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이 발행한 '노동자 권리찾기 안내수첩'
 민주노총이 발행한 '노동자 권리찾기 안내수첩'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매장 직원들에게 나눠 준 '노동자 권리찾기 수첩'을 이마트가 강제로 거둬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앞서 이마트 구미점이 '노동자 권리찾기 수첩'을 발견하고 관련자 색출행위를 한 사실과 비슷한 사례다. 이마트가 '노조 설립 와해'와 '노동자 감시·사찰'로 논란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또다시 문제가 일어나 논란이 더욱 짙어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23일 오전 10시 전주시 완산구 서신동 이마트 전주점 앞에서 이마트 노조 와해 시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집회 참가자들은 30분가량의 기자회견을 마친 뒤 전주점에 들어가 매장 직원들에게 '노동자 권리찾기 수첩'과 함께 '전태일 평전'을 배포, 노동자 권리를 알리는 캠페인을 벌였다. '노동자 권리찾기 수첩'은 민주노총에서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노조 가입을 독려하기 위해 만든 홍보물이다.

그런데 캠페인을 마친 뒤인 오후 1시 민주노총 사무실로 전화가 걸려왔다. 자신을 이마트 매장 직원이라고 밝힌 ㄱ씨는 "아침에 나눠 준 '노동자 권리찾기 수첩'을 보안 직원과 점주들이 빼앗아 갔다"며 "수첩 내용을 자세히 보고 싶으니 오후에도 와서 나눠달라"고 요청했다. 이후에도 이마트 전주점 직원들의 제보 전화가 2~3통 더 이어졌다.

이마트 전주점 직원들 제보... "언론 보도 후 억눌렸던 불만 터트리는 듯"

이미 이마트에서는 비슷한 사례가 사실로 밝혀진 바 있다. 구미점에서는 2011년 9월 '노동자 권리찾기 수첩'이 사무실에서 발견되자, 매장은 물론 직원 대기실·휴게실·보관함·화장실 등을 모두 뒤진 뒤 본사에 상황보고를 했다. 이후 본사 권역 담당자가 구미점을 찾아 사무실 근무자를 중심으로 직원 면담을 실시, 개별 컴퓨터까지 확인했다.

그럼에도 이마트 측은 수첩 출처를 밝히지 못하자 전국 이마트 지점에 이메일을 보내 구미점의 상황을 전했다. 또한 ▲ 통합사무실에 최소 1명 이상의 직영사원 상주 ▲ 사원 보관함·휴게실·흡연실 등 취약지역 순찰 강화 ▲ 직영 및 협력사원 동향관리 철저 등의 지시도 내렸다. 전주점 역시 이마트 지점으로서 이같은 내용의 이메일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조혜진 민주노총 전북본부 조직부장은 23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예전에 이마트 앞에서 기자회견할 때면 보안 직원이 제지했는데 이날은 그렇지 않았다, 직원들도 거부감 없이 수첩 50권을 모두 받아갔다"며 "그런데 이마트는 결국 뒤에서 또다시 수첩을 거둬가며 노동자 탄압을 벌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전북본부 측은 이마트 직원들의 이러한 제보 또한 이례적이라고 봤다. 조 조직부장은 "이렇게 쉽게 제보가 올 거라 생각하지 않았다, 이전에는 '엄격하게 내부관리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해지긴 해도 제보는 없었기 때문"이라며 "이번에 이마트 노조와해 시도 문제가 언론에 보도되면서 직원들이 문제의식을 느끼기 시작해 억눌렸던 불만을 터트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

'노동자 권리찾기 수첩' 강제 수거 논란과 관련해 이마트 전주점 측은 사실무근이라며 전면 반박하고 나섰다. 전주점의 한 관계자는 "'노동자 권리찾기 수첩'을 거둬들인 적이 없다, 나도 수첩을 하나 받아서 가지고 있다"면서 "매장 직원 개인이 판단할 문제를 회사에서 개입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또한 이마트 구미점 수첩 색출사건 이후 내려진 본사 지침과 관련해 "모르는 내용"이라고 답했다.


태그:#이마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