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기치로 뭉쳤던 새누리당 '비박(非朴) 3인방' 중 김문수 경기도지사만 홀로 남았다. 이재오·정몽준 의원은 9일 "완전국민경선제 도입 불발시 경선에 불참하겠다"는 공언을 실천에 옮겼다. 그러나 김 지사 측은 아직도 입장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김 지사 측 대리인인 신지호 의원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김 지사의 결단만 남았다"고 말했다. 캠프 내부 논의는 끝났고 김 지사 본인이 결정할 일만 남았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공동전선을 폈던 이재오·정몽준 의원이 당 지도부의 경선규칙 확정에 즉각 '경선 불참' 입장을 굳혔던 것에 비하면 온도차가 있다. '약속'과 달리 경선 참여를 놓고 고심하는 모양새다.

 

캠프 내부에서도 이미 경선 참여 여부를 놓고 입장 차가 명확히 갈린 상황. 완전국민경선제 이외에 김문수의 국가경영비전을 보여줘야 한다는 명분 아래 참여를 촉구하는 입장과 공언했던 '경선불참' 입장을 뒤집어 신뢰를 잃을 순 없다는 입장이 맞부딪히고 있다. 대선경선 2위 주자가 대선 승리 여부와 관계없이 차기 대선까지 당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얻었던 점을 감안할 때 김 지사가 경선에 불참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좀 더 무게를 얻고 있다.

 

10일 예정됐던 관훈클럽 대선주자 초청 토론회 일정이 취소되면서 김 지사가 '경선 불참' 쪽으로 다시 선회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지만 캠프에선 "관훈클럽 측 요청이었다"고 해명했다. 

 

캠프의 한 관계자는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관훈클럽 측에서 박근혜 의원의 대선출마선언일과 겹친다며 17일로 연기할 것을 요청했다"며 토론 일정 변경이 김 지사의 뜻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아무래도 (후보 등록 마지막 날인) 12일 정도에나 경선 출마 여부에 대한 김 지사의 입장이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김 지사가 경선에 참여하는 경우 이재오·정몽준 의원이 그를 지지하는 쪽으로 의견을 조율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 후 김 지사의 경선 참여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경선에 불참하는 사람이 남아있는 사람들에게 있지 말라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언급을 삼가했다. 다만, "김 지사와 (경선 불참에 대해) 의견 조율을 했냐"는 질문에 "김 지사와 전화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50일 간의 민심대장정 마지막날인 지난 4일 기자들과 만나서도 "완전국민경선제를 함께 주장했다는 이유로 김 지사의 판단을 구속할 생각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정몽준 의원 역시 김 지사의 판단을 존중한다는 입장이다. 당초 정 의원은 지난 1일 "김 지사가 약속을 지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김 지사의 경선 불참을 종용했으나, 3일 <동아일보>와 한 인터뷰에선 "김 지사 나름의 사정이 있는 것 같다"며 "김 지사와 같은 사람이 대통령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태그:#김문수, #이재오, #정몽준, #새누리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