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 공식홈페이지
ⓒ 조정훈

지난해 8월 27일부터 9월 4일까지 열린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앞두고 대구시와 조직위원회가 시민들에게 발표한 경제적 효과가 적게는 13배에서 36배까지 부풀려졌던 것으로 드러나 비난을 사고 있다.

대구시와 대회조직위는 세계 3대 스포츠대회인 세게육상선수권대회를 유치함으로써 도시의 브랜드가치 상승뿐 아니라 엄청난 생산과 고용유발, 부가가치 등 상당한 경제적 효과가 예상된다고 홍보했다.

당시 조해녕 대회조직위원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생산유발효과 약 5조6천억 원, 고용유발효과 6만2천 명으로 홍보했고 대구시 역시 대구경북연구원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무려 8조 원이란 경제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홍보했다.

하지만 대구시와 대회조직위가 근거로 삼은 대구경북연구원의 자료가 대구시에 의해 부풀려진 것으로 드러나 자료의 신뢰성에 강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구시가 시민들을 우롱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대구경북연구원은 2007년 4월 '대구 세게육상선수권대회의 경제적 효과와 발전과제'라는 보고서를 통해 생산유발효과가 4075억 원, 고용유발효과 6800명, 부가가치유발효과 1765억 원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불과 4개월 뒤인 8월에 낸 수정보고서에는 생산유발효과 5조5400억 원, 고용유발효과 6만2338명, 부가가치유발효과 2조3174억 원으로 발표했다.

불과 4달 사이에 생산유발효과는 13.6배, 고용유발효과는 9.2배, 그리고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3.1배나 뻥튀기한 것이다. 하지만 세계육상선수권대회가 끝난 직후인 2011년 9월 국민체육진흥공단이 한양대학교 스포츠마케팅센타에 의뢰해 만든 '세계육상선수권대회 개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는 생산유발효과 1520억 원, 고용유발효과 2053명, 부가가치유발효과 1174억 원이라고 나와 있다.

한양대가 국민체육진흥공단에 낸 보고서는 최종 보고서로 대구시가 애초 주장했던 생산유발효과와는 무려 36.4배 차이가 나고 고용유발효과는 30.3배, 부가가치유발효과도 19.7배나 차이가 난다. 이는 대구시의 홍보가 터무니 없이 부풀려졌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대구시청
 대구시청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와 관련해 보고서를 만든 연구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보고서 작성 당시 대구시 관계자가 인천아시안게임의 경우 (생산유발효과가) 6조 원인데 비해 세계육상선수권대회 가 왜 4천억 밖에 되지 않느냐"며 수정을 요구했다고 밝혀 충격을 주고 있다.

이 연구원은 또 "시 하고 관련이 있고 아는 사람도 있다 보니 급하다고 빼달라고 해서 보고서를 수정했다"고 말해 대구시의 요구가 있었음을 간접적으로 밝혔다.

하지만 이 원구원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초창기에는 투자지출금액이 얼마인지 몰라서 감안을 못했지만 나중에 정확한 데이터를 이용해 제대로 된 보고서를 제출했다"며 자신의 애초 발언을 번복했다.

그러나 대구시가 앞으로 국제규모의 대형 행사가 열릴 때마다 내놓는 각종 경제적 유발효과에 대한 예상치 등의 장밋빛 전망들에 대해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의회의 한 의원은 "대구시나 조직위는 단체장의 치적을 위해, 대구경북연구원은 생존을 위해 공생하는 증거"라며 "대구시가 요구하는 연구보고서가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된 것은 이미 오래 전 일"이라고 비난했다.


태그:#세계육상선수권대회, #대구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