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게릴라칼럼'은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들이 쓰는 총·대선 칼럼입니다. [편집자말]
'올 추석 밥상머리에 오를 이슈들을 꼽아보라'면 무엇을 제일 먼저 떠올릴 수 있을까?

가족들이 오랜만에 만나면 가장 먼저 '볼라벤'과 '산바'의 무시무시한 위력 앞에 속수무책이었던 긴 악몽의 순간을 빼놓을 수 없는 화젯거리로 내놓을 것 같다. 두 번의 태풍이 훑고 지나간 산하엔 아직도 큰 상처와 시름이 가득 남아 있다. 그런가 하면 온라인을 타고 단숨에 전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떨친 가수 싸이의 '강남 스타일'과 '말춤'은 밥상에 둘러앉은 가족들에게 큰 웃음과 즐거움을 선사할 소재로 손색이 없을 듯하다.

거기에 베니스 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해 한국영화의 저력을 세계에 알린 김기덕 감독의 영화 '피에타'도 양념으로 오를 만하다. 그러나 올해는 뭐니 뭐니 해도 대선이 있는 해인 만큼 대선 후보들의 면면과 여론조사 결과, 야권후보 단일화 등 대선관련 이슈가 단연 추석밥상을 지배하는 화두가 될 공산이 크다. 이제 선거일이 80여 일 앞으로 바짝 다가온 데다 한쪽으로 쏠리던 여론조사가 3각 시소게임을 하듯 엎치락뒤치락하며 갈수록 흥미를 더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아 후보들과 각 정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앞 다퉈 지역의 민생현장을 찾아 나선 것도 바로 이러한 한가위 밥상민심을 의식한 때문일 것이다. 결국 추석민심에 의해 호출된 정치인들이건만, 하나 같이 "민심의 소리를 듣기 위함"이라며 시민들과 스킨십을 주저하지 않는다. '친서민 정치'를 외치며 진정성을 몸소 보여주겠다는 제스처가 추석명절을 앞두고 더욱 강렬하게, 그러나 어딘지 모르게 허위로 느껴지는 이유는 뭘까. 
   
추석은 여론의 응집성이 높아지는 명절이기 때문이지 싶다.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만큼, 일상사는 물론 정치·사회·경제에 대한 이야기가 오갈 수밖에 없다. 이렇게 뒤섞인 추석밥상 민심은 다시 시중여론으로 모아지기 마련이다. 올 추석 밥상머리에 오를 주요이슈 다섯 가지를 톺아본다.

[추석밥상 이슈 ①] 안철수-문재인 언제쯤 단일화하나?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자료사진)
ⓒ 남소연/서울시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의 외로운 독주 레이스 체제에 심한 균열이 발생했다. '과거사 사과'에도 '3각 구도'로 갈라진 여론 흐름은 선두자리마저 내줄 태세다. 박 후보는 양자대결에서도 야권 단일후보에게 뒤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지난 24일부터 25일 이틀간 실시한 대선후보 다자구도 선호도 조사결과, 박근혜 후보가 36.0%,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31.9%, 문재인 후보는 20.3%의 지지도를 보였다. 양자대결에서 안 후보는 51.7%로, 박 후보(40.9%)를 앞질렀고 박 후보와 문 후보의 양자대결에서도 문 후보는 48.1%, 박 후보는 43.3%로 역시 야권 후보가 앞섰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야권 단일후보 양자대결 결과다. 조사결과, 안 후보가 43.4%로 37.4%인 문 후보를 6%P 차이로 앞섰다. 하지만 여전히 추석민심은 두 후보 간 단일화에 쏠리고 있다. 단일화 시기와 방법은 물론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진보세력과 야권에선 정권교체를 위해 두 후보의 단일화를 전제하고 있지만, 단일화 방안이나 시기를 둘러싼 본격적인 이야기는 나오지 않고 있어 궁금증과 답답함을 더하게 한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점이 있다. 역대 대선 결과를 보면, 공통점이 발견된다. 후보를 먼저 확정지은 당이 승리했다는 점이다.

지난 14대 대선에서 승리한 민주자유당은 5월 19일 김영삼 후보를 확정해 민주당이 김대중 후보를 확정한 5월 26일을 앞질렀다. 그러나 15대 대선에선 새정치국민회의가 김대중 후보를 5월 19일 확정해 승리했는데, 당시 신한국당이 이회창 후보를 확정한 7월 21일보다 훨씬 빨랐다. 이어 16대 대선에선 새천년민주당이 노무현 후보를 4월 27일 확정지어 이보다 늦게 확정(5월 10일)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를 누르고 승리했다. 17대 대선에서 승리한 한나라당은 이명박 후보를 8월 20일 확정지은 반면 대통합민주신당은 10월 15일에야 정동영 후보를 확정했다. 이번에도 이러한 관점에서 섣부른 예측이 나올 수 있다.

이미 후보를 확정한 새누리당에 비해 민주당 등 야권이 늦기 때문이다. '이미 선거는 끝난 게 아니냐'는 섣부른 분석도 나오고 있지만,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게 바로 선거결과다. 특히 이번 대선은 여론의 기류가 심상치 않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박근혜 1인 독주체제가 근 1년 이상 유지돼 왔으나 '안철수 현상' 앞에서 여지없이 무너지기 시작했고, 최근엔 '문재인 바람' 앞에서도 흔들리는 기현상은 과거에 볼 수 없는 선거풍향이다.

거기에다 이 거대한 '현상'과 '바람'의 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걷잡을 수 없는 파급력이 소용돌이 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 과거와 또 다른 양상이다. 더욱이 지난 17대 대선에 비하면 민주당은 약 한 달 빠르게 후보를 확정한 셈이다. 역시 관건은 두 후보의 단일화 성사 여부다.

호사가들은 "언젠가 자연스럽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시기와 방법 등이 궁금하기만 하다. 두 후보가 모두 단일화를 염두에 두고 있는듯하지만 깊은 마음속엔 무엇을 간직하고 있을까? 최근 여론 상승세를 의식한 때문인지 문 후보는 자신감을 피력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을 끈다.

그는 캠프 내부 회의에서나 언론인들과 만나면 "내가 이긴다"고 말할 정도다. 최근 의원총회에서도 "당 후보로 결정된 상황에서 질 수 없는 경쟁"이라고 했다. 안 후보도 지난 25일 "이미 강을 건넜다. 건너온 다리를 불살랐다"고 할 정도로 완주와 승리의지를 강하게 드러내보였다. 여기에 두 후보의 여론조사 지지도가 상승국면을 이루면서 단일화 논의는 저절로 탄력이 붙은 형국이다.

무엇보다 단일화의 최대 변수는 지지율이 될 공산이 크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단일화 시기·방식이 지지율 상황에 달려 있다는 분석들이 자주 나오고 있다. 두 후보의 지지율 상승은 손해 볼 게 없다는 계산이다. 단일화 시 '컨벤션 효과'(정치행사 직후 지지율 상승 현상)를 생각한다면 늦게 확정한다고 해서 결코 불리한 싸움은 아니라는 뜻이다.

다만 돌발 변수들이 악재로 작용할 소지는 있다. 추석을 코앞에 두고 불거진 안 후보 부인의 다운계약서 작성 파문 등이 그것이다. 향후 파생될 또 다른 변수들과 상대 후보의 역공 또는 네거티브 전략이 또 다른 복병으로 작용할 소지가 크다. 

[추석밥상 이슈 ②] 박근혜 지지율, <조선일보> 주장대로 바닥 쳤을까?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9월 24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과거사 문제에 대해 사과했다.
ⓒ 남소연

박근혜 후보의 '과거사 사과'에도 한풀 꺾인 여론의 흐름은 좀처럼 회복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왜 그럴까? 대선후보 양자대결에서 야권 후보인 안철수, 문재인 모두에게 뒤지는 것으로 조사된 것은 새누리당과 당사자에게도 큰 충격일 것이다. "여론조사 결과는 스쳐지나가는 민심의 흐름일 뿐"이라며 애써 안위하기엔 격차가 심상치 않다.

박 후보의 사과는 1998년 그가 정치를 시작한지 14년 만에 나온 것이라는 점에서 파격 그 자체다. 5·16과 유신, 인혁당을 언급할 기회는 그동안 많았지만 그때마다 그는 "역사가 평가해야 할 문제", "불가피한 선택" "구국의 결단" 등으로 얼버무려 왔다.

그런데 거침없는 상승세를 치달리던 지지율 곡선이 추락하는 시점에서 그가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한 번 꺾인 대세론을 다시 세우는 데는 역부족이다. 더구나 '아버지 박정희가 강탈한 장물'이란 논란에서 한치 앞도 나가지 못하고 있는 정수장학회, 영남대, 부산일보 등의 문제에 대한 명쾌한 입장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오죽하면 같은 당 내부에서조차 비판이 제기될 정도다. '박근혜 중앙선대위'의 위원장으로 거론되기도 했던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지난 24일 뉴스Y의 '출근길 인터뷰'에 나와 박근혜 후보의 역사인식 논란과 관련, "5·16쿠데타와 유신, 인혁당 등 세 사건뿐만 아니라 쿠데타 이후 또는 유신시대에 이뤄진 정치적 문제들도 해결해야 한다"고 밝혀 주목을 끌었다.

그는 "부산일보·문화방송·영남대 같은 문제들을 털고, 즉 정수장학회 문제도 말끔히 털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렇지 않다면 "5·16은 쿠데타이고 유신은 독재였고 '인혁당 사건'은 무죄였다는 객관적 사건을 이미 인정하고 있는 국민이 (박 후보의 사과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러한 여파 때문인지 여론의 흐름이 지역에 따라서 다소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대선 80여 일을 앞두고 부산·경남(PK)지역 민심이 크게 출렁이고 있다. 전통적 여당 지지 기반이던 이곳에서 여론지각이 변하고 있는 것이다. 박 후보가 24일 과거사 사과 기자회견 직후 곧장 부산을 찾은 것도 이런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간 실시한 여론조사결과, PK지역의 경우 다자대결에서 박 후보가 50.7%로 겨우 과반을 차지했을 정도다. 문재인-안철수 두 후보의 추격이 만만치 않다. 그럼에도 "박근혜 대세론은 아직 완벽하게 무너지지 않았다"며 박 후보 지지율 추락이 바닥을 쳤다는 기사가 나와 당황스럽게 한다.

<조선일보>는 26일 여론조사 결과들은 그저 일시적 현상일 뿐이며, 심지어 하락세가 멈췄다는 기이한 해석을 내놓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위기 속에서 '박근혜 구하기' 총대라도 멘 듯한 <조선일보>는 이날 5면에 <박 지지율 바닥 쳤나...하락세 멈춤 조짐>이란 제목의 기사로 다른 신문들과는 정 반대의 논조를 펼쳤다. "급한 내리막 추세를 보이던 박 후보 지지율이 역사 인식과 관련된 사과 기자회견 이후 바닥을 치는 듯한 분위기"라며 "박 후보의 하락세가 멈추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표현을 썼다.

<조선일보>는 '급락'하던 박 후보 지지율이 '급정거'한 것은 "'과거사 사과 회견 효과'와 함께 탄탄한 고정 지지층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았지만 "박 후보가 5·16, 유신, 인혁당 관련 사과를 했으나 여전히 지지율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여론조사가 나왔다"는 다른 주요 신문들과 전혀 다른 내용이다. 때문에 박 후보로서는 이번 추석민심을 끌어오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2006년 추석 이후 처음으로 이명박 후보에 지지율이 역전당한 이후 대통령 자리를 내줬던 뼈아픈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관건은 주변 지지인물들과 선대위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박 후보 전략과 방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지가 여전히 미지수다. 후보에게 줄을 서느라 쓴 소리를 마다하거나, 기자들에게 욕설을 해대면서까지 충성경쟁을 일삼는다면 역전은 고사하고 내리막길에서 더 큰 상처를 입지 않을까 걱정된다. 가뜩이나 많은 국민들은 아직도 그를 두고 '대통령의 딸이냐', '독재자의 딸이냐', 또는 '과거사를 사과하기 전의 박근혜냐', '사과 후의 박근혜냐'를 묻고 있다.     

[추석밥상 이슈 ③] 대통령 사저특검, 어디까지 파헤칠 수 있을까?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 "4대강으로 홍수·가뭄 모두 극복", "한일군사정보협정 처리과정 질책" 등 많은 '유체이탈 화법'으로 국민들로부터 공분을 샀던 이명박 대통령이 급기야 '내곡동 사저 부지매입 의혹 특검법'을 수용함으로써 현직 대통령 가족이 특검의 심판대에 오른 초유의 사태가 현실화됐다.

대통령의 퇴임 후 사저 매입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속 시원히 해소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 굴뚝같지만 '결국 가봐야 아는 것' 아닌가? 4대강 사업 하나만 놓고 보더라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기만과 세뇌의 정교성이 어느 정도인지 이미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제기된 의혹들은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는 게 민심의 요구다.

특히 사저·경호동 부지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아들 시형씨가 사저용 3필지를 공시지가보다 10%가량 싼 11억2000만 원에 매입한 반면 경호처는 공시지가의 4배에 가까운 비용을 지불한 점, 또 시형씨가 부담액의 일부를 국가에 떠넘겼다는 의혹이 일었으나 검찰은 "그린벨트에 세워질 경호동의 지목이 나중에 대지로 바뀌면 땅값이 오르게 되니 미래 수익을 고려해 시형씨 부담을 덜어준 것"이라고 설명한 대목은 반드시 다시 규명돼야 한다. 사저를 시형씨 명의로 구입한 것이 명의신탁이 아니라는 검찰의 수사 결론도 마찬가지다.

시형씨에 대해 단 한 차례의 서면답변서를 받는 것으로 조사를 끝낸 것만 봐도 얼마나 권력에 약한 검찰인지를 알 수 있다. 서민들 같으면 녹초가 되도록 불려 다녔을 사건이다. 이미 주사위는 던져졌다고 하지만 문제는 대통령이 특검법을 수용한 만큼 얼마나 잘 협조하는가도 관건이다. 정녕 떳떳하다면 뭐든 두려울 것이 없겠지만, 이리저리 피해 빠져나가지 않도록 특검 추천권을 쥔 민주당은 지혜와 전략을 잘 짜야 한다. 그러지 않았다간 금세 후회할지도 모른다. 

[추석밥상 이슈 ④] 중국-일본, 싸우면 누가 이길까?

 9월 25일(현지시간) 대만 어선이 영토 분쟁 중인 동중국해의 댜오위다오(釣魚島. 일본명 센카쿠 열도) 인근에 접근하자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왼쪽)이 물대포를 쏘며 영해 진입을 막고 있다.
ⓒ 연합뉴스

중국과 일본이 해상전쟁을 벌이면 누가 이길까?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를 둘러싼 중·일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것을 보면 남의 일 같지 않다. 우리에겐 더 큰 독도문제가 가로 놓여 있기 때문이다. 껄끄러운 관계를 유도하고 있는 건 늘 일본이다. 일본 극우세력의 좌충우돌식 행보가 올 추석밥상 이슈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가 26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 발언이 중국은 물론 우리 국민들의 심장을 벌렁벌렁 뛰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는 독도와 관련해 국제사법재판소(ICJ)의 강제관할권을 수용하라고 요구했고, 댜오위다오의 영유권 문제에 대해 타협하지 않겠다는 발언을 쏟아냈다.

독도 문제에 대해서는 강제관할권 동원을 통한 '법적 해결'을, 센카쿠 열도와 관련해서는 '타협 불가'라는 강경한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이참에 한 번 붙어보자는 것일까? 엄포도 이런 엄포가 또 없을 것이다. 강제관할권은 영토분쟁을 겪고 있는 한 국가가 다른 국가를 ICJ에 제소하면 상대방 국가에 대해 재판에 참석하라고 강제하는 권한이다. 하지만 현실적인 강제장치가 없는데다 우리정부는 "독도가 엄연한 우리 땅인 만큼 법적 분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을 내세우면서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모를 리 없다.

그러나 당장 급해진 쪽은 우리보다 중국인 것 같다. 노다 총리는 유엔총회 연설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도 센카쿠 열도가 분명한 일본 영토라고 주장했다. 노다 총리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과의 영유권 갈등에서 강경한 입장을 굽히지 않음에 따라 영유권 분쟁 사태는 자칫 충돌로 치달을 수 있게 됐다.

일촉즉발의 상황이지만 경제적 파장과 국제적 압박 등을 감안할 때 양국이 군사적 충돌까지 갈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본 측이 중국 어선들의 조업을 제지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군사적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중·일 간에 군사적 충돌이 벌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해·공군력을 중심으로 국지적 충돌이 발생한다면 중국에선 동해함대가, 일본에선 사세보를 모항으로 하는 제2호위대군이 충돌할 가능성이 크다. 함정 숫자 면에선 중국 동해함대가 일본 제2호위대군을 크게 앞서지만 각종 전자 장비 등 함정의 성능 면에선 일본이 앞선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도 바짝 긴장해야 할 때가 아닌가? 남의 일이라며 싸움 구경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추석밥상 이슈 ⑤] KBS·MBC사장, 언제까지 눌러 앉아 있을 셈인가?

올해는 유난히 방송사 파업이 길었다. '국민의 방송', '국민의 편에 서겠다'던 KBS와 MBC 양대 공영방송 파업명분은 부끄럽기 짝이 없었다. 후진국에서나 볼 수 있는 "정권의 낙하산 사장 퇴진"과 "공정방송 사수"라는 원초적인 문제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KBS는 95일, MBC는 장장 170일간 방송 종사자들이 거리에서 '낙하산 사장 퇴진운동'을 벌였다. 이들은 내내 "공영방송 사수"와 함께 "제발 공정방송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소리를 높였다.

그런데 파업은 종료됐지만 달라진 게 별로 없다. 양대 공영방송사 사장은 그대로 앉아 있고 사장 주변의 든든한 구원세력들은 오히려 강화됐다. 사장 임면권을 갖고 있는 KBS 이사회와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는 친정부·여당 추천 인사들이 많기 때문에 방호역할을 든든히 해주고 있다. 이 때문에 많은 구조적 문제점들이 반복되고 있다. 추석 밥상머리에 둘러 앉아 텔레비전을 지켜보는 국민들 마음이 이 때문에 편치 않을 것이다.

숱한 비리의혹과 구설수에 휩싸여 있는 MBC 김재철 사장을 오죽했으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가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했을까. 원래는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문방위)가 MBC 파업사태를 따져 묻고 김재철 사장 증인 채택을 해야 마땅하다. 그런데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문방위에선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못한 채 환노위에서 보다 못해 증인으로 출석시킬 방침이라니 제대로 이뤄질지 두고 볼 일이다. 더 가관인 것은 새누리당 원내 지도부는 환노위가 김 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해서는 안 된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니 기가 막힌다.

이 외에도 허위학력 의혹이 제기된 이길영 KBS 이사장에 대한 불신과 불만이 안팎에서 고조되고 있지만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더구나 현 김인규 KBS 사장 임기가 11월이면 끝난다. 이 때문에 차기 사장 선임을 앞두고 KBS 노동조합(1노조)과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새노조)는 더 이상의 낙하산 사장 선임을 막는다는 각오다.

이들은 최근 공동 기자회견문에서 "김인규 사장의 임기가 끝나는 11월 또 다시 기존 방송법에 따른, 다수의 횡포에 의한 사장 임명제청이 반복된다면 KBS의 독립성에 돌이킬 수 없는 상처가 될 것"이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감사 선임과 향후 사장 선임 시 부적격·낙하산 인물이 KBS에 발을 들여놓는 것을 온몸으로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양대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보장하는 제도개선이 시급하다. 현행 KBS 이사회의 여야 7대4 구조와 방문진의 여야 6대3명 구조로는 혁파는커녕 권력의 나팔수 또는 시녀로 유지되기 십상이다. 언제나 정치적으로 독립된 공영방송을 볼 수 있을지, TV앞에만 앉으면 긴 한숨부터 나온다.


태그:#추석 밥상민심, #대선, #야권 단일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의가 패배하고, 거짓이 이겼다고 해서 정의가 불의가 되고, 거짓이 진실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성의 빛과 공기가 존재하는 한.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