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교육청 로고
 경기도교육청 로고
ⓒ 임정훈

관련사진보기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 도교육청)이 도내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 참여를 강요하고 학교 수업 등의 정상적인 교육 과정을 파행으로 유도해 교사들의 반발과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 7일 '2009 개정 교과 교육과정 및 경기도 교육과정 연수 계획 알림'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통해 새 교육과정에 대한 연수 실시 계획을 각 학교에 통보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교과별 도교육청 소속 중등 교사 전원 반드시 참석'을 요구하고 연수자료 역시 해당 교사가 직접 출력하여 지참하도록 한 것.

특히 중등(중·고등학교)은 '지역교육청 주관으로 지역별 전체 교사를 대상으로 직접 연수하라'고 지시했다. 여기에는 "연수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당일 교육 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라"는 지침도 들어있다.

이 때문에 도내 모든 중고교에서는 지정된 날짜에 맞춰 연수를 실시하기 위해 해당 일 수업 일정을 단축하고, 학사 일정도 변경·조정했다. 지역별로 연수가 지정된 날짜에 해당 지역 모든 중고교 교사들이 이 연수에 참여해야 하는 상황. 도교육청이 교육과정 연수를 이유로 학교 현장의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파행으로 유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건 이 때문이다. 

도내 교사들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교에서 단축수업 등의 교육과정 파행은 물론 7교시 수업을 다른 날로 옮기거나 외부 강사를 초청해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던 학교에서는 긴급히 이를 취소했다. 또 대입 수시 2차 지원 마감을 앞둔 고교에서는 고3 담임들마저 연수 참석을 강요해 "어쩌라는 것이냐" 등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도교육청이 성과를 만들어 내려고 무리를 하고 있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한 지역교육청 장학사는 지역 학교에 메신저를 보내 "연수를 기획한 도교육청에서 강사 공급 등 여러 어려움으로 처음 기획과 달라진 부분이 많아 지역청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물론 단위 학교에서는 더욱 어려움이 있다"고 도교육청의 무리한 연수 추진을 인정하면서도, 교사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나섰다.

각 지역별 연수 날짜와 교사 숫자 등이 명시된 도교육청 공문 일부
 각 지역별 연수 날짜와 교사 숫자 등이 명시된 도교육청 공문 일부
ⓒ 임정훈

관련사진보기


의정부의 한 중학교 교사는 "실제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논의할 수 있는 구조가 안 돼 있는 상황에서 도교육청이 성급하게 교사들을 강제 동원함으로써 하향식 접근으로 이루어질까 걱정스럽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학교 현장 교사들의 반발에 대해 도교육청 송호현 장학사는 "교육과정 연수로 인한 교육 과정 파행을 우리도 염려했다. 하지만 연수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교에 교육과정 논의에 대한 여건을 마련하고자 중등 전 교사를 모은 것이다. 그러나 연수를 강제할 수 있는 근거는 없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선생님들이 마음을 닫고 온다면 정상적인 연수가 어려울 수도 있겠다. 하지만 취지를 잘 설명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교사들의 문제제기는 이해하지만 도 교육청의 방침대로 연수를 계속 진행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번 연수는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이 높은 비중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 가운데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 다음 달 3일까지 도내 전 지역에서 예정돼 있어 학생들의 수업 피해와 교사들의 불만 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같은 상황에서 도교육청의 교육과정 연수가 원래의 취지와 목적대로 운영될 수 있을 지도 미지수이다.


태그:#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 #김상곤, #2009 교육과정, #경기도교육과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