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5일,  정례브리핑에 나선 염홍철 대전시장이 '대전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조성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지난 5일, 정례브리핑에 나선 염홍철 대전시장이 '대전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조성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시가 도안생태호수공원을 당초 계획보다 대폭 축소하겠다고 잔여지를 택지로 매각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환경단체가 '대전시의 꼼수 행정'이라며 중단을 촉구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고병년 양혜숙 이규봉)은 7일 성명을 통해 "(본질은) 호수공원 부지를 대폭 축소하고 나머지 부지를 택지로 매각하겠다는 것인데도 (대전시는) '국토부의 친수구역조성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되었다'고 발표했다"며 이같이 비난했다.

이 단체는 대전시에 대해 거듭 "호수공원은 월평공원·갑천의 생태축의 연장선상이자 홍수방지를 위한 저류지 역할을 하게 된다"며 "이를 축소하고 택지를 추가 공급하는 것은 대안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초 계획대로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면, 여건이 성숙할 때까지 아껴두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했다. 정부에 대해서도 "난개발 방지를 위한 제한 사항 없이 친수구역조성사업으로 지정하고 절차를 간소화 시켜주는 것은 난개발을 조장하고 부동산 투기만을 부추기는 것"이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이와 관련 대전시는 지난 5일 '도안 생태호수공원 예정지'가 국토부의 친수구역조성 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며 서구 도안동과 유성구 원신흥동 일원 85만6000㎡(약 25만9000평)의 부지에 사업비 4972억 원을 들여 호수공원 및 친환경주거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초 50만㎡로 조성될 예정이었던 호수공원은 39만2000㎡로 축소하고, 31만6000㎡의 주거단지(4270세대)와 3만1000㎡의 상업용지, 11만7000㎡의 도로 및 주차장 등이 새롭게 조성되는 계획으로 대체했다. 사업비는 시비와 부지 매각대금 등 개발이익금으로 충당하겠다는 구상이다.

대전 동구의회 "신도시 개발보다 원도심 회생이 먼저"... 원주민도 반대 움직임

이 단체는 "최근 도안신도시 건설과 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으로 대규모의 그린벨트가 해제됐고 대형쇼핑몰 조성을 위한 대규모 그린벨트 해제가 추가 진행 중"이라며 "무분별한 개발이 더 이상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도심에 이어 둔산 신도심의 공동화를 촉진시키는 무리한 신도심 개발을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동구의회는 지난 6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시가 동구와 중구, 대덕구 등 원도심 지역의 낙후된 주거 여건 개선을 위한 대전도시공사의 참여 요구 묵살하고 신도시 개발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도안호수공원을 개발 계획을 중단하고 이에 앞서 원도심 회생을 위한 정책을 먼저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원도심 회생이 신도시 개발보다 우선순위라는 것이다.

호수공원이 들어서는 대전 서구 도안동 및 유성구 원신흥동 일대 일부 주민들도 대폭 축소된 생태호수공원 조성계획에 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시의 도안생태호수공원 변경추진안은 환경단체를 비롯 원도심 지역 주민들은 물론 원주민들에게도 원성을 설 것으로 보인다.


태그:#도안호수공원, #대전시, #대전환경운동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