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귀농귀촌 인구가 매년 최고치를 기록중입니다. 2012년 상반기 귀농귀촌인구는 8706가구 1만7745명에 이릅니다. 이들은 왜 도시를 떠나 시골로 향하는 것일까요? 귀농귀촌인 절반 이상은 4050세대이지만 2030 세대의 귀농귀촌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생태적 삶'을 살고자 귀농을 결심하는 이들도 많지만, 상당수는 자영업에 실패하거나 명퇴를 당했거나 도시생활에 지친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시골에 가서 농사나 지어야겠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만만치 않습니다. 이에 <오마이뉴스>는 귀농귀촌의 리얼스토리를 들려드리려 합니다. 개인의 선택 차원을 떠나 뚜렷한 사회현상이 되어버린 귀농귀촌에 대한 실질적인 사회적 뒷받침이 이뤄지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편집자말]
전남 강진군이 최근 들어 귀농 1번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강진은 귀농 1위 지역인 전남 내에서도 가장 귀농비율이 높은 곳이다. 예전에는 중앙정계에서 밀려난 지식인들의 험난한 유배지로 악명 높았던 강진이, 지금은 귀농인들의 아늑한 유토피아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남도의 한적한 시골 군지역이 귀농희망자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일까.

거기에는 전국 지자체중 가장 큰 액수라는 귀농정착지원금 '삼천만원'이 큰 몫을 했을 것이다. 그러나 비단 삼천만원이라는 정착지원금 때문에 사람들이 강진을 귀농 대상지로 선택한 것일까. 강진군만의 특별한 귀농정책이 궁금했다.

강진군이 귀농 1번지 된 이유

"귀농 1번지요? 너무 거창한데요? 허허, 자꾸 그렇게들 말씀하시면 쑥스럽습니다."

취재도움을 받기 위해 전화 통화를 하게 된 강진군청의 담당 주무관이 쑥스럽다는 듯이 웃으며 말했다. 강진군이 귀농 1번지로 알려지면서 담당 공무원들은 업무량 폭주로 늘 분주한 모양이었다.

강진군청의 몇 년간에 걸친 꾸준한 귀농정책 덕에 강진군에는 매년 1백여 가구씩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보통 한 가구가 귀농할 때마다 평균 3명 정도가 새 인구로 유입된다. 전체 인구가 4만 여명에 불과한 시골 군단위에서 매해 100여 가구(삼백여 명)의 인구가 증가하니 고스란히 면단위 하나가 만들어지는 효과가 나온다. 더군다나 올 한 해에는 그  어느 해 보다 귀농이 활발했다. 연말이 지나고 나면 강진군의 귀농으로 인한 인구증가는 더욱 뚜렷한 상승곡선을 보이게 될 것이다.

강진군의 귀농에서 두드러지는 점은 출향인들의 귀향보다는 타 지역 출신자들의 귀농이 유난히 많다는 사실이다. 강진과는 아무런 연고가 없는 희망자들이 귀농지로 강진 지역을 선택했다는 사실은 강진군의 귀농정책이 귀농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증명한다.   

젊은 귀농인 권민도씨도 그런 생면부지 강진으로 귀농한 사람 중 한 명이다.

귀농 2년차 권민도씨.
 귀농 2년차 권민도씨.
ⓒ 권민도

관련사진보기


넥타이 인생 버리고, 강진에서 오리 키워요

38살이었던 권민도씨는 2010년, 서울에서 강진으로 귀농했다. 그의 현 거주지는 군동면 용소리. 도시에서 하얀 넥타이를 매고 금융업에 종사하던 젊은이가 지금은 강진의 한 시골 오지에서 작업복에 장화를 신고 오리 축사를 둘러보고 있다. 인가에서 한참 떨어진 골짜기의 총면적 3200평, 총 5개동 규모에 달하는 축사에는 오리들이 무리지어 놀고 있었다.

"고액연봉에 길들여진 채 자본주의 병폐에 깊숙이 병들어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한 뒤 그 깨달음이 너무 충격적이어서, 뒤도 돌아보지 않고 바로 사표를 썼죠."

당시 권씨에게 귀농이란, 돈의 유혹과 사람사이의 불신으로 인해 영혼까지 마모되는 자신을 구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다. 화려한 서울시민에서 작업복을 걸친 오리농장의 강진군민이 되기까지 걸린 기간은 고작 수개월에 불과했다.

그러나 권민도씨는 오리 축산을 주 농업으로 선택한 후 귀농지 문제로 여러 번의 좌절을 겪어야 했다. 축산업은 농가 전입이 어려운 종목이다. 산 좋고 물 맑은 마을에 축사에서 발생하는 냄새와 공해 오폐수 등은 청정한 시골 마을들로서는 최대의 적이다. 아무리 철저한 위생관리와 깨끗한 환경을 설명하고 약속해도 현지인들의 오해를 불식시키기 어렵다. 오랜 노력 끝에 권씨는 강진군의 이 아늑한 골짜기에 정착하게 되었다.

그의 거대한 오리 축사에서는 불쾌한 냄새나 오염수 같은 것이 눈에 띄지 않았다. 축사에는 하얀 오리들이 소독처리 된 두툼한 왕겨바닥을 열심히 헤집고 있었다. 오리는 평균 일생이 45일에서 50일이다. 한 해에 예닐곱 번의 돌려짓기 농사가 평년작이다. 그런데 올해는 고작 다섯 번째 판을 입수했다. 예년에 비하면 형편없는 흉작이라고 한다.

"귀농을 결심하고 여러 작목들을 알아보니 오리가 자본회수율이 가장 빠르더라. 일 년에  예닐곱 번, 투자와 회수가 반복되니까 큰 위험부담은 없지 않나. 축산업은 업종의 특성상 시골 깊숙이 갈수록 유리하고 또 판로 때문에 도시 가까이 있어야 할 필요도 없다. 그래서 기왕이면 정책적으로 뒷받침이 잘되어 있는 지역으로 가자, 그랬다."

귀농에 앞서 먼저 그는 귀농희망자들의 예비 쉼터인 '귀농의 집'에 입소하여 3개월 동안 필요한 정보를 취합하고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였다.

"오리 키울 장소 찾기가 힘들었다. 축산 농가의 애로점이다. 좀처럼 받아주는 마을이 없다. 법대로 내 땅 사서 내가 한다, 그럴 수는 없지 않나. 기존 마을주민들의 이해와 동의를 먼저 구해야 한다. 정말 천신만고 끝에 이렇게 고마운 마을 분들을 만났다."

축산업을 묵인하는 대가로 거액의 기부금을 요구하는 마을이 많다고 한다. 그런데 이 곳 석동마을은 텃세는커녕 타지에서 온 젊은 농부에 대한 배려가 남달랐다. 오리 축사를 짓고 농장을 완성하는 과정에 많은 마을 분들의 도움이 있었다고 한다.

"귀농희망자들이 전적으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지정 부동산중개업소 같은 것이 있었으면 좋겠다. 하하하. 장소를 못 찾아 헤맬 때 그런 간절한 생각이 들더라. 귀농 과정이 모두 힘들었지만 그 중에서도 믿을만한 땅을 구하는데 따르는 위험부담과 고통이 가장 컸다."

그의 오리 농업은 백프로 위탁영농체제이다. 그러므로 해당 의뢰 기업의 시스템과 조건을 전적으로 따라야 한다. 축사건축물 조성, 축사 위생조치, 사육 방식, 사료 종류와 양 조절까지 온갖 까다로운 규정과 요구조건을 맞춰야 한다. 그는 기자가 방문한 일시, 타고 온 차종, 차 번호 등을 꼼꼼히 축산 일지에 기록했다. 그만큼 오리 사육은 외부 오염과 전염병 등에 민감하다.

권민도씨 오리 축사 중 일부 모습.
 권민도씨 오리 축사 중 일부 모습.
ⓒ 정미경

관련사진보기


-강진을 선택한 이유에는 삼천만원이라는 정착자금도 크게 작용 했나?
"삼천만원이 큰 도움이 됐던 게 사실이다. 그렇지만 군의 적극적인 정책이 가장 와 닿았다."

-귀농결심 당시 가족들 반응이 궁금하다.
"아내가 어느 정도 동의해줬으니까 가능했다. 내가 9개월 먼저 내려와서 기본적인 준비를 갖춰 놓고 가족이 나중에 합류했다. 보시다시피 외딴 곳이라 집사람이 대화상대가 없어서 안타까운데, 요새는 아이들 학교에서 학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거기에 참여하고 있다."

-귀농 2년이 넘었다. 안정적으로 정착한 것처럼 보이는데?
"축산으로 기반을 잡았다 싶었는데 중국 FTA가 그렇게 쉽게 체결될 줄 몰랐다. 전세계에 유통 중인 오리 74%가 중국산이다. 그래서 한 가지 작목에만 의지하는 것이 위험부담이 크다는 걸 알았다. 서서히 다른 농업에도 눈을 돌릴 때가 온 듯하다."

-사람들의 귀농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해 있다. 선 귀농자로서 귀농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가장 먼저 주 작목을 정하고 나서 살 곳을 찾는 게 낫다. 축산이 외딴곳을 필요로 하듯이 작목 선정이 사는 곳을 좌우한다. 또 반드시 선도농가에서 일정기간 체험과 시찰을 할 필요가 있다. 귀농에 도움 줄 조력자를 확보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소농들이 뭉쳐서 판로 뚫었죠

귀농에도 적잖은 비용이 요구된다. 권씨의 경우 오리 축산업에 5억이 넘는 경비를 투자하고도 현재 복합영농을 구상중이다. 그렇다면 일정 경제력이 갖춰지지 않은 사람들의 귀농은 정말 불가능한 것일까. 각박한 도시에서 경제적, 심리적으로 상처받은 사람들이 소박한 귀농을 꿈꾸는 것은 무모하기만 한 것일까. 귀농으로 인한 시행착오와 고통은 고스란히 개인이 감당해야 할 몫인가. 강진에는 이런 귀농인들의 외로움과 고통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자는 취지의 공동체가 있다.

"가령 도시에 제 연고를 갖고 있는 소비자가 열 명 있다고 치자. 그러면 여기, 사무국장 친구도 열 명이 있을 수 있다. 그렇게 각자 확보한 소비자를 우리가 공유하는 거다. 그러면 전체적으로 볼 때 모두의 열 제곱만큼의 소비자가 발생한다. 현지인들에 비해 귀농인들이 농업부문에선 약자이고, 대부분 소농이다. 같은 처지의 귀농인들끼리 서로 돕고 판로도 공유하자 그런 필요에서 만들어진 것이 '강진군귀농인협의회'다."

강진군귀농인협의회 조병국 회장.
 강진군귀농인협의회 조병국 회장.
ⓒ 정미경

관련사진보기

협의회를 이끌고 있는 조병국 회장의 설명이다. 마치, 중세 수도원에 흑사병을 피해 모여든 열 명의 사람들이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돌아가며 각각 열 개씩의 이야기를 지어 '데카메론'이라는 고전이 탄생한 이치와 비슷하다. 각 회원들이 확보한 도시 소비자들을 가상의 열제곱으로 확대하여 판로를 공유한다는 것이 '강진군귀농인협의회'의 취지다. 현재는 100가구 정도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처음에는 귀농인들끼리 친목차원에서 시작한 모임이었는데 어느덧 다양한 귀농 관련 행사와 유익한 사업을 병행하는 귀농인 공동체로 발전했다.

귀농정책자금 3천만원이라는 돈만으로 귀농인들의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었다. 그리고 그 지원금은 귀농과 동시에 조건 없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자기 자본 2천만 원, 농지 300평 이상의 영농을 시작하는 귀농인에 한해서만 지원되었다. 그나마 지금은 2천만 원으로 하향 조정된 상태다. 아예 경제력이 전무한 귀농인들에게는 정책자금도 해당 사항이 없는 이야기다. 귀농으로 인한 크고 작은 고통과 후유증을 공유하자는 취지의 귀농인협의회는 귀농을 훨씬 내실 있게 하는 중요한 공동체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역귀성 비율도 10%에 달한다. 먼저 삶의 방편을 생각하고 서서히 다음을 결정해야 된다. 막연하게 어디 빈집 나온 거 있다고 거기에 기준을 맞추면 안 된다. 집은 별로 안 중요하다. 시골 빈집들 거의 다 새로 짓다시피 해야 될 만큼 허름한 집들인데 집을 우선순위로 정착지를 택하진 말아야 한다."

조병국 회장은 도시에서의 사업실패 후 도피성 귀농을 한 경우다. 귀농학교를 수료한 뒤 이곳에 정착해 벼농사, 무화과 농사를 짓는다. 올해는 태풍 때문에 무화과는 하나도 못 건지고, 벼또한 태풍 피해가 크다고 했다.

조 회장은 협의회라는 든든한 공동체의 힘이 없었다면 태풍 맞은 벼가 전부인 부실한 가을 수확물을 두고 이렇게 여유 있게 웃을 수 없었을 거라고 말했다. 도시에서는 외롭고 힘들어도 아무도 옆에 없었는데 지금은 고통을 함께 할 이웃과 공동체가 있어 살아가는 데 큰 위로와 힘이 된다고.    

자료를 보니 강진군의 귀농인들 대부분은 화훼나 과수, 식품, 축산 등 특수작물이나 복합영농에 주력한다. 때문에 특수작물을 시도하는 귀농인들끼리의 교류와 협력이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귀농 정착률이 높은 지자체에 정부차원의 파격적인 인센티브가 주어지면 좋겠다. 또, 귀농하려는 사람들이 언론의 과대포장에 경도되지는 말았으면 싶다. 농촌현실을 제대로 알려주는 언론의 심층적인 보도가 아쉽다. 누군가는 언론 보도를 보고 인생에서 중요한 귀농 결정을 하기도 할 테니까."

강진군귀농인협의회 사무실 텃밭매장
 강진군귀농인협의회 사무실 텃밭매장
ⓒ 정미경

관련사진보기


정착금 3천만원보다, 더 중요한 걸 보세요

귀촌 인구를 제외한 60세 이하의 순수 귀농인구만을 집계했을 때, 강진군 귀농인구는 2006년과 2007년 두해동안 17가구, 51명이었던 데서 2008년 한해에만 66가구, 170명으로 늘어났다. 2009년 113가구 308명, 2010년 101가구 292명, 2011년 116가구 300명으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정착지원금이 삼천만원에서 이천만원으로 줄었던 작년에도 상승세는 멈추지 않았다.

지금도 강진군에는 귀농을 문의하는 사람들이 줄을 잇는다. 강진군을 귀농지로 선택한 사람들 대부분은 주저 없이 "강진으로 오라"고 권한다. 여러분은 어떠한가.


태그:#귀농, #시골, #농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