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배석규 경영진, MB 정권과 벌이는 마지막 싸움이라는 일념으로 마무리를 짓겠다. 건곤일척, 지금 심정은 그거다. 다 걸고하자."

노종면 'YTN 불법사찰 국정조사 대책특위' 위원장은 비장했다. 지난달 30일 <뉴스타파> 21회 방송을 마지막으로 <뉴스타파> 제작진에서 하차한 노 위원장은 지난 5일 특위 구성과 함께 YTN 노조로 돌아왔다. 노 위원장을 포함, 이명박 정부 출범 초기 해고 되었던 6명의 YTN 기자들은 임기 말인 현재도 여전히 '해직기자' 신분이다. 9일로 'YTN 해직사태'는 1373일을 맞았다. 

MB 취임 일주일 만에 시작된 YTN 장악

9일 YTN 노조 사무실에서 왼쪽부터 노종면 YTN 불법사찰 국정조사 대책특위 위원장, 김종욱 YTN 노조위원장, 우장균 전 기자협회장이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9일 YTN 노조 사무실에서 왼쪽부터 노종면 YTN 불법사찰 국정조사 대책특위 위원장, 김종욱 YTN 노조위원장, 우장균 전 기자협회장이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 홍현진

관련사진보기


YTN은 'MB 정부 언론장악·탄압의 종합판'으로 불린다. 시작은 이명박 대통령 취임 일주일 만인 2008년 3월 7일. 이동관 당시 청와대 대변인의 브리핑을 소재로 한 <돌발영상> '마이너리티 리포트' 편 방송 직후, 홍상표 당시 보도국장은 '돌발영상' 제작자인 임장혁 기자를 불러 영상 수정을 지시한다. 이 자리에서 홍 보도국장이 이동관 대변인과 통화하면서 "그렇잖아도 불러서 이야기하고 있으니 걱정 말라"고 했다는 것이 임 기자의 증언이다. 임 기자는 홍 국장의 지시를 거부했고, '마이너리티 리포트'는 다시는 전파를 탈 수 없었다.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도 삭제되었다.

그로부터 한 달여 뒤인 2008년 4월, 이명박 대선캠프 언론특보 출신인 구본홍씨가 YTN 사장에 낙점됐다는 이야기가 들려온다. 이에 YTN 노조는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을 시작한다. 그러나 그 해 7월, YTN 사측은 용역경비 200여 명을 동원한 주주총회에서 구본홍 사장선임안을 '날치기' 통과시켰다.

이후 노조의 투쟁이 이어지자, 사측은 2008년 10월 6일 해고 6명, 정직 6명 등 노조 조합원 33명을 대량 징계한다.
이 과정에서 신재민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공격수'로 한 정권 차원의 '협박'이 있었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당시 노조가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신 차관은 "이대로 가면(노조가 투쟁을 계속 하면) 정부는 한 가지 길 밖에 없다, 12월 (방송사업권) 재허가를 해줄 수 없다", "(YTN이) 문 닫아도 어쩔 수 없다는 것이 현재 우리의 공감대다, 문 닫으면 새로운 뉴스채널 하나 만들면 된다"는 발언을 했다. 실제로, 2008년 12월 YTN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재승인이 한 차례 보류되기도 했다.

2009년 3월에는 사상 초유의 언론인 체포·구속 사태가 발생한다. 사측은 노종면 당시 노조위원장 등 조합원 20명을 업무방해와 사장실 점거 등 혐의로 고소한다. 임금협상 결렬에 따른 파업을 하루 앞둔 2009년 3월 22일, 노종면, 임장혁, 조승호, 현덕수 4명의 조합원은 각각 자택에서 긴급 체포된다. 검찰은 임장혁 기자를 제외한 3명의 조합원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결국 노종면 위원장이 구속됐다.

'BH 하명' 불법사찰 문건, 갑작스러운 사장 교체

4월 9일 YTN 노조가 공개한 원충연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1팀 조사관의 통화기록내역. 끝자리 '9875'가 YTN 감사팀장이며, '8648'은 당시 보도국장의 휴대전화 번호다. 번호 옆 칸의 숫자는 통화시간(단위: 초)을 의미한다. (빨간 색 박스는 임의표기한 것)
 4월 9일 YTN 노조가 공개한 원충연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1팀 조사관의 통화기록내역. 끝자리 '9875'가 YTN 감사팀장이며, '8648'은 당시 보도국장의 휴대전화 번호다. 번호 옆 칸의 숫자는 통화시간(단위: 초)을 의미한다. (빨간 색 박스는 임의표기한 것)
ⓒ YTN 노동조합

관련사진보기


'언론장악' 시도는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4.11 총선 당시 큰 파문을 일으킨 '총리실불법사찰 문건'에서 2009년 8월 25일 작성된 '1팀 사건 진행상황' 문건을 보면, 7월 27일 'BH(Blue House, 청와대) 하명'으로 'KBS, YTN, MBC 임원진 교체 방향 보고' 지시가 내려진 것으로 나와 있다. 담당자는 원충연 전 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1팀 조사관.

그런데 '하명' 일주일 만인 2009년 8월 3일, 노조의 끈질긴 투쟁에도 자리를 지키던 구본홍 사장이 갑작스럽게 사장에서 물러나고, 당시 전무였던 배석규씨가 사장 직무대행을 맡는다. 이와 관련해 노조는 "당시 구본홍 사장은 자신이 해고한 해직기자 6명의 복직을 노조와 협의 중이었고, '돌발영상'에서는 여전히 청와대 비판보도가 나오고 있었다"면서 "때문에 청와대가 구본홍 사장 교체를 위해 구 사장에게 사퇴를 지시하고 총리실 불법사찰팀에는 YTN 사장 교체 방안과 새 인물 물색을 지시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그 근거로 원충연 전 조사관이 2009년 9월 3일 작성한 'YTN 최근 동향 및 경영진 인사 관련 보고' 문건을 들었다. 해당문건에서 원 전 조사관은 배석규씨가 사장 직무대행이 된 이후 단행한 '보도국장 복수추천제 폐지', '돌발영장 제작자 임장혁 기자 대기발령', '낙하산 반대투쟁 나섰던 기자 6명 지국발령', '해고기자들 YTN 건물 출입 봉쇄 지시' 등의 조치를 언급하면서, "(배석규 사장 직무대행이) 좌편향 방송시정 조치를 단행"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배 직무대행이 "현 정부에 대한 충성심이 돋보인다"면서 "직무대행 체제를 종식시키고 사장으로 임명하여 힘을 실어 줄 필요있다"고 적었다. 이후 2009년 10월 9일, 배석규씨는 YTN 사장이 된다.

노조는 이러한 '불법사찰'에 YTN 일부 간부들이 개입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2010년 7월 MBC < PD수첩 >을 통해 김종익 전 KB 한마음 대표 불법사찰 건이 논란이 되자,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는 대대적인 증거인멸이 진행됐다. 검찰이 법원에 제출한 원 전 조사관의 6월 29일부터 7월 9일까지, 열흘간의 통화내역을 보면, YTN 감사팀장, 법무팀장과 집중적으로 통화한 기록이 나온다. 특히 감사팀장은 원 전 조사관과 열흘간 무려 13차례 걸쳐 총 34분 20분간 통화했고, 법무팀장도 4번에 걸쳐 총 21분간 통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해당 간부들은 "원충연에게 불법사찰과 관련해 변호인 선임 등 법률자문을 해줬을 뿐"이라고 해명한 상황이다.

그러나 노조는 "상식적으로 볼 때, 불법사찰팀이 증거인멸을 위한 대책회의까지 열던 시점에 YTN을 사찰한 당사자가 YTN의 간부들과 주야를 가리지 않고 계속 접촉한 것은 단순한 법률자문을 목적으로 볼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총리실이 작성한 문건을 근거로 "2008년 12월부터 사찰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추정하면서, "해당 간부들이 원 전 조사관의 YTN 사찰에 지속적으로 도움을 줬고, 그 증거를 인멸하고 입을 맞추기 위해 증거인멸 기간에 집중 통화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정조사 어설프게 넘어가면 대선일정에 문제 불거질 것"

3월 23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언론장악 MB심판! 언론독립 쟁취! 언론노동자 총궐기대회'에 참석한 YTN 조합원들이 '배석규 아웃'이라 적힌 펼침막을 들어보이고 있다.
 3월 23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언론장악 MB심판! 언론독립 쟁취! 언론노동자 총궐기대회'에 참석한 YTN 조합원들이 '배석규 아웃'이라 적힌 펼침막을 들어보이고 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관련사진보기


YTN 노조가 19대 국회 개원에 맞춰 노조 차원의 '불법사찰 국정조사 대책특위'를 발족한 것은 이 때문이다. 노종면 위원장은 9일 노조사무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해직사태, 해직사태 장기화, 불법체포와 구속, 갑작스러운 사장 교체, 불법사찰과 증거인멸 협조 등에 대해 반드시 진실을 규명하고 합당한 후속대처가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해직자 6명을 비롯해 노조 집행부, 현업기자들을 총 망라해서 20여명 규모의 대책위를 꾸렸다"고 밝혔다.

노 위원장은 "이미 상당한 자료를 확보했다"면서 "이 자료들을 파급력과 이해도가 높도록 재구성하고 미진한 부분들을 확인하는 자료 조사 활동을 병행하면서 정치권과 언론을 적극적으로 접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치권 접촉은 해직기자인 우장균 전 기자협회장이 총괄 지휘한다.

특위는 구본홍 전 사장과 배석규 사장 증인출석도 요구할 예정이다. 노 위원장은 "배석규씨가 사장이 되는 과정은 사찰문건에 세세하게 나와있다, 저희가 알고 싶은 것은 갑작스러운 사장 교체가 이루어진 배후"라면서 "구본홍 전 사장과 배석규 사장은 국정조사와 언론장악 청문회에 필수적인 조사대상, 증인으로 채택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올림픽, 대선 등 사회·정치 일정 등으로 인해 국정조사가 흐지부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언론청문회 역시 새누리당이 도청사건 연루의혹을 받고 있는 한선교 의원을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에 배정하면서 성사가능성이 불투명해졌다. 이에 대해 노 위원장은 "정치권이 어설프게, 허투루 상황을 정리하고 넘어가려 한다면 그들이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대선 정치일정 과정에서 문제가 불거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보도문] "불법사찰 공모" YTN 감사팀장 '혐의 없음'으로 밝혀져
오마이뉴스는 지난 2012년 7월 9일 「"배석규·MB 정권과의 마지막 싸움, 다 걸고 한다"」 제하의 기사에서 YTN 감사팀장이 YTN 불법사찰 및 증거 은폐 공모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수사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2015년 4월 16일, "원충연이 YTN 염해진 감사팀장으로부터 YTN 관련 정보를 취득하여 불법사찰하고 이에 대한 증거를 인멸했다는 것은 추론에 불과하고 아무런 증거도 없다"며 YTN 감사팀장에 대해 무혐의 처분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태그:#YTN, #노종면, #YTN 노조, #불법사찰, #국정조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