서울 도심 곳곳에서 봄꽃들의 향연이 펼쳐질 전망이다. 봄꽃 속에서 앞으로 예상되는 한달 간의 날씨는 어떨까.

매년 4월 중순 무렵 서울 여의도에선 봄꽃축제가 열린다.
 매년 4월 중순 무렵 서울 여의도에선 봄꽃축제가 열린다.
ⓒ 온케이웨더 정연화

관련사진보기


기상청 기후예측과는 최근 1개월 전망 발표 자료를 통해 "앞으로 한 달은 기온 변화가 큰 가운데 이달 하순에는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달 중순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자주 받겠지만 기온의 변동폭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이 기간 기온은 평년(11∼14℃)보다 높겠으며, 강수량은 평년(19∼59㎜)보다 적겠다.

하순에는 이동성 고기압과 저기압의 영향을 번갈아 받으면서 날씨 변덕이 심할 전망이다. 특히 남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릴 때도 있겠다. 따라서 강수량은 평년(19∼53㎜)보다 많겠으며 기온은 평년(13∼16℃)과 비슷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변덕스런 봄 날씨는 5월에 들어서면서 움츠러들 전망이다. 5월 상순, 이동성 고기압과 저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겠지만 기온과 강수량 모두 평년(15∼18℃, 23∼73㎜)과 비슷하겠다.

1개월(4월 중순~5월 상순) 전망
 1개월(4월 중순~5월 상순) 전망
ⓒ 기상청

관련사진보기


한편, 기상청이 분석한 '최근 10년 순별 전국 평균기후값'에 따르면 평균 최고기온의 경우 4월 중순은 18.9℃, 4월 하순은 19.4℃, 5월 상순은 23.3℃로 5월에 접어들면서 평균 최고기온이 20℃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 최고기온 20℃ 이상인 일수는 ▶4월 중순(4.4일) ▶4월 하순(4.3일) ▶5월 상순(8일) 등으로 분석됐다.

최근 10년간의 순별 전국 평균 기후값
 최근 10년간의 순별 전국 평균 기후값
ⓒ 기상청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정연화(lotusflower@onkweather.com) 기자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태그:#기상청, #1개월날씨, #벚꽃축제, #날씨, #1개월전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