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탕평 선대위? 선대위는 후보자가 구성하는 건데 지금 지도부가 탕평 선대위를 구성하겠다는 건 지도부가 짜여진 후보자와 한통속이 돼서 만들어 가겠다는 거다. 웃기는 얘기다."

손학규 민주통합당 대선 예비 후보의 말이다. 손 후보는 대선 경선의 불공정성 시비로 생긴 친노와 비노 간 갈등을 봉합할 방안으로 당 지도부가 내놓은 초계파 선대위 구성에 대해 날을 세웠다.

12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그는 "지금 지도부에 기대할 게 없다"며 "지도부가, 당권파가 정말 심각하게 (불공정 경선의) 잘못을 반성하고 나서지 않으면 과연 우리가 대선 제대로 세우겠냐"고 일갈했다. 경선이 마무리되더라도 '이해찬-박지원 담합' 논란에서 시작된 당 지도부에 대한 불신이 적지않은 후유증을 남길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는 셈이다.

최근 대선 경선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 해소와 당 쇄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의원총회에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가 나란히 참석하고 있다.
 최근 대선 경선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 해소와 당 쇄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의원총회에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가 나란히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전날(11일) 열린 쇄신 의원총회에서 이해찬 대표는 "당 후보 중심 선대위가 구성될텐데, 경선 과정의 갈등이나 이견을 해소할 수 있는 탕평 선대위가 구성돼야 한다, 그래야 집권할 수 있다"며 "(당 경선에서) 당선된 후보 중심으로 선대위를 구성해 당 체제를 정비해 본선에 나가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문재인 후보도 11일 오후 열린 OBS 대선 후보 경선 토론회에서 "당 대선 후보가 되면 모든 계파를 녹여내는 개혁적인 선대위로 당의 단합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그는 당의 쇄신을 어떻게 이끌겠냐는 질문에 "단결이 첫 번째 쇄신"이라며 "친노-비노 분열 프레임을 내가 깨, 모든 계파를 녹이는 용광로 정당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당 갈등 '개혁 선대위'로 일단락? 갈등 불씨 여전

'탕평·개혁 선대위'로 비문 후보들을 껴안겠다는 복안이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손 후보가 "웃기는 얘기"라 일갈했듯, 비문 후보들의 불만은 여전하다.

김두관 후보도 이날 토론회에서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이 룰 문제로 국민의 관심을 끌지 못했고, 총선 패배 이후 자기 반성과 성찰이 없었다"며 "(국민들이) 민주당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세균 후보는 당원들의 의사가 적극 반영되지 않은 경선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당비를 납부하며 헌신한 당원들인데 그 헌신에 비해 경선 등에서 (발휘 할) 권리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손학규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후보가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은 경선 과정에서 막판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손학규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후보가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은 경선 과정에서 막판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가장 강경한 입장을 보인 이는 손학규 후보다. 손 후보는 11일 기자회견에서 당 쇄신론과 관련해 "민주당 경선을 2부 리그로 만든 이들 입에서 어떻게 쇄신 얘기가 나올 수 있나"라며 "쇄신하려면 인적 쇄신해야 하는데 그러면 이해찬 대표는 용도 폐기되는 것이냐"라고 말한 바 있다.

당 지도부에 대한 뿌리 깊은 불신이 '열린 선대위' 하나로 해소되기에는 그 골이 너무 깊어보인다.

손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당 지도부의 방안은) 선대위 체제로 이슈를 이끌며 모두가 단합해야 한다는 것인데, 지도부가 경선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이라며 "지도부가 불공정 경선에 대해 충분히 해명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것이 전제되지 않는 한 '탕평 선대위' 구성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렇게 당 지도부가 어물쩍 넘어가며 당원의 마음을 달래주지 못하면 당원들은 안철수에게 가버릴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특정 캠프에 몸담고 있지 않은 비노 진영의 한 재선 의원 역시 "당이 화합하고 갈등을 잠재우려면 팽배한 불신부터 다독여야 한다"며 "경선을 제대로 이끌지 못한 지도부가 진정성이 담긴 반성과 사과부터 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해찬 대표는 말로만 인적쇄신 운운하지 말고 인사·재정권을 후보에게 모두 일임하겠다고 명토 박아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또 다시 이해찬 대표와 특정 후보가 담합해 대선을 치를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태그:#민주통합당, #쇄신, #민주당 경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